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부릉부릉~ '한글햇살버스' 달린다! 키오스크·스마트폰 사용법 안내

문서 본문

찾아가는 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 ‘한글햇살버스’가 시작된다.
찾아가는 디지털 문해교육 프로그램 ‘한글햇살버스’가 시작된다.

스마트 기기와 디지털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을 위해 ‘서울시와 동행하는 디지털 한글햇살버스’가 시작된다.

‘한글햇살버스’는 디지털 시대에 소외되는 시민이 없도록 디지털 생활교육을 찾아가는 교육 지원 형태로 차별화한 사업이다. 접근성이 낮은 문해교육기관, 경로당, 복지관 등에 이동 수단을 갖춰 직접 찾아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지만 어려움을 겪는 무인 안내기(키오스크), 스마트폰 앱 이용법 등 교육을 제공한다.

한글햇살버스 첫 교육 체험 행사오는 9월 20일과 3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는 뚝섬한강공원 인근 청담대교 하부 행사장에서 열린다. 현장에 방문한 시민 누구나 사전 신청 없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행사 참여 시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직접 개발한 기초 문해학습자를 위한 읽기 책 ‘술술 이야기 읽기’를 비롯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맥도날드, 하나은행 등과 협력 개발한 디지털 문해교육 책자 등 자료도 받아볼 수 있다.
한 어르신이 키오스크 이용법을 배우고 있다.
한 어르신이 키오스크 이용법을 배우고 있다.

한글햇살버스는 디지털 교육 환경을 구비한 움직이는 디지털 문해교육 인프라로서 버스 안팎에서 다양한 교육과 체험이 가능하도록 구축되었다.

교육을 통해 ?무인 안내기(키오스크)에서 음식 주문 ?은행 현금 자동 입출금기(ATM) 또는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대중교통 표 예매 등 상황과 장소별 체험을 제공하며, ?디지털 윤리 및 범죄 예방 교육 ?치매 예방 및 인지강화 훈련 프로그램 체험도 함께 제공한다.

한글햇살버스 교육 프로그램은 스마트에이징 교육 전문기업 ‘캐어유’와의 협력으로 디지털 문해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로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10월 중에 디지털 문해교육이 필요한 기관을 대상으로 한글햇살버스의 방문 교육 신청을 받는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누리집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한 후 기관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된 기관들은 10월부터 11월까지 한글햇살버스 방문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교육 참여 기관 모집은 9월까지 5개 기관을 선정하였고, 10월 모집을 통해 최대 10개 기관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누리집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문의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02-719-6426

문서 정보

부릉부릉~ '한글햇살버스' 달린다! 키오스크·스마트폰 사용법 안내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4-09-13
관리번호 D000005167037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