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중소 모바일콘텐츠 기업 육성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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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라 세계 모바일콘텐츠 시장이 급성장

-2010년 기준 2014년까지 향후 5년간 매출기준으로 세계시장은 30~6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국내 시장은 연평균 2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하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국내 시장 규모는 13억 5,300만 달러로 글로벌 시장 규모인 151억 달러의 9.0% 수준에 머물고 있음

?국내 모바일콘텐츠 시장이 글로벌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디고 규모가 작은 이유는 모바일산업이 대규모 기업을 위주로 형성되어 있으며, 콘텐츠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술투자와 활성화를 위한 환경조성이 미흡하기 때문임

-콘텐츠 개발주체가 일정규모를 갖춘 기업이 아니라 개발전문 스튜디오, 1인 개발자 기업 등 영세사업체가 대다수임

?서울시는 생활권역별 특화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창조도시 전략거점 조성을 목표로 “차세대 모바일산업 전략 거점화”를 추진하고 있음

?스마트콘텐츠 사업자의 대부분이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어, 중소 모바일콘텐츠 지원이 실질적으로 서울시 중소 모바일콘텐츠 업체를 지원하는 효과를 주고 있음
서울시 중소 모바일콘텐츠 기업 육성전략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모바일콘텐츠산업 현황

제3장 모바일콘텐츠 기업활동 프로세스 분석

제4장 모바일콘텐츠 기업 육성 전략참고문헌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중소 모바일콘텐츠 기업 육성전략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51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최 봉 생산일 2013-07-0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