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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으로 뚝딱~ 초등 취학통지서 간편 제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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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12월 1일부터 시작한다.](http://mediahub.seoul.go.kr/wp-content/uploads/mediahub/2023/11/OvaiWkYqlIVFfnpGdcGRzTrgOvxScCoL.jpg)
서울시는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12월 1일부터 시작한다.
서울시는 12월 1일 오전 9시부터 2024학년도 초등학교 취학아동을 대상으로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를 실시한다.
2024학년도 초등학교 취학 대상은 원칙적으로 만 7세 아동으로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아동이다.
만 6세 아동이 조기입학을 희망할 경우 2023년 12월 29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전년도 입학 유예자들도 별도 연장신청이 없다면 이용 가능하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는 취학예정 아동의 취학통지서를 인터넷 조회 후 해당 초등학교에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서비스로, 이후 별도의 출력이나 제출 없이 취학통지서 제출이 완료된다. 다만, 제출 여부와는 별개로 예비소집일에는 반드시 참석하여 입학 관련 내용을 전달받아야 한다.
2024학년도 초등학교 취학 대상은 원칙적으로 만 7세 아동으로 2017년 1월 1일부터 2017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아동이다.
만 6세 아동이 조기입학을 희망할 경우 2023년 12월 29일까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전년도 입학 유예자들도 별도 연장신청이 없다면 이용 가능하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는 취학예정 아동의 취학통지서를 인터넷 조회 후 해당 초등학교에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서비스로, 이후 별도의 출력이나 제출 없이 취학통지서 제출이 완료된다. 다만, 제출 여부와는 별개로 예비소집일에는 반드시 참석하여 입학 관련 내용을 전달받아야 한다.
![서울시, 정부24 서비스 비교표](http://mediahub.seoul.go.kr/wp-content/uploads/mediahub/2023/11/dgQHYAHFSVsqWFSpOuJlclesbsRnlhZf.png)
서비스 이용 방법은 12월 1일 오전 9시부터 11일 오후 6시까지 서울시 누리집 주요뉴스 배너 또는 서울시 온라인 민원에 접속해 간편인증 및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확인을 받은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취학아동의 세대주, 부모, 조부모 등 보호자가 이용대상이며 정보 불일치로 조회가 불가능할 경우, 관할 동주민센터에 연락하여 아동 보호자 정보 변경신청을 하면 된다.
올해부터는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간편인증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는 모바일로도 신청가능하게끔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다.
온라인 제출 후 출력은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 상단 ‘신청결과확인’ 메뉴에서 11일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온라인 제출 서비스를 이용한 후 신청 기간 내에 서울시 범위에서 전입·출이 일어날 경우, 제출서비스 재신청해야하며 재신청 못할 경우 인편통지를 받아 학교로 제출하면 된다.
취학통지서 발급·제출뿐만 아니라 취학 아동 및 예비 학부모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유의사항 등 관련 안내문을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취학아동 보호자는 해당 동주민센터 직원이나 통장 등을 통해 12일~20일 기간동안 취학통지서를 우편 등으로 발송하게 되며 입학할 초등학교의 예비소집 참석 시 제출하면 된다.
정부24에서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전국단위로 시작하여 12월 1일부터 12월 20일 24시까지 운영한다. 서울시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서비스는 신청과 동시에 해당 학교로 ‘발급 및 제출’을 제공하고 있으나, 정부24에서는 온라인 ‘발급’만 가능해 예비소집 참석시 취학통지서를 출력하여 직접 제출해야한다.
서울에 거주하는 취학아동의 세대주, 부모, 조부모 등 보호자가 이용대상이며 정보 불일치로 조회가 불가능할 경우, 관할 동주민센터에 연락하여 아동 보호자 정보 변경신청을 하면 된다.
올해부터는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간편인증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는 모바일로도 신청가능하게끔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다.
온라인 제출 후 출력은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 상단 ‘신청결과확인’ 메뉴에서 11일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온라인 제출 서비스를 이용한 후 신청 기간 내에 서울시 범위에서 전입·출이 일어날 경우, 제출서비스 재신청해야하며 재신청 못할 경우 인편통지를 받아 학교로 제출하면 된다.
취학통지서 발급·제출뿐만 아니라 취학 아동 및 예비 학부모에게 필요한 예방접종, 유의사항 등 관련 안내문을 다운받아 확인할 수 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취학아동 보호자는 해당 동주민센터 직원이나 통장 등을 통해 12일~20일 기간동안 취학통지서를 우편 등으로 발송하게 되며 입학할 초등학교의 예비소집 참석 시 제출하면 된다.
정부24에서도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전국단위로 시작하여 12월 1일부터 12월 20일 24시까지 운영한다. 서울시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서비스는 신청과 동시에 해당 학교로 ‘발급 및 제출’을 제공하고 있으나, 정부24에서는 온라인 ‘발급’만 가능해 예비소집 참석시 취학통지서를 출력하여 직접 제출해야한다.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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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 내 손안에 서울 | 생산일 | 2023-1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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