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프로그램 전개과정과 활성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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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전자바우처 사업의 초기 정책 실험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들이 창출되면서 보건복지부는 기존의 공급자 중심으로 수행되었던 사회복지서비스들을 추가적으로 전자바우처 방식으로 전환하고 신규 사업을 구상할 때에서는 전자바우처의 적용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그런데, 2007년부터 시작하여 사회서비스정책이 정부 조직의 틀 속에서 공식적으로 추진되었던 지난 6년 동안 정책 담당조직과 인력, 그리고 정부의 정책 기조 등에서 많은 한계들이 발생하고 있다. 정책 자체가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면서 사회서비스정책의 내용과 타당성 등에서 많은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 글은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제도가 도입되었던 사회기반투자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였다. 둘째, 정부정책에서 사회서비스 개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였던 2006년말부터 최근까지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였던 사회서비스정책의 내용과 전개과정, 그리고 각종 쟁점들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민들의 생활보장을 위한 제3단계 복지정책으로서 사회서비스정책이 담아야 할 과제들을 제안하였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프로그램 전개과정과 활성화 과제

목차

Ⅰ. 서 론

Ⅱ. 보편적 사회서비스 정책의 이론적 맥락
1. 신사회위기에 대한 인식 공유
2. 보편적 사회서비스 공급과 새로운 정책접근
3. 사회서비스와 사회기반 투자, 그리고 지속가능한 성장
4. 사회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정책거버넌스
5. 사회서비스 공급과 시장주의 혁신

Ⅲ.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의 전개과정과 쟁점
1.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의 출발
2.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정책기조의 변화
3.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의 주요 내용

Ⅳ.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의 활성화 과제
1. 신사회정책의 새로운 틀 속에서 전자바우처 자리매김
2. 사회서비스 정책의 운용체계 정립
3. 사회서비스 시장 활성화와 산업육성

참고문헌

문서 정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프로그램 전개과정과 활성화 과제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599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재원 생산일 2012-05-25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