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실명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주요 사항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 정책실명제 주요사항 : 분야, 진행상태, 정책명, 사업번호, 기간, 소요예산, 공개구분, 담당부서, 담당자 등의 정보
분야 일반행정 진행상태 완료
정책명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해당사업 결재문서
사업번호 2015-10 기간 2014. 9 ~ 2018. 12
소요예산 - 공개구분 공개
담당부서 행정국 자치행정과 담당자(전화번호) 정유천 (2133-7327)

문서 설명

사업목적 및 추진배경

  ○ 무상보육, 기초연금, 긴급복지 등 복지업무 급증으로 복지인력의 업무가 과중되고, 동주민센터 방문민원 처리에 급급한 현실 개선

  ○ 송파 세모녀 가정과 같이 고통 받지만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은둔하는 빈곤위기가정 발생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출범

  ○ 대    상 : 총 13개구 79개동 (전 동 시행 4개구, 일부동 시행9개구)

  ○ 시행시기 : 2015. 7. 1~ (시범 4개동 ’15.3월말)

 

 

복지 담당인력의 대폭 확대 : 동별 2~3명 → 7~9명

  ○ 사회복지인력 및 방문간호사 신규 채용 : 79개동에 집중배치

 

찾아가는 복지 플래너 실행 : 생애주기별 방문 복지 

  ○ 우리아이 복지플래너 : 임산부와 만2세 이하 영유아 가정

  ○ 빈곤위기가정 복지플래너 : 수급자 및 저소득 복지사각지대 가정

  ○ 어르신 복지플래너 : 65세 어르신의 제2의 인생을 함께 설계

  ※ 방법 : 우리아이, 어르신(복지사 및 간호사), 위기가정(복지사)

 

지역내 민간자원 협력체계 구축 : 직원, 통․반장, 지역 민간자원 3각 협력

  ○ 복지 통․반장제 시행 : 통․반장에 복지업무 추가 부여

  ○ 민간 인적자원 활용 : 집배원, 야쿠르트 등 가가호호 방문 지역주민

 

발굴된 소외계층 체계적 관리 

  ○ 종합상담창구 설치, 상시 전담 인력 배치

  ○ 복지·보건·고용·마을자원 등의 One-stop 통합서비스 제공

    - 어르신일자리 활용 사례관리사․금융복지상담사 등 배치

  ○ 동 중심 사례관리 수행 : 복지시설 등 민간자원 연계의 구심점


문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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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 [2015-10]사업 내역서(찾아가는 주민센터).hwp (20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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