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청년이 꼭 챙겨야 할 정책 多 모았다! '청년 몽땅 정보통'

문서 본문

서울시와 중앙정부에 흩어진 청년정책을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 통합 제공한다
서울시와 중앙정부에 흩어진 청년정책을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 통합 제공한다
아무리 좋은 청년정책도 정작 수혜자인 청년들이 모르고 놓친다면 무용지물이 되겠죠. 서울시는 이런 안타까운 일이 없도록, 서울시 및 중앙정부에 흩어져 있는 2,000여개 청년정책들을 하나로 모아 제공합니다. 맞춤 검색은 물론, 각종 지원사업 신청·접수도 바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청년이라면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 유익한 정보들을 쉽고 빠르게 챙겨보세요!

서울시가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 ‘청년 몽땅 정보통’을 4월 14일 오후 9시에 새로 오픈한다. ‘청년 몽땅 정보통’은 서울시, 중앙정부 등에 흩어져 있는 약 2,000개의 청년정책을 몽땅 모아 제공, 맞춤 검색은 물론 신청·접수·처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이다.
전국 청년정책 사업수 총 2,078개
전국 청년정책 사업수 총 2,078개

서울시는 청년들의 정책 접근성 및 신청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2019년 4월부터 서울청년포털을 운영해왔다. 하지만 서울시 청년정책을 중심으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중앙정부 청년정책까지 한 번에 찾아볼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시는 ‘청년 몽땅 정보통’ 오픈에 앞서, 지난해 11월 1일 한국고용정보원과 오픈 API* 방식을 통해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청년정책 정보를 연계·제공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오픈 API는 ‘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공공기관이 이용자에게 정보를 재활용하거나, 상업적, 비영리적으로 이용할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와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청년 몽땅 정보통은 청년지원사업 신청·접수·처리까지 원스톱 지원한다. ?신산업 분야 혁신형 미래 청년 일자리(온라인 콘텐츠, 제로웨이스트, 소셜벤쳐, 참여기업 등), ?청년대중교통비지원 ?청년수당, ?은둔청년지원, ?학자금대출이자지원, ?영테크, ?청년 마음건강지원, ?청년인생설계학교 등 서울시 주요 청년지원사업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는 서울시, 중앙정부 및 타 지역의 청년정책을 통합 제공한다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는 서울시, 중앙정부 및 타 지역의 청년정책을 통합 제공한다

한발 더 나아가, 정책이 있는지 모르거나 시기를 놓쳐서 신청하지 못하는 청년이 없도록 개개인의 관심사에 따른 맞춤 정보를 선제적으로 배달한다. 취업·주거·교육 등 관심사를 설정하면 개개인의 관심 정보를 기반으로 한 맞춤 정책정보를 문자메시지로 발송, 신청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올해 1월부터 기존 서울청년포털 이용자를 대상으로 관심 정보 설정 및 정보 수신 동의를 진행해 왔다. 지금까지 관심 정보 설정 및 정보 수신에 동의한 청년들은 2만 7,000명에 달한다.
서울청년센터에서 운영 중인 ‘상담오랑’
서울청년센터에서 운영 중인 ‘상담오랑’

‘청년 몽땅 정보통’에는 권역별로 설치된 서울청년센터에서 운영 중인 ‘상담오랑’ 관리시스템도 마련되었다. ‘상담오랑’은 청년들의 고민과 필요에 따른 정책과 자원을 연결해주는 상담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는 상담을 희망하는 청년이 개별 센터에 신청하면 상담이 진행되는 방식이었으나, 앞으로는 ‘청년 몽땅 정보통’에서 온라인 상담 신청이 가능해진다. 또한, 이 시스템을 활용해 개별 센터에서 운영·관리되어 온 상담 이력 관리도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신청자의 관심 정보, 정책 참여 이력 등을 확인해 더욱 만족도 높은 상담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청년정책반 02-2133-6580

문서 정보

청년이 꼭 챙겨야 할 정책 多 모았다! '청년 몽땅 정보통'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2-04-14
관리번호 D000004515504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