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아파도 병원에 못가는 분들을 찾아 갑니다"

문서 본문

쪽방거주자 치과진료(용산구쪽방촌)

쪽방거주자 치과진료(용산구쪽방촌)

서울시가 올해도 서울시내 노숙인, 서울시 5개 권역별 쪽방거주자, 외국인 노동자, 다문화 가족, 지역별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나눔진료봉사단'을 운영합니다.

나눔진료봉사단의 무료진료 봉사는 2009년 1월 서울역광장에서 첫 진료를 시작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시는, 지난해 총 85회 무료진료를 제공한 데 이어 올해에는 90회로 확대 운영하여, 총 1만 6,000명의 시민에게 무료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나눔진료봉사단은 내과, 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치과 등 40여 명의 전문의료진(의사, 간호사, 약사 등)으로 구성되어 진료와 검사가 원스톱으로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현장 진료 시에는 치과·안과·X-선 검사가 가능한 첨단진료 장비를 갖춘 이동검진 차량 2대가 운용되며 초음파 검사, 심전도 검사 장비도 투입됩니다.

서울역 긴급구호방 의료지원

서울역 긴급구호방 의료지원

서울시는 올해, 서울역 위주로 편중되어 있는 노숙인 의료 지원 확대 요구에 따라 영등포역과 청량리역에서도 시범적으로 나눔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며, 일반진료 외 특화진료(안과, 치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등)도 함께 제공합니다.

또한, 전년 위암과 대장암의 종양표지자검사*에 이어 올해도 약 500명의 쪽방거주자를 대상으로 췌장암(소화기계), 폐암, 생식기(전립선, 난소암)검사를 추가로 실시하여 질병의 조기예방에도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 종양표지자검사란?
암은 정상 세포의 일부가 돌연 이상분열을 일으켜 과다 증식하는 질환으로 체내에 암이 생기면 건강할 때에는 거의 없는 특정 단백질이나 효소, 호르몬 등이 증가해 암 존재 여부를 파악하는 단서가 됨.이런 특수한 물질을 종양표지자라고 하며 혈액이나 암 조직, 소변 등에서 검출함.

쉼터노숙인대상 결핵검사(채움터 앞)

쉼터노숙인대상 결핵검사(채움터 앞)

■ 서울시 나눔진료봉사단 구성(서울역광장 1회 진료 기준)
- 의료진: 의사 6, 간호사 13, 약사 3, 의료기사 6, 행정 13
- 의료과목: 내과, 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정신과, 안과, 피부과 등
- 장비: 이동검진 차량 2대(치과·안과·X-선 검사가 가능한 첨단 진료시설 갖춤), 이동형 장비 13개(초음파검사 장비 등)
- 참여시립병원 : 서울의료원, 보라매병원, 동부병원, 북부병원, 서북병원, 서남병원, 어린이병원, 은평병원, 장애인치과병원

이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 의료지원은 작년 1회에서 올해는 2~3회로 늘려 의료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외국인노동자(불법체류자 포함) 및 다문화 가정도 챙겨나갈 방침입니다.

한편, 서울시는 진료 대상자의 기존 자료 분석을 통해 예방 가능한 질병에 관해서는 예방진료를 실시할 예정이며, 검사 후 결과이상자에게는 정밀검사 등 2차 의료지원을 제공하고 필요시 비용 지원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문의: 보건의료정책과 02-2133-7515, 서울의료원 공공의료팀 02-2276-7765

문서 정보

"아파도 병원에 못가는 분들을 찾아 갑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02-24
관리번호 D000002153446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