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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 '올빼미버스' 노선·차량수 늘린다…신설노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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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빼미버스 노선도 ※기존 N65번은 N51번, N64번으로 노선분리
올빼미버스 노선도 ※기존 N65번은 N51번, N64번으로 노선분리
자정부터 새벽까지 대중교통의 공백을 메우며 시민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해온 '올빼미버스'가 노선을 대폭 확대합니다. 서울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심야시간 시민들의 이동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선제적으로 올빼미버스의 운행규모를 기존 9개 노선, 72대에서→ 14개 노선, 100대로 늘립니다. 신설되는 노선은 빅데이터 등을 면밀히 분석해 구축했으며, 4월 18일 4개 노선이 개통되고, 5월 1일 2개 노선이 추가로 개통될 예정입니다.

서울시가 일상 회복 추세에 따른 선제적인 심야 이동 지원을 위해 올빼미버스 노선을 대폭 확대 운행한다. 올빼미버스는 지난 2013년 운행 개시 이후 도입 9년을 맞이하며 연간 310만명, 누적 2,800만명이 이용할 정도로 대표적인 심야 대중교통으로 자리 잡은 만큼, 앞으로는 사각지대 없이 더욱 촘촘한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 편의를 높일 전망이다.

지금까지 9개 노선, 72대로 운행하고 있던 올빼미버스는 14개 노선, 100대로 운행 규모가 대폭 늘어난다. 현재 심야시간 귀가를 위해 택시 및 자동차가 주로 이용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올빼미버스의 공급과 접근성을 더욱 높여 시민들이 가장 먼저 이용하는 심야 교통수단으로서 저변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2억 건 빅데이터 분석’ 면밀한 노선 구축…강남·여의도·홍대·종로 등 이동 수요 높아

서울시는 이번 올빼미버스 확대 운행 검토에 앞서 통신데이터 기반 서울생활이동 데이터, 교통카드 데이터 등 약 2억 여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시민들의 주요 이동 경로와 심야버스 사각지역 등을 면밀히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0시부터 4시까지 심야시간대 유동인구는 약 34.2만명으로 주요 상업·업무지역의 이동 수요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야시간 유동인구 출·도착 분포 현황(단위 : 명)

심야시간 유동인구 출·도착 분포 현황(단위 : 명)
구분 자치구(행정동) 출ㆍ도착 유동인구 구분 자치구(행정동) 출ㆍ도착 유동인구
1위 강남구(역삼1동) 14,461 6위 광진구(화양동) 5,968
2위 마포구(서교동) 10,013 7위 서초구(서초3동) 5,743
3위 영등포구(여의동) 8,237 8위 강남구(논현2동) 5,552
4위 강남구(논현1동) 7,549 9위 강남구(청담동) 5,266
5위 중구(신당동) 6,498 10위 강서구(가양1동) 5,135

거리별 수단별 이용 비율은 1~5km미만 이동 유동인구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택시이용비율이 26.1%인 반면 심야버스 이용비율은 2.7%로 낮아 올빼미버스의 접근성 확대와 활성화 도모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심야시간 주요 통행량 집중지역은 상업·업무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도심, 부도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집중지역은 지하철 2호선 구간 중심으로 분포해 있고, 해당 집중지역에서 인근 주거지역으로 이동 사각지역이 발생하고 있어 집중지역과 사각지역간을 연계, 도심과 부도심간을 연계하는 노선을 확대하여 시민들의 이동권 제고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야버스 이동 사각지대
심야버스 이동 사각지대

또한 단계적인 일상 회복으로 인해 심야시간의 대중교통 이용객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21년 11월 ‘위드코로나’ 기간 이후 올빼미버스 일평균 승객수가 68% 증가했으며, 4월 4일부터 4월 17일까지 사적 모임 최대인원 10명, 영업시간 24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심야 시간대의 이동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심야버스 사각지대와 도심 연결, 이동편의·상권 활성화 기대

서울시는 데이터 및 시민 이동 수요 분석과 함께 그간 연말 한시적으로 운행했던 심야노선의 운행자료와 시민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①심야시간대 이동 사각지역에서 도심·강남간 동서축 연계 노선(3개), ②한강을 중심으로 남·북축의 도심과 부도심 연결 노선(3개) 등 총 6개 노선을 새롭게 구축했다.

