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 돌아가는 소식, 재미있게 보고 싶다면? '구독과 좋아요' 꾹!

문서 본문

남산 케이블카에서 서울시 굿즈가?!

서울시가 서울 시정을 펀(fun)한 콘텐츠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정책 홍보에 집중하며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서울시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게시해 두 개 채널 합산 총 109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남산케이블카에 서울시 굿즈가?’ 콘텐츠가 대표적 사례.

시는 지난해 시가 운영 중인 7개 온라인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엑스,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의 조회수 상위 게시물 140개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 주요 정책과 행사를 영상이나 이미지 등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콘텐츠가 46%를 차지했다.
서울시 공식 엑스(X)에서 조회수 1위(좌), 2위(우)를 차지한 콘텐츠
서울시 공식 엑스(X)에서 조회수 1위(좌), 2위(우)를 차지한 콘텐츠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는 엑스(X)의 ‘14년 만에 바뀌는 지하철 환승 음악’으로 총 612만회(‘24.2.13.기준)를 기록했다.
서울패션위크 라이브 지올 팍(쇼츠)

유튜브에서는 ‘서울패션위크 라이브 지올 팍’(쇼츠)이 1위를 차지했고, ?불꽃축제 ?서울브랜드슬로건 ?마약경각심 ?전세사기 피하는 법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좌), 페이스북(우) 인기 콘텐츠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좌), 페이스북(우) 인기 콘텐츠

조회수 140만회를 기록한 ‘내 손안에 서울’ 뉴스 콘텐츠
조회수 140만회를 기록한 ‘내 손안에 서울’ 뉴스 콘텐츠

아울러 블로그에서는 ‘기후동행카드’가, 정책뉴스와 생활정보를 소개하는 ‘내 손안에 서울’(온라인 뉴스)은 ‘어디서 쓰고, 어디서 벗나? Q&A로 알아보는 마스크 해제’ 교통·안전 관련 콘텐츠가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밖에 서울시 홍보대사이자 290만 구독자를 보유한 슈카와 협업해, 총 6편의 ‘슈카의 서울산책’ 콘텐츠를 제작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연애특별시, 서울’ 기후동행카드 편

이밖에 지난 10월 서울시 직원을 대상으로 공개 선발한 ‘서튜버’(서울시 유튜버)가 젊은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연애·결혼 이야기를 통해 ‘기후동행카드’, ‘서울윈터페스타’ 등 서울시의 정책을 자연스럽게 소개하는 ‘연애특별시, 서울’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도 다소 무겁고 딱딱할 수 있는 시정 소식을 트렌드에 맞게 재미있고 독특하게 제작·공개해 시정 이해도를 높이고 동시에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해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인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 영향력을 높이고 브랜디드 콘텐츠, 생성형 AI 등 젊은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와 구성 방식으로 정책 전달성과 효율성 강화에 집중한다.

마채숙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시민들이 좀 더 시정을 가볍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의 콘텐츠를 제작,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콘텐츠담당관 02-2133-6489

문서 정보

서울 돌아가는 소식, 재미있게 보고 싶다면? '구독과 좋아요' 꾹!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4-02-13
관리번호 D000005010826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