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가뭄 취약성 분석 및 적응대책 수립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가뭄 취약성분석 및 적응대책 수립 연구(최종보고서).pdf (6.28 MB)

    원문다운로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는 전 세계 추세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강수량은 증가하나 강수일수가 감소하여 강수강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기온상승으로 인한 증발산량이 커져 가뭄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기상청, 2008).
최근 10년간 전국적으로 가뭄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였으며, 2015년 기준 서울, 경기, 강원의 누적강수량은 평년대비 60%이하로 전국적으로 강수량 부족현상이 발생하였다. 특히 서울시는 기후변화에 따른 홍수기와 갈수기의 강우편중 현상이 심화되어 도시의 물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강수량이 지속 감소하고 2014년부터 지속된 가뭄으로 팔당댐 방류량이 급감하여 생활용수 공급에도 지장이 발생할 수 있을 정도로 상황이 악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을 대상으로 수립한 정부의 가뭄판단기준과 대책에만 의존함에 따라 서울시 특성에 맞는 가뭄판단 기준 및 대책이 없어 신속한 대응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서울시의 특성에 적합한 가뭄 상황판단기준 및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서울시 상황에 맞는 구체적인 가뭄판단 기준 및 대응체계를 구축함은 물론 환경을 고려한 서울시 자체 가뭄적응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3 연구의 범위
1) 공간적 범위 : 서울시 및 한강수계
2) 시간적 범위 : 2016년 5월 4일 ~ 11월 30일
3) 내용적 범위 : 서울시 용수 및 한강수계 수자원 관리현황 분석, 국내외 가뭄관리 정책 분석, 서울시 특성에 맞는 가뭄기준 및 단계별 행동매뉴얼 수립, 가뭄대책 슬로건 개발 및 홍보방안 제시

1.4 연구의 주요내용
1) 기초조사
? 서울시 용수 현황 분석(지표수, 지하수, 기타용수 등)
? 한강수계 수자원 관리현황(한강수계 댐 등)
? 과거 대도시지역 가뭄 피해 사례 조사
? 국내외 가뭄관리 정책 분석
- 수자원 관리현황, 가뭄단계 설정 및 시나리오 분석 등

2) 가뭄 상황판단 및 대책마련
? 서울시 특

* 본 정책연구자료의 최초 타당성 심사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정보

서울시 가뭄 취약성 분석 및 적응대책 수립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33036470 등록일 20180314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6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제공부서 물순환정책과
작성자(책임자) 조명환 생산일 2016-11-29
소요예산 54,000,000 원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