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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덥다 더워" 지하철에서 가장 시원한 명당 자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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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는 여름철 냉방 가동 열차를 시원하고 쾌적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제공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여름철 냉방 가동 열차를 시원하고 쾌적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제공했다.

올여름 폭염이 평년보다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지하철 내에서는 벌써 ‘덥다, 춥다’ 온도전쟁이 시작됐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여름철 냉방 가동 열차 내에서 본인의 체감 온도에 맞춰 시원하고 쾌적하게 이용하는 방법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가장 시원한 곳은 교통약자 배려석 주변…춥다고 느끼면 객실 중앙부로

열차 내 냉기의 흐름에 따라 온도가 가장 낮은 곳은 객실 양쪽 끝 교통약자 배려석 주변이며, 온도가 가장 높은 곳은 객실 중앙부다.
전동차 객실 내 공기 흐름도
전동차 객실 내 공기 흐름도

여름철 전동차 일반칸의 냉방기 설정온도는 24℃로 설정해 운영되고 있다. 추위를 느끼는 승객의 경우 일반칸에 비해 1℃ 높게 운영되는 약냉방칸을 이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약냉방칸은 1, 3, 4호선에서 4·7번째 칸이며 5, 6, 7호선은 4·5번째, 8호선은 3·4번째 칸이 해당된다. 2호선은 혼잡도가 높아 약냉방칸을 따로 운영하지 않는다.
호선별 약냉방칸 위치
호선별 약냉방칸 위치

열차가 혼잡할 경우 객실 내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공사 공식 앱인 ‘또타지하철’에서 열차 내 혼잡도 정보를 확인해 덜 붐비는 칸을 이용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다.

2호선 본선과 3호선은 실시간 혼잡도를 제공하고 있고 2, 3호선을 제외한 1~8호선은 직전 3개월, 요일별, 10분 평균 혼잡도를 분석한 통계성 혼잡도 정보로 대체 제공하고 있다.
 3호선(왼쪽), 5호선(오른쪽) 실시간 혼잡도 정보
3호선(왼쪽), 5호선(오른쪽) 실시간 혼잡도 정보

평년보다 일찍 더워진 날씨에 냉난방 불편 민원 급증

평년보다 더위가 일찍 시작한 올해는 냉난방 불편 민원이 4월부터 급격히 늘었으며, 6월 1일부터 14일까지 총 불편 민원 59,386건 중 냉난방 불편 민원이 51,145건으로 86.1%를 차지한다.

냉난방 관련 민원은 고객센터(1577-1234)나 ‘또타지하철’ 앱, 챗봇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또타지하철’ 앱 (‘민원신고’→‘온도조절’) 및 챗봇으로 민원 접수가 가능하다.
‘또타지하철’ 앱 (‘민원신고’→‘온도조절’) 및 챗봇으로 민원 접수가 가능하다.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열차 승무원도 쾌적한 객실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냉방 장치 취급과 안내방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절기(6.1~9.30) 출퇴근 시간대에는 전 냉방 장치와 송풍기를 가동하는 등 시간대별 승객의 혼잡도에 따라 적정 온도 유지를 위해 조절하고 있다. 또한, 냉방 민원 발생 시 양해 안내방송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승객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문의
?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 1577-1234
? ‘또타지하철’ 앱, 챗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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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4-07-01
관리번호 D0000051124736 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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