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2022년 택시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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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2022년 서울시 택시서비스 종합만족도,
전년 대비 0.2점 감소로 대책 마련해야


2012년 이후 매해 택시서비스 문제점 파악, 정책 개선 위한 종합 조사 수행

2022년 서울시 택시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시민·운수종사자별 주요 현황 및 문제점 파악하여 이에 대한 정책적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서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간 종합적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서울시 택시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택시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를, 택시 이용 경험이 있는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택시서비스 인식조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최근 법인택시 구인난 등 서울시 택시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운수종사자의 실태 및 직업 만족도 등 조사를 위해 법인택시 기사 422명 대상으로 운수종사자 인식조사를 수행하였다.


서울시 택시서비스 조사 개요


구분
조사내용
최소 표본 수




고객만족도 조사
방금 이용한 서울시 택시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등 설문조사
4,000명


시민 인식조사
서울시 택시 이용 경험이 있는 시민의 서울시 택시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이용 실태 조사(온라인)
1,000명


운수종사자 인식조사
플랫폼 중개사업 이용 실태 및 직업 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
400명




종합만족도, 82.2점으로 전년 대비 0.2점 소폭 하락…법인택시 81.7점(’21년 82.2)

2022년 서울시 택시서비스 종합만족도는 전체 82.2점으로 2021년 대비 0.2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만족도는 2012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로 서울시의 전반적인 택시서비스가 꾸준히 개선된 점이 반영되었다. 하지만 2022년 4월 코로나19 완화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심야 택시난 등 운수종사자 부족에 따른 이용 수요 대비 공급 부족의 영향으로 올해 만족도는 하락한 것으로 판단된다. 택시 유형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개인택시 종합만족도는 82.7점으로 전년도에 비해

문서 정보

2022년 택시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49890160 등록일 2024011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24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도시교통연구실
작성자(책임자) 안기정, 류성재, 김영범 생산일 2024-01-0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