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해명자료) 지하철 안전점검 예산 보도 관련(서울경제,한국경제 등)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첨부된 문서
문서 본문
< 보도개요 >
○ 보도일자 : 2014.5.6(화)
○ 보도기관 : 한국경제, 서울경제
○ 보도요지
- 서울메트로의 안전투자 비용은 올해 440억원으로 연간 수입예산(1조 8,442억원)의 2.4%에 불과하다(한국경제)
-서울메트로의 올해 안전예산은 375억원에 불과하다. 이는 2010년(1,301억원)과 비교하면 28.8% 수준이다. 4년 만에 안전예산이 3분의 1토막 난 것이다(서울경제)
< 해명내용 >
ʱ ‘서울메트로의 안전투자 비용은 올해 440억원으로 연간 수입예산(1조 8,442억원)의 2.4%에 불과하다’ 관련 (한국경제)
○ 서울메트로의 안전투자 비용은 올해 893억원으로 보도에 언급된 440억원은 산출 근거를 알 수 없는 수치임
○ 공사는 취약한 재정여건임에도 고객안전과 직결된 노후시설과 설비의 개량 예산은 최대한 확보 노력해왔으며 최근 5년간 안전관련 예산은 평균 1,179억원 규모임
※ 별첨 : 서울메트로 안전투자비 예산편성 현황
ʲ ‘서울메트로의 올해 안전예산은 375억원에 불과하다. 이는 2010년 (1,301억원)과 비교하면 28.8% 수준이다. 4년 만에 안전예산이 3분의 1토막 난 것이다’ 관련 (서울경제)
○ 2014년 공사의 안전사업예산은 893억원임
- 2014년 안전예산이 375억원에 불과하다는 보도내용은 공사 홈페이지 경영현황자료 중 ‘장애사고제로화’ 부문에 해당하는 금액을 인용한 것으로, 이는 노후시설 개선 사업비, 저장품, 공기구비품 등 타 부문으로 분류된 안전사업예산이 제외된 것임
○ 2010년도 예산(1,738억원)에서 전동차 교체주기 도래 물량(1,006억원)을 빼면 2014년 안전사업 예산은 오히려 2010년 대비 35억원이 증가(732 →767억원) 한 것임
※ 별첨 : 서울메트로 안전투자비 예산편성 현황
○ 공사는 재정적자 누적으로 매년 긴축예산을 편성·운영해오고 있으나, 고객안전과 직결된 노후시설 및 설비개량 예산은 최대한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매년 설비 등의 교체주기 변동과 재정여건 변화 등의 영향으로 안전관련 예산액도 다소 변동하고 있으나, 교체 주기에 따라 일시적으로 비용이 증감하는 전동차 교체비용 등을 제외하면 매년 약 800억원 내외의 안전예산을 지속적으로 편성하였음.
○ 서울시는 금번 전동차 추돌사고를 계기로 금년도 중장기 투자계획을 재정립하여 지하철 개통 29~40년 경과로 재투자단계에 진입한 노후시설 개량, 노후 전동차 교체 등 안전과 직결된 사업에 대해서는 타당성 검토를 통해 최우선적으로 투자를 확대할 예정임
○ 또한, 재정건전화를 위한 무임수송손실 및 안전기준 강화에 따른 재정 손실금 보전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요청할 계획임
문서 설명
초록
(해명자료) 지하철 안전점검 예산 보도 관련(서울경제,한국경제 등)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 보도자료 | 제공부서 | 서울메트로 |
---|---|---|---|
작성자(책임자) | 송영희 | 생산일 | 2014-05-07 |
관리번호 | D0000018837344 | 분류 | 행정 |
이용조건 | 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
관련문서
-
등록일 : 2017-04-06 부서 : 서울메트로
-
등록일 : 2017-01-20 부서 : 도시교통본부
-
등록일 : 2017-09-12 부서 : 서울교통공사
-
등록일 : 2016-06-13 부서 : 도시교통본부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