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 운영개선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우리나라 자동차전용도로는 1970년에 도로법에서 최초로 규정되었으나 도로교통법 등 관계법령의 정비 미비로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다가 1985년이 지나서야 서울·수도권을 필두로 전국적으로 지정·운영되기 시작하였다.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는 1986년 7월 올림픽대로와 노들길이 최초 지정된 이후 2013년 현재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등 총 13개 노선 176.7km가 지정·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자동차전용도로는 도시의 주요 간선도로로서 지역 간 이동성 확보와 교통 소통 및 안전 측면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해 왔다.
그 러나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상습적인 정체와 일부구간의 법정 구조·시설기준 미충족, 생활권 단절, 보행/자전거 통행 불편, 도로인접 토지이용 활성화 저해 등으로 인근 지역주민의 지정해제 요구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의 운영현황과 실효성 및 법/제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자동차전용도로의 존치 필요성과 운영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 운영개선 연구
문서 설명 (목차)
I 연구의 개요
II 자동차전용도로 일반현황
III 자동차전용도로 운영현황
IV 자동차전용도로 운영평가
V 자동차전용도로 개선방안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II 자동차전용도로 일반현황
III 자동차전용도로 운영현황
IV 자동차전용도로 운영평가
V 자동차전용도로 개선방안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14-06-05 부서 : 교통시스템연구실
-
등록일 : 2017-07-31 부서 : 교통시스템연구실
-
등록일 : 2019-02-11 부서 : 도시경영연구실
-
등록일 : 2017-01-31 부서 : 도시공간연구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