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바깥공기가 그리운 우리 댕댕이 '여기'서 놀자!

문서 본문

강남구가 반려견 순회놀이터를 상·하반기 각 4회씩 운영한다.
강남구가 반려견 순회놀이터를 상·하반기 각 4회씩 운영한다. ⓒ최윤정

강남구는 “댕댕아~놀자 마음껏!”이란 제목으로 목줄 없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반려견 순회놀이터를 개장해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동물등록을 완료한 반려견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반려견놀이터에서 반려견은 자유롭게 뛰놀고, 반려가족은 행동교정상담을 받을 수 있다.
동물등록을 한 반려견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 무료제공하는 펫굿즈 모습
동물등록을 한 반려견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다. 무료제공하는 펫굿즈 모습 ⓒ최윤정

중소형견, 대형견 시간대로 나눠서 운영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상반기 4번, 하반기 4번, 총 8번 운영하는 강남구 반려견 순회놀이터는 거리두기와 안전을 고려해 시간대별로 운영된다. 중소형견(40㎝미만)은 2시간 간격으로 매회 30팀을, 대형견(40㎝이상)은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강남구 반려견 순회놀이터 이모저모
강남구 반려견 순회놀이터 이모저모 ⓒ강남구

반려견놀이터에서 자신의 반려견이 다른 반려견들과 경주라도 하는 듯 마음껏 뛰어다니는 모습에 참가 가족들의 얼굴에 미소가 번진다. 애견 장애물경기에서 나온 어질리티 도구도 펄쩍 뛰어넘고, 반려견들끼리 뭉쳐 다니는 등 애견유치원이 따로 없다. 놀이터에서 알게 된 반려가족들끼리 강아지 이름을 기억하며 반가워하는 모습도 훈훈하다.
반려견순회놀이터에서 반려견이 목줄 없이 자유롭게 놀고 있다.
반려견순회놀이터에서 반려견이 목줄 없이 자유롭게 놀고 있다. ⓒ강남구
대형견은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대형견은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이용 가능하다. ⓒ강남구

반려동물도 코로나로 힘들어요!

지난 달 강남구는 '반려동물과 함께 코로나19 극복하는 너, 나 우리'란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다. 해당 공모전에서 당선된 작품들이 반려견놀이터에 전시되고 있다. 코로나19로 힘든 건 사람만이 아니었다. 말 못하는 동물들의 따뜻한 시선이 위로를 전한다.
‘반려동물과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너, 나, 우리’ 동물도 주인만큼 힘듦을 공감하는 것 같다.
‘반려동물과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너, 나, 우리’ 동물도 주인만큼 힘듦을 공감하는 것 같다. ⓒ최윤정

현장에서는 전문가에게 반려견의 문제점, 행동교정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우리 개는 하울링이 심해요. 산책 후 물로 꼭 씻겨줘야 하나요? 배변습관을 고치고 싶어요. 개를 싫어해요” 등등 개인별 고민에 대한 전문가의 시원한 상담을 받으면서 반려가족들은 반려견들의 심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반성도 하게 된다.

달라진 동물보호법, 아세요?

현장에서 안내하는 동물보호법은 반려가족들도 간과하기 쉬운 정보다. 2개월이상의 개는 등록필수, 보호자가 바뀔 시에는 변경신고를 꼭 해야 한다. 미준수 시 40~6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는 배설물 미수거시에는 5~10만원, 목줄도 2미터 이내로 해야 하는데, 내년 2월부터는 위반시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한다. 특히 동물을 유기할 경우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입간판을 통해 달라진 동물보호법을 살펴볼 수 있다.
입간판을 통해 달라진 동물보호법을 살펴볼 수 있다. ⓒ최윤정

이 외에 도사견을 포함한 5대 맹견을 키울 경우 맹견보험은 필수, 매년 3시간의 의무교육을 받아야 한다. 길 잃은 개, 고양이를 발견하면 120번으로 신고하고, 동물을 잃어버렸을 경우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http://www.animal.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순회놀이터, 기회가 더 많았으면!

서울시 반려견놀이터가 기존 3곳에서 7곳으로 확대 운영 중이란 희소식이 있지만, 반려가족이 늘고 있는 추세에 비하면 여전히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다. 지난 일요일, 순회놀이터를 이용한 시민들은 “모처럼 안전하고 자유로운 놀이터를 제공해줘서 감사하다”며 소감을 밝혔다. 서울시 반려견놀이터 관련 정보는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홈페이지(http://animal.seoul.go.kr)를 참조하면 된다.
서울시 애견놀이터는 현재 7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서울시 애견놀이터는 현재 7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 강남구 반려견순회놀이터 개장일정 및 장소

○ 대상 : 광견병 예방주사 접종과 동물등록이 된 반려견
○ 개장시간 : 시간대별 개장
- 중·소형견(체고40㎠ 미만) : 10:00~12:00 / 12:00~14:00 / 14:00~16:00
- 대형견(체고40㎠ 이상) : 16:00~17:00
○ 추후 일정 : 2021. 10. 24. (일) 청담가로공원앞 구도 / 10. 31.(일) 개포동근린공원 농구장
○ 입장비용 : 무료
○ 신청방법 : 지역경제과 담당자 이메일(1fjrzlakstp@gangnam.go.kr) 선착순 예약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최윤정 생산일 2021-10-15
관리번호 D0000043827711 분류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