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에서 1인가구로 산다는 것은? (feat. 1인가구 포털)

문서 본문

서울 1인가구 포털 오픈, 130만 나홀로가구 위한 정책·정보 총망라

서울시의 1인가구는 얼마나 될까?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전체 가구의 33%인 약 130만 가구에 이른다. 두 집 걸러 한 집이 1인가구인 셈이다. 서울시는 점점 늘어가는 1인가구를 위한 정책과 정보를 총망라한 ‘서울 1인가구 포털(https://1in.seoul.go.kr)’을 지난 1일 오픈했다.

필자는 서울에서 1인가구로 생활한지 3년차인 프로 1인가구 중 한 사람이다. 새로 오픈한 1인가구 포털을 꼼꼼하게 살펴보았다.
서울시 1인가구를 위한 정책과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다.
서울시 1인가구를 위한 정책과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다. ⓒ서울 1인가구포털

포털에 접속하면 먼저 메인화면에서 1인가구를 위한 지원제도, 참여프로그램, 주거지원정보, 심리상담, 알쓸1잡, 위치정보, 유관기관정보, 문의 등의 메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1인가구를 위한 서울시의 제도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들의 정보까지 총망라했으며, 프로그램, 상담 등 1인가구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안내됐다. 홀로 지내며 외로움이나 우울함을 느끼는 1인가구를 위한 심리상담까지 지원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서울시의 방대한 1인가구 정책 중 자신이 꼭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얻고 싶다면, 상단의 맞춤설정을 활용하면 좋다. 1순위, 2순위 지역을 선택하고 연령대 및 성별을 선택하면, 설정한 자치구를 우선으로 한 1인가구 정책 정보를 확인이 가능하다.
맞춤 설정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맞춤 설정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서울 1인가구포털

필자는 현재 거주 중인 은평구의 제도를 살펴봤다. 필자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은 4가지뿐이어서 다른 자치구에서 실시 중인 1인가구 지원책이 더 추가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내 주변의 1인가구 지원 공간 및 시설을 알고 싶다면 위치 정보 서비스를 활용하면 된다. 위치를 설정하고 조회하면 안전, 주거, 경제/일자리, 외로움, 질병, 기타의 카테고리로 구분해 다양한 시설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의 주 생활구역인 서대문구 신촌동을 기반으로 정보를 검색해보았다. 서대문구에서 제공하는 안전쓰매씽 키트 배분 사업과 여성1인가구 안심홈세트 지원사업이 안내됐다. 거주지가 아니어서 신청은 할 수 없었지만 내가 주로 사는 곳과 가는 곳 주변의 정책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1인가구 지원 공간 및 시설을 알고 싶다면 위치정보 서비스를 활용해보자.
1인가구 지원 공간 및 시설을 알고 싶다면 위치정보 서비스를 활용해보자. ⓒ서울 1인가구포털

이밖에서 포털에는 1인가구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쏙쏙 뽑은 알쓸1잡, 1인가구 등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심리상담 등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1인가구로 산지 3년이 넘어가면서 가끔씩은 혼자 잘 살 수 있을까 확신이 서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럴 때 서울시의 이러한 지원사업들은 ‘혼자가 아니야’ 응원을 해주는 듯하다. 서울시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1인가구로 우뚝 서보는 건 어떨까?

한편 이번 서울 1인가구 포털 오픈과 관련해 홈페이지 방문자 누구나 오는 9월 15일(수)까지 1인가구 관련 퀴즈를 풀면 추첨을 통해 300명에 모바일 커피상품권을 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참여해보자.

☞ 서울시 1인가구 포털 바로가기 : https://1in.seoul.go.kr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박단비 생산일 2021-09-08
관리번호 D0000043481813 분류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