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 브랜드 체계 정립 및 활용을 컨설팅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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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 서울브랜드, 서울브랜드에 담은 서울의 정체성(공존, 열정, 여유) 등 서울의 유무형 자산을 기반으로 글로벌 도시로서 성장을 위한 서울시 도시브랜딩 3개년 전략과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단계별 실행방안 구축
○ 서울브랜드가 시민브랜드(Citizen Brand)로 정착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민관협력 거버넌스 파트너십 구축 및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시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Open Source) 운영 방안에 대한 내용
○ 사회적 여건과 환경변화를 반영한 서울시 상징물(휘장, 브랜드, 심벌)의 사용가치와 역할?기능을 재정립하여 개별 상징물의 매력도?효용성을 높이고, 특히 해치 캐릭터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검토 의견


○ 서울브랜드, 서울브랜드에 담은 서울의 정체성(공존, 열정, 여유) 등 서울의 유무형 자산을 기반으로 글로벌 도시로서 성장을 위한 서울시 도시브랜딩 3개년 전략과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단계별 실행방안 구축
○ 서울브랜드가 시민브랜드(Citizen Brand)로 정착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민관협력 거버넌스 파트너십 구축 및 효율적인 운영방안과 시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Open Source) 운영 방안에 대한 내용
○ 사회적 여건과 환경변화를 반영한 서울시 상징물(휘장, 브랜드, 심벌)의 사용가치와 역할?기능을 재정립하여 개별 상징물의 매력도?효용성을 높이고, 특히 해치 캐릭터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검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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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목차)

Ⅰ. 과업 개요
1. 과업 배경 및 목적
2. 사업 수행 프로세스
3. 추진 경과
4. 과업의 전제 및 전략

Ⅱ. 서울 도시브랜드를 둘러싼 환경
1. 환경 분석 프로세스
2. 세계 도시브랜드 환경
3. 서울 도시브랜드 현황
4. 분석 종합

Ⅲ. 서울 도시브랜드에 대한 인식조사
1. 조사 개요
2. 심층인터뷰 부문
3. 심층 설문조사 부문
4. 종합분석 및 시사점

Ⅳ. 서울 도시브랜드 전략
1. 핵심 이슈 및 브랜딩 방향
2. 서울 도시브랜딩 파트너.목표 그룹
3. 서울 도시브랜딩 추진 체계
4. 서울 도시브랜딩 플랫폼 및 전략 방향
5. 서울 도시브랜드 관리체계

Ⅴ. 서울 도시브랜드 관리운영 방안
1. 서울브랜드(아이서울유) 파트너십 운영 방안
2. 상징물체계 재정립 방안
3. 평가체계 관리 방안

참고 자료 : 세계 도시브랜드 사례
1.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2. 독일 베를린
3. 일본 도쿄
4. 캐나다 미시사가

문서 정보

서울 브랜드 체계 정립 및 활용을 컨설팅 용역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8723001 등록일 20170115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6
분야 기타 지역 전국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제공부서 도시브랜드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효복 생산일 2016-12-30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