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마이소울, 세계 3대 디자인상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문서 본문

서울마이소울, 서울의 중심에는 시민들이 함께하고 그 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

서울 도시브랜드 ‘서울마이소울(SEOUL MY SOUL)’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손꼽히는 ‘2024 iF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s)’에서 ‘커뮤니케이션, 시티브랜딩(Communication, City Branding)’ 본상을 수상했다.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International Forum Design)이 운영하고 올해로 70주년을 맞는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 미국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국제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세계적 디자인 공모전이다.

올해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중 ‘도시 브랜드’로는 ‘서울마이소울(SEOUL MY SOUL)’ 유일하다.

이는 서울시가 지난해 8월 새 브랜드 발표 이후 약 반년 만에 이뤄낸 쾌거로, 이제 ‘SEOUL MY SOUL’은 서울시민을 넘어 세계인의 마음속에 각인될 브랜드로 인정받게 됐다.
지난해 8월 서울시 새 도시브랜드 '서울마이소울'이 탄생했다.

‘서울마이소울(SEOUL MY SOUL)’은 도시 이름 ‘Seoul(서울)’을 전면에 배치하고, 전 세계인 누구나 브랜드에 담긴 의미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경쾌한 색상의 픽토그램을 적용했다.

하트(LOVE)는 마음이 모여 사랑으로 가득 찬 서울을 의미하며, 느낌표(INSPIRE)는 다채롭고 새로운 경험을 주는 도시, 스마일(FUN)은 즐겁고 매력으로 가득한 매력 도시를 표현했다.
서울시 새 브랜드 ‘서울마이소울’ 굿즈 제품들
서울시 새 브랜드 ‘서울마이소울’ 굿즈 제품들

시는 이번 수상이 단순히 디자인적 가치 외에 시민·전문가 등 80만 명 이상이 참여한 브랜드 개발 과정과 SNS·영상 등 다양한 매체 적용성, 확장성이 높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마채숙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도시 브랜드 ‘SEOUL MY SOUL(서울마이소울)’이 세계적 디자인 어워드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것은 개발과정부터 지금까지 시민 여러분께서 큰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 도시 브랜드를 활용해 ‘서울’이 가진 가치와 매력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브랜드담당관 02-2133-6191

문서 정보

서울마이소울, 세계 3대 디자인상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4-03-11
관리번호 D000005030075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