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특별한 ‘눈’을 가진 사람들의 전시회

문서 본문

잠실창작스튜디오

잠실창작스튜디오

지난 12월 8일부터 이틀간, 서울시 출연기관인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이 운영하는 잠실창작스튜디오에서는 7기 입주 작가 12명의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오픈스튜디오'가 열렸다.

잠실창작스튜디오는 잠실종합운동장 내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장애예술가 창작공간으로 2007년에 서울시가 조성 운영하였다. 그러다가 2011년 서울시에서 서울문화재단으로 이관 운영되면서 이번 7기 입주예술가 12명의 작품전시까지 포함해 총 53명의 작가들을 지원해왔다.

7기 입주작가의 오픈스튜디오 작품

7기 입주작가의 오픈스튜디오 작품

이번 오픈스튜디오는 입주 작가 12명의 작업실을 이틀 동안 개방해 장애예술가의 창작활동을 공개하는 한편, 입주기간동안 제작된 20선의 작품을 ‘함께-ing’라는 주제로 다목적 전시장 ‘하늘 연’에서 공개했다. 참여작가는 고홍석(43, 풍선아트), 김경아(47, 서양화), 김명아(32, 설치미술), 김병주(44, 판화), 이민희(32, 사진), 이영익(30, 한국화), 이윤정(42, 서양화), 전동민(28, 한국화), 조민서(20, 미디어아트), 최종선(52, 설치회화), 허욱(42, 서양화), 홍석민(조소, 일러스트)이다. 이들은 작품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적 시각을 표현한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었다.

탤런트 이지영씨의 `현승이와 함께하는 노래` 특강

탤런트 이지영씨의 `현승이와 함께하는 노래` 특강

지난 8일 오후 2시, 장애아동 창작지원사업 1기에 참여했던 신동민 작가가 첼로 오프닝 연주를 맡아 개막을 알렸다. 이어 장애아들을 둔 엄마로서 세상의 기쁨을 찾아가는 가족이야기 ‘현승이와 함께하는 노래’ 특강이 탤런트 이지영씨의 진행으로 30여분 동안 진행됐다. 고홍석(시각장애), 김명아(청각장애), 문승현(뇌성마비), 신현임(지체 및 발달장애), 오윤선(시스플래닛 대표) 등 다섯 분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자신의 장애와 작업세계를 비롯해 장애인 예술의 발전방향에 관한 진지한 토론을 펼쳤다.

잠실창작스튜디오에서는 매년 2~3월에 입주공모를 통해 시각예술분야의 장애예술가 12명을 선발하여 1년간 입주공간을 지원하고 입주기간 제작한 창작 성과물을 보여주는 기획전시와 오픈스튜디오 행사를 운영한다.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예술가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 실기교육, 현대미술 강좌 등을 다양한 교육지원도 하고 있다.

그밖에 매년 5명의 장애학생을 선발하여 멘토 예술가와 일대일 매칭을 통해 개별 멘토링을 지원한다. 장애인 및 장애인가족을 대상으로 원예활동을 통해 힐링을 제공하는 문화프로그램인 ‘쁘띠 풀놀이야’의 원예 강좌는 플로리스트 김다희 씨의 재능기부로 진행된다.

잠실창작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예술가 입주 공간

잠실창작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예술가 입주 공간

서울문화재단의 잠실창작스튜디오는 외톨이가 되는 외로움을 간직하고 살아야 하는 장애인들에게 예술을 매개로 장애인과 모든 사람들이 함께하는 이해와 소통의 공간을 만드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잠실창작스튜디오는 시각예술분야의 장애예술가에게 더욱더 더 매력적인 창작공간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단순히 작업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미술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자원이나 프로젝트 자원을 발굴하여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이용객은 장애예술가이기는 하나, 예술가들의 창작하는 공간과 문화예술 향유와 창작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장애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이해를 만들어가면서 장애인과 함께 차별이 없는 행복한 문화도시 서울을 만들어가는 곳이 바로 ‘잠실창작스튜디오’이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회는 단순히 장애인들의 재능기부행사가 아닌 많은 장애인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신감을 안겨 준 뜻 깊은 행사이었다. 또한 마음을 활짝 열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그들과 화합과 동행을 약속하는 장이기도 하다. 시각예술분야의 장애예술가라면 '잠실창작스튜디오'의 문을 두드려보아도 좋을 것 같다.

■ 잠실창작스튜디오

?○ 문의: 02-423-6674~5

?○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jamsilartspace

문서 정보

특별한 ‘눈’을 가진 사람들의 전시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박칠성 생산일 2015-12-10
관리번호 D000002469892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