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정보소통광장!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문서 설명

정보소통광장이 새단장을 하였습니다!
지난 1년여 동안 시민분들께서 사용한 정보소통광장의 데이터를 토대로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과 메뉴를 전면에 배치하고, 보다 쉽게 행정정보에 다가갈 수 있도록 기능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정보소통광장 100배 활용하기는 여러분들께 다가가는 정보공개 서비스를 위하여 2014년 10월부터 시작하는 서비스로 이번 편에서는 "대폭 개선된" 정보소통광장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
1. 이용자의 사용행태를 분석하여, 더 편리한 디자인 적용
2. 모바일과 PC스크린 모두에 최적화된 반응형웹 개선
3. 방대한 행정정보 속 더 찾기 쉬워진 다면 검색
4. 자치구(5) 결재문서 공개, 회의공개 및 정책실명제 자동공개로 더욱 다채로워진 콘텐츠

 

 

1. 이용자의 사용행태를 분석하여, 더 편리한 디자인 적용

이번 리뉴얼의 특징은 사용자의 이용패턴을 "반영했다는" 것으로, 정보소통광장 오픈 이후 현재까지 축적된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분석하여 기능개선 항목을 도출하고 개편에 반영하였습니다.

디자인 리뉴얼

복잡다단하던 메인화면의 구성요소를 걷어내고,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검색과 검색옵션을 전면에 부각하였으며, 정보구조를 간소화하여 정보탐색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시민들이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활용한 통합검색을 전면에 배치하고 메인화면에서도 상세검색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인포그래픽 형식으로 구성하여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방대한 행정정보에 대하여 시민들이 느끼는 '막연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활용팁과 사례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100배 활용하기』를 메인화면 및 주요 페이지에 배치하여 시민이 행정정보에 보다 쉽고 편리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2. 모바일과 PC스크린 모두에 최적화된 반응형웹 개선

정보소통광장은 반응형 웹을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웹이란 PC 모니터에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동일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화면으로 정보열람을 하고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보다 원활한 서비스이용이 가능하며, 공개된 행정정보를 특정 SW가 없어도 바로 열람할 수 있도록 문서뷰어를 모바일과 PC등 모든 디바이스에서 제공합니다. 이제는 일일이 다운로드받고 정보를 탐색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찾아 신속하게 열람하고 필요한 정보만을 스크랩하여 활용하는 등 보다 스마트하게 정보공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웹 적용

 

 

3. 방대한 행정정보 속 더 찾기 쉬워진 다면 검색

현재 "정보소통광장은" 다채롭고 방대한 행정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4년 3월 1일부터 과장급 결재문서를 공개하여 1일 약 2만건의 정보가 "등록되는 등" 전체 약 250만건 이상의 행정정보가 제공되지만 기존에는 기본적인 검색기능만 제공되어 시민의 정보검색 소요시간이 "길고," 불편한 사항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였습니다.

상세검색 적용

이에 따라 리뉴얼의 주된 사항으로 상세 검색옵션을 확대/적용하여 찾고자하는 정보의 세부사항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제목과 내용뿐만 아니라 부서와 생산자명, 문서번호, 첨부파일명 등 세부적인 특정항목으로 검색을 할 수 있으며, 시청과 자치구를 선택하거나 시장, 국장, 과장 등 결재권자별 분류, 파일유형별(확장자) 분류를 적용하여 방대한 정보 속에서 찾고자 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통합검색에는 지식그래프 기능을 도입하여, 검색 키워드의 주제에 대한 구조화된 정보와 관련 사이트 링크 등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많이 검색한 항목은 사전적 정의와 안내문구를 제공하여 최신 검색 트랜드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식그래프에 표출되는 표제어는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자주 검색되는 단어인 ‘마곡’으로 검색을 하게 되면, 마곡지구에 대한 정의와 안내페이지 링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4. 자치구(5) 결재문서 공개, 회의공개 및 정책실명제 자동공개로 더욱 다채로워진 콘텐츠

이제 정보소통광장에서 5개 자치구 결재문서까지 직접 열람이 가능해집니다. 개별적으로 결재문서를 공개하던 중구, 성동구, 성북구, 서대문구, 강남구 등 5개 자치구가 국장급 결재문서 원문공개 시범서비스를 적용하여 정보소통광장에 공개하게 됩니다. 자치구의 국장급 결재문서는 복지, 여성, 경제, 안전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세부 실무 계획을 담고 있으며 이번 공개를 통해 지역 문화행사, 경제 활성화 방안, 복지 지원 계획, 예방접종 계획, 취약계층 지원 계획 등의 정보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의 국장급 결재문서가 서울시의 주요 정책 결정 등 큰 규모의 내용을 담고 과장급 결재문서는 정책의 세부적인 내용을 담았다면, 자치구 결재문서는 이처럼 시민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결재문서의 공개를 통해 시민생활에 실질적인 편의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행정정보를 찾을 때는 이제 여러 사이트를 다니지 마시고 정보소통광장에서 검색하는 습관을 길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다채로운 행정정보 제공

 

기존의 소극적이던 수동 회의록 공개방식을 이제 개최계획부터 회의결과까지 전면 공개되도록 자동공개 방식으로 개선하였습니다.  그동안 정보소통광장에는 회의록만 공개되고 있어 회의개최일과 회의록만 볼 수 있었으나, 이제는 회의 개최계획 뿐만 아니라 결과보고, 회의록 등 회의에 관련된 제반 행정정보까지 모두 보실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부구청장 회의 등 회의 영상까지 공개가 가능한 회의는 라이브 서울의 회의영상도 함께 제공되어 텍스트로 구성된 행정정보와 더불어 영상정보까지 쉽게 볼 수 있다는 점도 잊지마세요~

 

또한 이번 개편에서는 서울시 정책의 설명책임성(Accountability)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요 사업에 대하여 "서울의 정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공기관의 설명책임성은 주요 정책이 올바른 것인지 시민에게 합리적인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시는 이런 관점에서 설명책임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정책실명제를 확대하여 "서울의 정책"으로 신규 개편하였습니다. 서울의 정책은 100억 이상 예산이 투입된 사업이나, 시정 핵심 운영 사업으로 선정된 항목에 대하여 그와 관련된 모든 행정정보를 공개하는 서비스로서, 기존에는 사업선정 내역서와 결과보고서만 제공이 되었으나 수백 페이지에 육박하는 결과보고서는 시민들이 정보를 취득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던 점이 있었습니다.

이제 이러한 불편사항을 개선하여 서울의 정책을 새롭게 제공합니다. 서울의 정책은 방대한 결재문서들 속에서 해당 정책 사업과 관련된 결재문서만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로 특정 주제(사업)에 대한 정보만을 모아서 제공하고, 『함께서울』의 시정 분야에 따라 분류하여 시민 여러분의 정보 취득이 더욱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의 사용행태를 분석하여, 더 편리한 디자인 적용

 

정보소통광장은 서울시, 더 나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보공개 대표 포털로서 시민 여러분들이 행정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찾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앞으로도 정보소통광장과 100배 활용하기를 많이 사랑해주세요~

 

문서 정보

정보소통광장!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 문서정보 : 담당자, 등록일, 담당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김우성 등록일 2014-10-26
담당부서 정보공개정책과 전화번호 02-2133-5673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 : 출처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