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아이와 함께 노을공원 200% 체험하기

문서 본문

귀로 듣고, 눈으로 보고, 코로 냄새를 맡고, 입으로 맛보고, 손으로 만지는 오감(五感)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소통한다. 여름 방학인데 우리 아이들의 오감(五感)을 키울 수 있는 곳이 서울에는 없을까? 정형화되지 않은 넓은 공원에 다양한 놀이시설과 자연생태관이 갖춰져 있는 상암동 ‘노을공원’으로 가보라. 아이들의 끝없는 상상력과 오감을 일깨우기에 충분한 곳이다.

노을공원 서북쪽에 위치한 `누에생태체험장`

노을공원 서북쪽에 위치한 `누에생태체험장`

노을공원의 서북방향에는 아담한 목조건물 한 동이 서있다. 32㎡(8m×4m) 크기의 ‘누에생태체험장’이 그것이다. 누에 사육대, 누에채반, 누에섶과 실 잦기 체험세트, 전시 판넬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누에의 일생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도록 연 3회(봄/여름/가을) 누에를 기르고 있다. 보통 누에의 일생은 약 40일 정도 걸리는데, 알-유충-번데기-성충(나방)으로 변화하는 신기한 과정이다. 자원봉사 어르신의 설명을 들으며, 즉석에서 Q&A도 가능하다. ‘뽕잎주기’를 통해 자작자작 누에의 뽕잎 먹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비단실을 뽑는 실 잦기의 색다른 체험도 가능하다.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누애의 생애를 배운다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누애의 생애를 배운다

올해 5월 5일부터 이미 시작된 누에 체험프로그램은 10월 25일까지 진행되며, 방문 전에 사전 인터넷 예약(월드컵공원 홈페이지(worldcuppark.seoul.go.kr)으로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자원봉사자 이옥연(76세) 어르신은 “보통 하루 200여명이 오는데, 지금은 여름방학이라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며 “특히 유치원 아이들한테는 인기가 최고!”라고 했다. 기자가 방문한 날도 마침 청파초등학교 부설 유치원생들이 생태체험장 안에 가득 차 있었다. 누에알에서부터 나방이 되어가는 ‘누에의 일생’과 칼라누에, 누에고치, 물레 등에 호기심이 가득한 표정으로 자원봉사자의 설명을 듣고 있었다. “누에가 집 안에서 사는 게 신기해요. ‘칼라누에가 너무 예뻐서 한 마리 갖고 싶어요.” 유치원생 송민지(7살)양의 말이다.

나무, 흙으로 만든 장난감으로만 이루어진 `자연물 놀이터`

나무, 흙으로 만든 장난감으로만 이루어진 `자연물 놀이터`

노을공원에는 다른 볼거리, 체험거리도 많다. ‘누에생태체험장’ 뒤편에는 ‘자연물 놀이터’가 있다. 널찍한 잔디밭에 우드볼 하우스, 통나무평균대, 미로 찾기, 터널통과하기, 우드 도미노, 우드 볼링, 목재블럭 쌓기 등이 설치돼 있는데 신기하게도 모두 나무와 모래로만 이루어진 놀잇감들이다. 말 그대로 ‘자연물 놀이터’을 실현하는 곳이다. 유치원 선생님 김나나(가명, 32세)는 “이곳에 오면 아이들이 온몸으로 자연을 즐기며 오감(五感)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어, 자주 이곳에 온다”고 했다. 또한 체험장 앞쪽에는 ‘도시농부정원’이 있다. 가지, 오이, 토란, 아주꽈리, 사과 등 시골의 작은 농장을 모아 놓았다.

맹꽁이 전기차를 타면 공원주자차장에서 공원 정상구간까지 이동할 수 있다

맹꽁이 전기차를 타면 공원주자차장에서 공원 정상구간까지 이동할 수 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창의력과 모험심을 키우는 데에 인공적이거나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물’만한 것이 또 있으랴. 체험장과 인근의 자연물놀이터와 도시농부정원을 둘러보다보면 하루해가 저문다. 노을공원이란 이름 그대로 서쪽하늘로 지는 ‘저녁노을’이 일품이다. 이어 ‘바람의 광장’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면 삼복더위에 지친 심신의 피로도 말끔히 사라진다. 이 외에도 노을공원에는 ‘조각공원’, ‘노을 작은책방, 난지순환길, 노을계단, 반디불이 생태관’이 설치돼 있어 재미를 더한다. 찌는 듯한 여름더위, 멀리 움직이기조차 싫어지는 계절인데 ‘노을공원’으로 가족나들이는 어떨까? 아이들과 함께 노을공원에서 풍성한 자연물과 함께 놀며, 아이들의 창의력과 오감을 기를 수 있는 덤까지 주어진다니 말이다.

■ 노을공원, 이 정도는 알고 가자
○ 위 치: 마포구 하늘공원로 108-1(상암동)
○ 관련 정보 : 월드컵공원 사이트 (worldcuppark.seoul.go.kr)
○ 문의/도움 : 서부공원녹지사업소 환경보전과 02-300-5580
- 매주 월요일은 휴무
○ 공원이동 : 맹꽁이전기차 (노을공원주차장에서 노을공원 정상 구간)
- 운행시간 : 오전10시~일몰시까지 운행. 왕복 3,000원 / 편도 2000원

문서 정보

아이와 함께 노을공원 200% 체험하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최용수 생산일 2015-08-07
관리번호 D000002316538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