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환경 위한 작은 실천,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참여기

문서 본문

기후에너지정보센터로 돌아오는 길에 플로깅을 했다. 쓰레기 없는 '제로 웨이스트'가 완벽히 실현되는 그날을 소망해 본다.
기후에너지정보센터로 돌아오는 길에 플로깅을 했다. 쓰레기 없는 '제로 웨이스트'가 완벽히 실현되는 그날을 소망해 본다. ⓒ이준엽

올해도 역시 제일 더운 여름이다. 지구가 계속 더워져서 큰 일이다. 그래도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고 했다. 기후 위기를 알고, 지금부터라도 온 가족이 대응을 하면 조금 덜 불안해질까 싶어,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로 가족이 함께 출동했다. ☞[관련기사] 친환경 소풍 떠나자!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선착순 모집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프로그램은 전 회차 예약이 마감된 상태며, 9월 3일까지 매주 토요일 진행되는 'SOS 기후변화 탐사대'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서울시 환경교육포털을 통해 접수가 가능한 점 참고하자.

필자는 서울시가 여름방학을 맞은 초등학생과 가족을 대상으로 마련한 친환경 체험 프로그램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에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에너지 시간 여행 ?저탄소 식생활 ?플로깅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교구 제작 등 알찬 투어와 체험으로 구성되었다. 환경전문 선생님의 친절과 열정 덕분에 4시간 남짓한 시간이 재미있고 흥미진진했다.
서울시가 마련한 친환경 체험 프로그램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층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 모였다.
서울시가 마련한, 친환경 체험 프로그램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층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 모였다 ⓒ이준엽

일단,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가족들은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층에 있는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 모였다. 기후에너지정보센터는 서울시가 ‘2026년까지 온실가스를 30%를 줄여, 기후위기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표 도시가 되겠다’는 선언에 발맞춰, 실생활에서 적용하면 좋을 에너지 절약 사례와 자원순환 정보를 제공하고 전시회,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 시민참여형 공간이다. 기후변화 가족탐사대의 본부인 셈이다.

먼저 탐사대는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서 지구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서울시민이라면 꼭 알아야 할 온실가스, 기후변화, 탄소중립, 저탄소 식생활, 제로 웨이스트를 공부했다. 초등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환경교육전문 선생님들의 수업도 재미있었지만, 초등학생 탐사대의 환경 지식 수준도 대단했다.
기후에너지정보센터 한 켠에 마련된 자원순환 공간. 입다가 작아진 청바지, 폐이어폰, 폐충전선, 우유갑 등을 모으고 있다.
기후에너지정보센터 한 켠에 마련된 자원순환 공간. 입다가 작아진 청바지, 폐이어폰, 폐충전선, 우유갑 등을 모으고 있다. ⓒ이준엽
감탄 자전거 포토존.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 마련된 자전거 발전기를 굴리면 배경에 꽃잎이 날린다.
감탄 자전거 포토존. 기후에너지정보센터에 마련된 자전거 발전기를 굴리면 배경에 꽃잎이 날린다. ⓒ이준엽

기후변화 가족탐사 1교시로 ‘에너지 시간 여행’을 위해 덕수궁으로 나섰다. 덕수궁 중화전 처마를 보면서, 사계절 햇볕을 최대한 활용하는 선조들의 지혜를 보았고, 왕실 아궁이, 온돌 그리고 건물 밖으로 나와 있는 굴뚝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한옥의 놀라운 에너지 운용시스템에 감동했다. 거기에 더해 문을 접고 들어올려 공기의 대류현상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덕수궁 석어당의 자연 쿨링 시스템을 볼 때는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덕수궁 중화전 처마가 살짝 위로 올라간 이유는 더운 여름에는 햇볕이 적게, 추운 겨울에는 햇볕이 많이 들어 올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덕수궁 중화전 처마가 살짝 위로 올라간 이유는 더운 여름에는 햇볕이 적게, 추운 겨울에는 햇볕이 많이 들어 올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이준엽
덕수궁 덕홍전 아궁이를 조사 중인 기후변화 탐사대. 온돌과 건물 밖으로 나와 있는 굴뚝을 보며 선조들의 에너지 운용시스템을 탐사했다.
덕수궁 덕홍전 아궁이를 조사 중인 기후변화 탐사대. 온돌과 건물 밖으로 나와 있는 굴뚝을 보며 선조들의 에너지 운용시스템을 탐사했다. ⓒ이준엽
조선전기 건축양식을 가진 덕수궁 석어당. 더운 여름에는 문을 접고 들어 올려 공기 대류현상을 극대화 한다. 자연 쿨링 시스템이다.
조선전기 건축양식을 가진 덕수궁 석어당. 더운 여름에는 문을 접고 들어 올려 공기 대류현상을 극대화 한다. 자연 쿨링 시스템이다. ⓒ이준엽
서울시청 앞 쿨링 포그, 100% 안전한 수돗물로 작동되는 인공안개 시스템으로 기화열을 활용한 야외 냉방장치다.
서울시청 앞 쿨링 포그, 100% 안전한 수돗물로 작동되는 인공안개 시스템으로 기화열을 활용한 야외 냉방장치다. ⓒ이준엽

