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가칭)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 설립」타당성 조사 학술용역 연구용역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가칭) 설립타당성 조사 결과보고.pdf (7.08 MB)

    원문다운로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서울 및 한반도의 중요 거점인 ‘한강’은 자연문화유산인 동시에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사의 상징적인 공간이나 한강의 역사와 생태자료를 전문적으로 전시·홍보하는 상설시설이 부재한 실정이다.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는 한강을 주제로 한 전문 전시시설 설립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사업이 변경 또는 중지되어, 신규 시설 건립 이전에 한강의 역사·생태에 관한 자료를 아카이빙한 소규모 홍보·전시 테스트베드가 필요할 것으로 검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1개 한강공원에 대한 종합적인 사업여건을 분석하여 뚝섬한강공원 내 유휴공간인 자벌레 통로를 활용한 홍보전시관 조성계획 수립과 타당성 분석을 진행했다.
사업부지로 선정된 뚝섬은 조선시대 군대를 사열하거나 출병할 때 둑기(纛旗)를 세우고, 둑제(纛祭)를 지낸 곳으로 근대에는 뚝섬유원지로 불리며 시민들의 여가공간으로 활용된 역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타 한강공원 대비 침수위험으로부터 안전하며 집객성과 편의성이 높다. 뚝섬 자벌레는 ‘14년 시설 활성화를 위해 한강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한강의 생태·역사·문화를 전시하는 복합전시관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전시, 공연 등 타 시설과 차별화되지 않은 콘텐츠로 시설 정체성이 부족하여 현재는 서울생각마루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기존 시설(서울생각마루)까지 리모델링하기 보다는 통로에 인터렉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체험형 홍보전시시설을 구축하고 본체와 전시, 자료, 콘텐츠, 프로그램이 연계될 수 있는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경제성분석 결과 비용편익비율(B/C ratio)은 1.37, 내부수익률(IRR)은 17.2%, 순현재가치(NPV)는 2,194백만원으로 본 시설의 건립은 경제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검토되었다. 뚝섬 자벌레에서 전시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확충하여 중장기적으로 해외 사례시설과 같이 독립된 랜드마크시설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 마련이 기대된다.

* 본 정책연구자료의 최초 타당성 심사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제2장 사업여건 조사, 분석
제3장 사업계획 수립
제4장 사업 타당성 검토
제 5장 종합제언

문서 정보

「(가칭)한강역사생태홍보·전시관 설립」타당성 조사 학술용역 연구용역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46515452 등록일 20221026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2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제공부서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작성자(책임자) 오은선 생산일 2020-10-30
소요예산 47500000 원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