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아트책보고'에서 책 보고, 아트 보고, 즐겨 보고!

문서 본문

서울아트책보고의 '즐겨보고'에서 가족들이 책을 즐겨보고 있다.
서울아트책보고의 '즐겨보고'에서 가족들이 책을 즐겨보고 있다. ©홍지영

책은 우리에게 지식과 정보와 희망을 준다. 우리가 어떤 분야에서 무엇을 하든 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책이 필요하다.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울아트책보고'가 지난 11월 14일 서울 고척동 고척스카이돔 경기장 지하 공간에 문을 열었다. 순수미술, 디자인, 공예, 패션, 건축, 인테리어, 애니메이션,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장르의 아트북 기반 공공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아트책보고 입구 안내소
서울아트책보고 입구 안내소 ©홍지영

근처에 지하철 1호선 구일역을 비롯하여 많은 시내버스 노선이 있고, 고척스카이돔 경기장 주차공간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마음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곳이다. 잠실에 위치한 '서울책보고'에 이어 두 번째 '책보고'가 개관한 것이다. 앞으로 전시회, 강연회 등 다양한 행사의 공간으로도 활용된다고 한다.
유시형 모더레이터(좌)와 정하담 배우(우) 초청 토크쇼 진행 모습
유시형 모더레이터(좌)와 정하담 배우(우) 초청 토크쇼 진행 모습 ©홍지영

개관식 날, 고척스카이돔에 다른 경기가 없어서 붐비지 않게 현장을 찾아갈 수 있었다. 시민들은 안내 책자와 팸플릿 등으로 행사 내용을 확인하고 본인이 필요한 코너에서 여유 있게 책을 즐기는 모습이었다. 저녁에는 유시형 모더레이터와 정하담 배우와 함께하는 토크쇼가 진행되었다. 서울아트책보고 현장 공간이 넓기 때문에 언제 찾아와도 크게 붐비지 않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서울아트책보고 중정관장과 5대 보고 안내판
서울아트책보고 중정관장과 5대 보고 안내판 ©홍지영

서울아트책보고의 구조는 중앙에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중정관장이 있고 5개의 보고와 북카페로 되어 있다. 중정관장은 서울아트책보고의 로비이자 휴식공간이자 각종 전시회가 진행되는 곳이다. 5개 보고는 '즐겨보고', '자료보고', '해보고', '아트보고', '열린보고'이다. 여기에 서점도 여러 곳이 입점되어 있다.
아트북 체험존인 '즐겨보고' 입구
아트북 체험존인 '즐겨보고' 입구 ©홍지영

'즐겨보고'에서는 3,500여 권의 세계 그림책을 자유로운 열람할 수 있다. 어린이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되며 1,000여 권의 전자 영상 동화책과 다양한 그림책도 만나볼 수 있다. 개관식 당일에도 아이들이 자유롭고 편하게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트북 열람실인 '자료보고' 내부
아트북 열람실인 '자료보고' 내부 ©홍지영
워크숍룸이 있는 '해보고' 입구
워크숍룸이 있는 '해보고' 입구 ©홍지영

'자료보고'는 아트북 열람실이다. 국내외 전문 아트북, 희귀본 등 1만 2,000여 권을 소장한 아트북 특화자료실로 9개의 열람석이 있는 열린공간이다. '해보고'는 워크숍룸으로 예술과 책을 기반으로 특별강좌나 세미나, 아카데미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는 곳이다.
전문서점과 북카페가 있는 '열린보고' 입구 모습
전문서점과 북카페가 있는 '열린보고' 입구 모습 ©홍지영

'아트보고'는 갤러리에 아티스트, 예술단체, 출판사 등 다양한 전문가 및 기관과 협업으로 아트북 전시가 진행되는 공간이다. '열린보고'는 아트북 관련 11개 전문서점이 분야별로 입점되어 있어 필요한 경우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북카페는 시민들이 자유로운 휴식을 위해 조성된 열린공간이다.

서울아트책문고의 개관을 축하하고 환영한다. 서울시에서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서울아트책보고의 문을 열었다. 서울아트책보고는 단순히 보고 읽는 책의 경계를 넘어 예술책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경험하고 체험하는 최초의 아트북 기반의 공공 복합문화공간이라 할 수 있다. 시민들을 위해서 개관 취지대로 좋은 공간으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서울아트책보고

○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430, 지하1층(고척동, 고척스카이돔)
○ 운영시간 : 평일 11:00~20:00, 주말및 공휴일 10:00~20:00, 매주 월요일 정기휴일
홈페이지
○ 문의 : 02-2066-4830

문서 정보

'서울아트책보고'에서 책 보고, 아트 보고, 즐겨 보고!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홍지영 생산일 2022-11-21
관리번호 D000004673305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