발길을 돌려 덕수궁을 나와 서울시 신청사로 향했다. 서울시 신청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친환경 에너지 건축물이었다. 설명을 듣다 보니, 선조의 지혜가 그대로 서울시 신청사에 전해진 듯해서 깜짝 놀랐다. 서울시청사는 전체 사용 에너지의 약 28%를 친환경에너지로 활용하고 있었다.

솔직히, 건물이 온통 유리로 덮여 있어 에너지 측면에서 비효율적이지 않을까 의심도 했는데, 오히려 서울시청사는 태양광, 태양열에 지열까지 활용하고, 최첨단 자동센서와 고성능 유리로 열제어 효율까지 높여서 관리한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었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청사 7층 높이의 실내 수직정원은 살아있는 최첨단 공기청정기였다. 수직정원 약 6만 5,000개의 식물로 산소도 배출하고 공기정화와 온도, 습도까지 조절하는 생태 서울의 상징이었다.
서울시 신청사는 국내 최대 규모 친환경에너지 건축물이다. 전체 사용 에너지의 약 28%를 친환경에너지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 신청사는 국내 최대 규모 친환경에너지 건축물이다. 전체 사용 에너지의 약 28%를 친환경에너지로 활용하고 있다. ⓒ이준엽
서울시청사 수직공원. 7층 높이의 실내 수직정원은 살아있는 최첨단 공기청정기다.
서울시청사 수직공원. 7층 높이의 실내 수직정원은 살아있는 최첨단 공기청정기다. ⓒ이준엽

서울시청사에서 기후에너지정보센터로 돌아가는 시간에는 플로깅을 했다.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에 재미가 들린 탐사대원들이 환경 보호를 위해 열심히 쓰레기를 주워 담았다. 플로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다 보면, 쓰레기를 최대한 만들지 않을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그래서, ‘제로 웨이스트’ 운동이 시작되었나 보다. 최대한 재사용, 재활용, 무포장 리필을 해서 쓰레기를 줄여야겠다.
제로 웨이스트는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한 운동이다.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재활용 수준을 더 높여야 할 때다.
제로 웨이스트는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한 운동이다.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재활용 수준을 더 높여야 할 때다. ⓒ이준엽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교구 제작 시간은 어른들도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태양광 교육 완구를 만드는 시간이었는데, 탐사대 아빠들이 더 신나보였다. 이후, 프로그램 참여 전후 우리 가족 모습을 비교해 보며 탄소중립 실천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 가족은 일상생활 속 플로깅이다. 버린 쓰레기를 줍고, 그 전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만들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를 위해, 내 아이가 살아갈 미래를 위해,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였다.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교육 완구를 만드는 시간. 아빠 탐사대원들이 더 신나는 시간이었다.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교육 완구를 만드는 시간. 아빠 탐사대원들이 더 신나는 시간이었다. ⓒ이준엽
지구에게 쓰는 편지. 탐사를 마무리하며 지구에게 다짐의 편지를 썼다. 우리가족은 환경보호를 위해 일상에서 플로깅을 하기로 다짐했다.
지구에게 쓰는 편지. 탐사를 마무리하며 지구에게 다짐의 편지를 썼다. 우리가족은 환경보호를 위해 일상에서 플로깅을 하기로 다짐했다. ⓒ이준엽
서울시 서소문청사 1층에 설치된 1회용컵 반입 금지 푯말과 회수함. 서울시와 구청은 2019년부터 꾸준히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있다.
서울시 서소문청사 1층에 설치된 1회용컵 반입 금지 푯말과 회수함. 서울시와 구청은 2019년부터 꾸준히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있다. ⓒ이준엽

기후에너지정보센터 'SOS 기후변화 탐사대'

○ 대상 : 초등학생, 중학생
○ 접수기간 : 7월 12일~8월 30일(매주 화요일 10시)
○ 교육기간 : 7월 16일~9월 3일(매주 토요일)
서울시 환경교육포털
○ 문의 : 02-2133-3718~9(기후에너지정보센터)

문서 정보

환경 위한 작은 실천, 'SOS 기후변화 가족탐사대' 참여기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준엽 생산일 2022-07-27
관리번호 D000004589001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