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설 연휴 가장 막히는 시간대는? '토피스'에서 확인하세요!

문서 본문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토피스(TOPIS)’를 통해 실시간 교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토피스(TOPIS)’를 통해 실시간 교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설 명절 이동 시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토피스(TOPIS)를 통해 실시간 교통 상황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토피스(TOPIS)는 서울시를 대표하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으로 도로 소통정보, 돌발정보, 대중교통 정보, 일반교통 정보실시간 교통정보를 24시간 제공하며,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돕고 있다.

설 명절 등 도로 교통량이 급격히 늘어난 시기에는 토피스(TOPIS)가 더욱 도움이 된다. CCTV(감시카메라) 영상을 통해 실시간 도로 흐름을 확인할 수 있어, 정체 구간 발생 예상 구간을 피해 이동 지점을 선택하면 좋다.

토피스(TOPIS) 앱(앱스토어, 구글플레이, 원스토어) 이용 시에는 푸시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골라 알람을 받을 수도 있다. 원하는 요일, 도로 등 세부사항을 선택해 소통 상황, 돌발 상황 등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고, 집회·행사 관련 통제 예정 정보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설 명절 귀경길 출발 전 이동하려는 도로에 대한 정보를 선택, 입력하면 실시간 교통정보는 물론, 사고 및 공사 등에 대한 알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용하다.

앱 푸시 서비스 설정 방법토피스(서울교통포털) 앱→메뉴→알림서비스 설정에서 수신요일, 시간, 도로 등을 선택 입력하면 된다.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사고, 우회, 폭우·폭설로 인한 대중교통 운행 변경 등 각종 상황이 발생할 경우 알람을 받을 수 있다.
토피스(TOPIS) 앱 푸시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교통정보를 골라 알람을 받을 수 있다.
토피스(TOPIS) 앱 푸시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교통정보를 골라 알람을 받을 수 있다.

설 당일, 오전 11시∼오후 7시 정체 예상

올해 설 명절은 예년과 다르게 코로나19로 인한 이동 제한이 해제되면서 더욱 활발한 지역 이동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설 연휴 첫날인 1월 21일 오후부터는 경부고속도로 서초IC~양재IC, 분당수서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내·외선), 서해안 고속도로 등에서 일부 정체가 발생하나, 서울 전역 대부분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월 22일 설 당일에는 이른 귀성길 영향으로 오전~오후 시간대 수도권 진입 구간 대부분에서 정체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설날 당일 (1월 22일) 오후 2시 도로 정체 예상도
설날 당일 (1월 22일) 오후 2시 도로 정체 예상도

설날 당일 오전 11시~19시경 정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요 구간은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서부간선로, 분당수서로, 동부간선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이다.

토피스(TOPIS) 교통정보는 모바일 앱 뿐만 아니라 누리집, 트위터 및 도로전광표지에서도 안내될 예정이다.

문의 : 다산콜재단 02-120

문서 정보

설 연휴 가장 막히는 시간대는? '토피스'에서 확인하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3-01-13
관리번호 D000004718180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