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아카이브

서울 시내버스

설명: 한국전쟁 후 서울이 수복되고, 월남 인구의 서울 집중으로 교통수요가 늘어 서울시에서는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1966년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는 시영버스를 운행하였다. 초기에 시영버스는 전차가 운행되지 아니하는 구간에 운행되어 전차에 의존하던 도시 교통이 전차와 시내버스의 2원체제로 변화했다. 1974년 9월 서울시영버스 전량을 공매하면서 시영버스 운행의 막은 내렸다. 버스는 1960년대 이전까지 군용 쓰리쿼터나 20인승의 마이크로 버스가 주였으며 60년대에도 상당수가 9인승 소형버스인 합승이 많았다. 하지만 교통 수요 증가로 38인승으로 개편되면서 버스는 본격적으로 시내 교통을 분담했다. * 서울행정사(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 1997년) * 한국의 전통 사회 운송기구(최운식 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7) * 한국의 육상 교통(최운석 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5) * 서울육백년사(http://seoul600.seoul.go.kr)

사진 보기

서울 상봉시외버스터미널 준공-2
현재이미지 : 2 / 총 이미지갯수 21

서울 상봉시외버스터미널 준공

1985년 서울 상봉시외버스터미널이 준공, 영업에 들어간다. (내용출처: 경향신문, 1985.08.01.,6면)-2

상봉 버스터미널-3
현재이미지 : 3 / 총 이미지갯수 21

상봉 버스터미널

상봉 버스터미널 모습이다-3

시내버스 색채 견본-4
현재이미지 : 4 / 총 이미지갯수 21

시내버스 색채 견본

시내버스 색채 견본을 촬영한 사진이다.-4

버스 및 정류장-9
현재이미지 : 9 / 총 이미지갯수 21

버스 및 정류장

1962년 2월 버스와 버스정류장의 모습이다.-9

윤태일 서울시장, 버스 배차 감독원 격려-10
현재이미지 : 10 / 총 이미지갯수 21

윤태일 서울시장, 버스 배차 감독원 격려

윤태일 서울시장과 버스 배차 감독원들의 모습이다.-10

버스정류장 표식판-11
현재이미지 : 11 / 총 이미지갯수 21

버스정류장 표식판

건설된 버스 정류장 표식판의 모습이다.-11

시내버스 종점-12
현재이미지 : 12 / 총 이미지갯수 21

시내버스 종점

1962년 12월 시내버스의 종점이다.-12

서울시내버스와 택시-20
현재이미지 : 20 / 총 이미지갯수 21

서울시내버스와 택시

1963년 11월 서울시내버스와 택시들의 모습이다.-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