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서울시 차량통행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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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1. 조사 개요
  • 서울시 차량통행속도는 통계청(승인번호 제 20109호) 승인통계이며, 2000년도부터 서울시 통계연보에 수록됨
  • 승용차
    • 2001년부터 시험차량방법에서 구간속도검지방식으로 조사방법 변경
    • 매년 5~6월 중 1회 조사에서 2002년부터 월별 상시조사 방법으로 개선
    • 도로기능/도로유형/지역/교량, 월(Month)/요일(Day)/시간대(Timeline)(오전/낮/오후)별 분석
    • 2007년부터 방향별 분석 추가
    • 2012년 영업용 택시(31,300대) 위치정보 수집을 통한 원천데이터 확대 및 영업용 택시 위치정보 가공 알고리즘 개발로 통합속도가공 프로세스 구축(서울시 자체 속도 생성)
  • 버 스
    • 2002년부터 시험차량방법에서 구간속도검지방식으로 조사방법 변경
    • 2004년부터 기존 도시형/좌석형 버스 유형이 간선/지선/순환으로 변경
    • 2004년부터 기존 분석도로 일반차로/가로변버스전용차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추가됨
    • 2004년부터 간선/지선/순환, 일반차로/가로변버스전용차로/중앙버스전용차로, 시간대(오전/낮/오후)별 분석
  • 2013년부터 버스유형에 광역노선이 추가됨

 

  1. 조사 목적
  • 서울시 전체도로에 대하여 일반차량 및 버스에 대한 통행속도를 조사하여, 도로의 건설, 유지관리 및 도로 운영에 필요한 기본 자료와 각종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음

 

  1. 조사 일시
  2. 승용차(한국스마트 카드 택시)
  • 조사기간 : 2013. 01. 01(화) ~ 2013. 12. 31(화) (총 365일)
  • 조사시간 : 06:00 ~ 22:00 (16시간)

 

  1. 버 스
  • 조사기간 : 2013. 01. 01(화) ~ 2013. 12. 31(화) (총 365일)
  • 조사시간 : 06:00 ~ 22:00 (16시간)

 

 

  1. 조사 대상
  1. 승용차(한국스마트 카드 택시) : 총 474개 가로
  • 대 상 : 서울특별시도 전체 및 서울시 연결도로
  • 총연장 : 1,429.7 km
  • 새주소 적용에 따라 기존 조사대상과 비교하여 도로연장 및 도로구분 재구성

* 총 연장 중 램프, 연결로 등은 제외

 

  1. 버 스 : 총 352개 노선
  • 간선 버스 : 121개 노선
  • 지선 버스 : 215개 노선
  • 순환 버스 : 4개 노선
  • 광역 버스 : 12개 노선

 

  1. 조사 방법
  1. 조사방식 및 산출방법
  • 조사방식 : 영업용 택시 위치 정보(GPS)(승용차)/버스 위치정보(GPS)(버스)연계를 통한 통행속도 수집
  • 속도산출 : 수집원별로 모든 위치정보를 통합하여 맵매칭, 차량궤적, Skip링크 검출 및 Skip링크 속도 생성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교차로단위 링크 구간 통행시간 산출

 

  1. 분석유형
    • 승용차 : 도로기능/도로유형/지역/교량, 월(Month)/요일(Day)/시간대(Timeline)(오전/낮/오후)
    • 버 스 : 간선/지선/순환/광역 일반차로/가로변버스전용차로/중앙버스전용차로, 시간대(오전/낮/오후)

 

  1. 조사내용 변경 이력
  1. 승용차
  • 1997년 ~ 2000년까지 시험차량법으로 정기속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나 민간업체의 속도수집시스템(ROTIS, 1999.4) 구축으로 2001년부터 검지차량 및 위치비콘을 이용한 구간속도검지방식으로 변경
  • 2001년까지 특정기간을 선정하여 조사하는 방법에서 속도수집시스템의 도입으로 전수조사가 가능해지면서 2002년부터 월별 평균속도를 조사하고 12개월 평균치를 연도별 속도 대표치로 사용
  • 2007년부터는 GPS장비 및 CDMA 통신을 이용한 차량속도 수집방식으로 변경
  • 2008년부터는 검지차량 및 위치 비콘을 이용한 구간속도 검지방식으로 변경
  • 속도자료를 도심과 외각 또는 해당 방위별로 각 방향을 구분하여 산출
  • 2012년부터는 서울시 자체 속도생성을 위한 한국스마트 카드 택시정보(19,500대) 수집원 확대
  • 2012년 서울시 자체 속도 생성을위한 통합속도 생성 프로그램 및 알고리즘 개발
  • 2012년 서울시 자세 생성 속도 검증을 위한 현장속도 조사 및 생성 속도 검증 진행
  • 2013년 서울시 자체 생성 속도 기반으로 서울시 통행 속도 보고서 발간

 

  1. 버 스
  • 2001년까지 시험차량법을 이용하였으나 2002년은 구간속도검지방식(검지차량 및 위치비콘)을 이용, 341개 노선 중 종전 분석대상 버스노선을 대상으로 23개 노선을 선정하여 속도를 분석
  • 2003년부터는 GPS를 이용한(구간속도검지방식) 서울시 버스사령실(BMS)의 속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시작하였으며, 연도별 BMS 사업의 범위 확대에 따라 버스차량단말기 설치가 확대되어 분석대상 노선이 증가
  • 2004년에는 서울시 대중교통체계개편에 따라 노선유형이 간선/지선/순환/광역버스로 변경되었으며,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단말기 설치작업이 확대 됨에 따라 간선/지선/순환 225개 노선을 대상으로 버스속도를 분석
  • 2005년부터는 버스종합사령실(BMS) 구축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서울시 버스 전부를 대상으로 서울 시계내 운행노선 구간전체에 대하여 정류장 ~ 정류장단위의 구간속도를 조사 선정하여 속도를 분석

문서 정보

2013년도 서울시 차량통행속도 - 문서정보
담당자 박상준 공표일
담당부서 교통정보센터 전화번호 02-2133-4956
분류 교통ㆍ건설 > 교통량 관리 > 교통속도 및 교통량 > 교통속도 및 교통량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