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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 추진현황
사전공개항목 : 운행경유차 저공해사업 추진현황
문서 설명
o 추진목적 : 노후 경유차․건설기계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PM-2.5, PM-10) 및 질소산화물(NOx) 등 인체 위해성 오염물질을 저감하여 대기질 개선 및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
o 추진배경 :
- 서울시 차량중 31%에 불과한 경유차가 교통부문 오염배출량 대부분 차지
• 교통부문 배출량 중 경유차에서 미세먼지 100%, 질소산화물 57% 배출
• 노후 경유차는 신차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이 약 5배 이상 많음
- 수도권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사회적 비용 막대
•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15년~’24년) : 12조원 (조기사망자 19,958명)
• 세계보건기구는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1급 발암물질로 규정(‘12.6월)
- 제2기 수도권 대기질 개선대책 시행(’15년 ~ ’24년)
• DPF 부착, 조기폐차 등 노후 운행차 저공해화 사업 : ~‘19년
• 삼원촉매장치 및 PM-NOx 동시저감장치 부착, 건설기계 엔진교체 : ‘15~’24년
o 추진기간 : 2015~2024 (제2기 수도권 대기질 개선대책 시행)
o 주요내용
- 추진목표(초미세먼지, PM-2.5) : '14년 23.6㎍/㎥ → '15년 22.5㎍/㎥ → '18년 19.5㎍/㎥
- 추진내용 : 노후 운행경유차 저공해화(매연저감장치부착, 조기폐차) 추진
* 대상 : 총중량 2.5톤 이상 경유차 중 저공해 저감장치가 개발된 차종
* 목표 : 29만대('15년 14,967대)
* 방법
- 매연저감장치 부착 및 엔진개조(4,322대)
► 장치비용(83%~96.5%) 지원,
- 조기폐차(9,990대
► 보험개발원 산정 차량가액의 85%~110% 지원(최대 770만원)
※ 상반기 : '00.12.31일 제작된 특정경유자동차
하반기 : '02.6.30일 제작된 특정경유자동차
- 자동차 질소산화물(NOx) 저감 추진(555대)
► 대기관리 사각지역 건설기계 엔진교체 : 70대
► 대형 경유차 PM-NOx 동시저감장치 부착 : 35대
► 노후 가스․휘발유차의 삼원촉매장치 교체 : 450대
o 소요예산 : '15년도 예산액(35,388백만원)
문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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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6-04-29 부서 : 조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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