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시 창의행정의 힘…'지하철 재탑승' 시민 돈 50억 아꼈다!

문서 본문

서울시가 31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지하철 15분 내 무료 승차' 등 창의적인 시정 사례를 정부 기관과 타 지자체에 공유·확산하는 ‘제25회 혁신릴레이’ 행사를 개최한다.
서울시가 31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지하철 15분 내 무료 승차' 등 창의적인 시정 사례를 정부 기관과 타 지자체에 공유·확산하는 ‘제25회 혁신릴레이’ 행사를 개최한다.

서울시 공무원 A씨는 지하철 이동 중 급한 용무로 개찰구 밖 화장실을 가거나 반대 방향 개찰구로 잘못 들어가 요금을 두 번 결제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지하철 15분 내 환승시 무료 재탑승’을 아이디어로 제안했다. 서울시는 이 아이디어를 ‘창의행정 1호’사례로 선정해 7월부터 운영 중이며 현재까지 누적이용자 400만명(월평균 100만명), 이로 인한 시민 부담은 총 50억원 경감됐다.

서울시가 31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창의적인 시정 사례를 정부 기관과 타 지자체에 공유·확산하는 ‘제25회 혁신릴레이’ 행사를 개최한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혁신릴레이’는 공직 내 혁신문화를 확산하고 각 기관별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행사로 기관별 이어달리기(릴레이)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시는 올해를 ‘창의행정’ 원년으로 선언하고 직원들이 적극행정에 동참할 수 있도록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안하거나 직접 실행에 옮겨 행정서비스를 개선한 고성과자에게 충분한 금전적·인사상 보상을 시행하고 있다.

‘창의행정’은 오세훈 시장이 2006년 첫 취임 후 도입한 ‘창의시정’의 연장선상에 있는 행정 패러다임이다. 창의시정이 혁신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 제안과 실행으로 발상전환 계기를 마련했다면, 창의행정한걸음 더 나아가 본연의 업무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시민들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수준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서울시 창의행정은 공무원들이 일하는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대시민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들도 탄력을 받고 있다.

지하철 15분 내 재탑승시 환승, 건설현장 동영상 기록관리 등 창의행정 전파

우선, 이번 행사 1부에서는 올 한해 서울시가 추진한 3건의 대표적인 창의행정 사례를 소개한다. 서울시 공무원들이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지원을 직접 발굴해 제안하고 실행으로 이어진 정책들이다.

첫 번째는 창의행정 1호로 ‘지하철 15분 내 재승차 시 환승을 적용’해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시민 불편을 해소한 제도 개선 사례로 2023년 중앙우수제안에서 최고 훈격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쪽방주민 동행스토어 ‘온기창고’
쪽방주민 동행스토어 ‘온기창고’

두 번째 사례는 ‘온기창고’ 사업이다. 보통 쪽방촌 주민들은 물품을 배분하는 날이면 춥고 더운 날에도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지만, 온기창고는 필요한 물품을 개인에 배정된 적립금 한도 내에서 자율적으로 가져가는 방식이라 편리함을 높이고 자존감을 지켜준다.

마지막 발표는 최근 철근 누락으로 인한 아파트 부실 공사가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제적으로 시행중인 ‘공공 공사장에 대해 동영상 기록관리’다. 민간 공사장까지 확대해 부실공사를 책임감 있게 예방하고 시민안전에 대한 신뢰도를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을 전한다.

이어 2부에서는 직원들이 창의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방안을 담은 ‘서울시 창의행정 인사혁신’을 소개하고, 이를 어떻게 조직문화로 정착시킬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조직문화 공감 토크’가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국민·시민 편의와 안정과 행정효율성 등 혁신사례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5곳의 최초·최고기관도 선정해 인증서도 수여한다.

연번 기관명 내용
1 서울시 도로관리과 최고 ‘보도 설치·관리’
2 성동구 최고 ‘어르신 안부 확인’
3 송파구 최초 ‘남자 공중화장실 기저귀 교환대 설치’
4 광진구 최초 ‘어르신 안부 확인 서비스 시행’
5 서초구 최초·최고 ‘횡단보도 그늘막 설치’

김상한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도 서울시민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불편사항과 필요한 지원을 적극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발굴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서울시의 창의행정 우수사례를 정부와 타 지자체에 공유해 혁신적인 공공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기획담당관 02-2133-6623

문서 정보

서울시 창의행정의 힘…'지하철 재탑승' 시민 돈 50억 아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3-10-30
관리번호 D000004926683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