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교통약자 버스접근성 평가모형 개발과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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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서울시, 교통약자 버스접근성 모형 개발 바탕으로
접근성 개선방향, 교통약자 유형별 평가지표 도출


서울시, 버스접근성 향상 위한 노력 불구 교통약자들의 이용만족도는 낮아

서울시는 2004년부터 저상버스 도입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저상버스 도입에 연평균 280억 원을 투자했다. 2022년 기준 서울시 시내버스는 총 7,393대이며, 그중 저상버스는 4,621대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도입률(62.5%)을 보이고 있다(서울시 내부자료).

지난 10년간(2008~2017) 서울시 교통약자 버스접근성 향상을 위한 예산 투입의 성과를 살펴보면 일반 버스, 저상버스, 버스정류장에서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이 모두 증가했다.

[표 1] 1·2차 서울시 버스 및 버스정류장 이동편의시설 설치현황 비교


[표 1] 1·2차 서울시 버스 및 버스정류장 이동편의시설 설치현황 비교


(단위: %)


구분
교통수단
버스정류장


일반 버스
저상버스


1차 (2008∼2012)
66.3
93.0
61.5


2차 (2013∼2017)
88.7
95.8
81.1




출처: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http://data.seoul.go.kr/), 2021년 4월 기준

하지만 교통약자 이용만족도는 1차(2008~2012)에 비해 2차(2013~2017)에서 하강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서울시가 교통약자 이동편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는 있지만, 교통약자 당사자들은 그 성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표2] 1·2차 서울시 버스 및 버스정류장 교통약자 이용만족도 비교


[표2] 1·2차 서울시 버스 및 버스정류장 교통약자 이용만족도 비교


(단위: 점)


구분
교통수단
여객시설


일반 버스
저상버스
버스정류장


1차
2차
1차
2

문서 정보

서울시 교통약자 버스접근성 평가모형 개발과 활용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48688945 등록일 20230809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23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도시인프라계획센터
작성자(책임자) 김승준, 류청한 생산일 2023-08-0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