정책연구자료

교통수요 관리목표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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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도시인구의 증가, 승용차 보유대수의 증가로 서울시의 교통혼잡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막대한 교통혼잡비용 및 탄소배출량과 대기오염물질이 유발되고 있음. 또한 서울시 간선도로에서의 교통혼잡은 시민 삶의 질은 물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도시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주요인이 되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서 교통혼잡 특별관리시설물(구역) 지정 관련 정책들은 의미 있기는 하지만 그 대상 시설물(구역) 선정 시 사용되는 기준(혼잡시간대의 평균통행속도 10km/h 미만이 3회 이상 발생)이 현재 서울시 교통 여건 및 교통수요 관리목표 설정에 적정한 것인지 의문시됨.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현재 서울시의 통행속도 현황 및 기존의 혼잡통행속도 기준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서울시 교통 특성과 교통수요 관리목표 설정에 부합하는 혼잡속도 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하였음.
교통수요 관리목표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주요내용 및 범위

제2장 서울시 통행속도 현황 분석
제1절 속도 자료
제2절 서울시 주요도로 속도 현황
제3절 서울시 주요도로 혼잡구간 현황
제4절 소결

제3장 기존 혼잡통행속도 타당성 평가 및 기준 정립
제1절 서울시 교통 여건 변화
제2절 혼잡통행속도 기준 타당성 평가
제3절 혼잡통행속도 기준 제시
제4절 지역별 교통혼잡 관리목표(통행속도) 차별화 전략
제5절 소결

제4장 혼잡통행속도 관리목표 달성 시 기대효과
제1절 혼잡통행속도 기준 강화 조정 방안
제2절 혼잡통행속도 기준 조정 시 기대효과
제3절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교통량 감축 목표 설정
제4절 소결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교통수요 관리목표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05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고준호,이창,이세희 생산일 2012-05-0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