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실명제

보행교통 개선계획 수립 연구 용역

주요 사항

보행교통 개선계획 수립 연구 용역 - 정책실명제 주요사항 : 분야, 진행상태, 정책명, 사업번호, 기간, 소요예산, 공개구분, 담당부서, 담당자 등의 정보
분야 교통 진행상태 완료
정책명 보행교통 개선계획 수립 연구 용역   해당사업 결재문서
사업번호 2017-28 기간 2017.1~
소요예산 - 공개구분 공개
담당부서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담당자(전화번호) 홍주희 (2133-2420)

문서 설명

󰏚 사업개요
○ 근거법령 :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법 제37조
○ 주요내용 : 시전역 보행단절 구간 전수조사 및 개선
  - 횡단보도 미설치, 보도 단절, 장거리 우회, 과도한 보‧차도 단차 등으로 단절된 보행동선을 전수 조사하고, 개선계획 수립

󰏚 사업내용
○ 보행교통 실태 조사 및 분석 시행  
  - 조사대상 : 서울시내 주거 및 상업지역 각 25개소
  - 평가항목 : 이동성, 안전성, 쾌적성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시행규칙 제9조 제2항 준용

  - 분석결과
   ‣주거 지역은 평균 3.73, 상업 지역은 평균 3.95로 두 개 지역 모두 ‘보통’ 수준으로 분석됨
   ‣두 조사대상 지역 모두 매우 불만족과 매우 만족은 없었으며, 서울시의 지역별 보행 환경 수준 편차가 크지 않다고 판단됨
○ 보행단절구간 전수조사 시행 
  - 조사지점 : 서울시 전역
  - 조사내용 : 횡단보도 미설치, 보도 끊김, 턱낮춤 미시행 지점 등
  - 조사결과 
   ‣횡단보도 미설치 : 은평구, 성북구, 영등포구, 송파구에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한강 이북 지역이 상대적으로 한강 이남 지방보다 횡단보도 미설치 구간이 적게 나타남
   ‣보도끊김 구간 : 관악구와 용산구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가 나타났으며 횡단보도 미설치 구간과는 다르게 한강 이북 지역이 보도끊김 구간이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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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 (2017-28) 제1차 서울시 보행교통 개선계획 수립(2017).hwp (16.5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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