① 심야 이동 사각지역 ↔ 도심·강남간 동서축 신설 노선

N34번(5.1개통)은 고덕동, 천호동 등 강동구 이동 사각지역에서 강남으로 연계를 위해 구축됐으며, 상일동역, 천호역, 잠실역, 강남역, 신사역 등 약 39.2km를 평균 35분 간격으로 하루 8회 운행한다. 또한 지하철 2호선의 잠실역, 강남역 등 주요 상권을 연계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N34번 운행구간(39.2km) : 상일동역~천호역~잠실역~삼성역~강남역~신사역
N34번 운행구간(39.2km) : 상일동역~천호역~잠실역~삼성역~강남역~신사역

N64번(4.18개통)은 노량진역, 상도동, 사당동 등 동작구 이동 사각지역에서 강남으로 연계를 위해 구축됐으며, 개화역, 화곡역, 영등포역, 숭실대입구역, 강남역 등 약 70.0km를 평균 30분 간격으로 동시 출발하여 하루 8회 운행한다. 기존 강서·양천구와 영등포구를 운행하던 N65번을 강남으로 운행 구간을 연장해 서남권-강남권 간의 이동편의도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N64번 운행구간(70.0km) : 개화역~목동역~영등포역~노량진역~숭실대입구역~강남역~역삼역
N64번 운행구간(70.0km) : 개화역~목동역~영등포역~노량진역~숭실대입구역~강남역~역삼역

N72번(4.18개통)은 상암?성산·망원·염리동 등 마포구 이동 사각지역에서 신촌·홍대, 이태원 등 부도심으로 이동편의 향상을 위해 구축되었다. 상암 DMC역, 신촌역, 홍대역, 이태원역, 신설동역 등 약 44.1km를 평균 40분 간격으로 하루 8회 운행한다.
N72번 운행구간(44.1km) : 상암DMC~홍대입구역~공덕역~이태원역~약수역~신설동역
N72번 운행구간(44.1km) : 상암DMC~홍대입구역~공덕역~이태원역~약수역~신설동역

② 한강을 중심으로 남·북축의 도심 ↔ 부도심 연결 노선

N32번(5.1개통)은 한강 동부의 잠실, 건대입구, 왕십리 등 부도심을 연계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위례지구, 잠실역, 왕십리역, 신설동역까지 약 42.0km를 평균 40분 간격으로 하루 8회 운행한다. 아울러 위례·거여·오금동 등 송파구 이동 사각지역에서 잠실, 건대입구 등 주요 상업지역을 연계한다.
N32번 운행구간(42km): 거여역~오금역~잠실역~구의역~건대입구역~왕십리역~신설동역
N32번 운행구간(42km): 거여역~오금역~잠실역~구의역~건대입구역~왕십리역~신설동역

N51번(4.18개통)은 한강 서부의 신도림, 영등포, 신촌·홍대 등 부도심을 연계하기 위하여 구축되었다. 시흥동, 신도림역, 신촌역, 홍대역, 동대문역, 하계동 등 약 77.4km를 평균 30분 간격으로 하루 8회 운행한다. 더불어 시흥대로축에서 영등포까지 운행했었던 N65번을 신촌·홍대, 광화문까지 연장하여 도심권에 연계하고, 하계, 월곡, 안암동 등 노원·성북구의 이동 사각지역에서 안국동, 광화문 등 도심권 이동 편의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N51번 운행구간(77.4km): 시흥대로~구로디지털단지역~신도림역~당산역~신촌역~시청역~광화문역~안국역~동대문역~신설동역~월곡역~돌곶이역~하계역
N51번 운행구간(77.4km): 시흥대로~구로디지털단지역~신도림역~당산역~신촌역~시청역~광화문역~안국역~동대문역~신설동역~월곡역~돌곶이역~하계역

N75번(4.18개통)은 서울시 중앙의 강남, 고속터미널, 녹사평, 광화문 등 도심·부도심을 연계한다. 신림역, 강남역, 시청역, 광화문역, 홍대입구역, 연신내역까지 약 85.9km를 평균 35분 간격으로 하루 8회 운행한다. 갈현, 응암, 홍은, 남가좌동 등 은평·서대문구의 이동 사각지역에서 신촌·홍대, 광화문 등 도심을 연계하고, 지역 주민의 이동편의가 제고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존 N61번의 과밀·혼잡구간이 신림역에서 강남역 구간 추가 운행으로 차내 혼잡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N75번 운행구간(85.9km) : 구파발역~연신내역~새절역~홍대입구역~신촌역~광화문역~서울역~삼각지역~녹사평역~고속터미널역~논현역~강남역~사당역~신림역
N75번 운행구간(85.9km) : 구파발역~연신내역~새절역~홍대입구역~신촌역~광화문역~서울역~삼각지역~녹사평역~고속터미널역~논현역~강남역~사당역~신림역

이번 올빼미버스 신설·확대는 다양한 기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송 가능 승객수가 기존 1만 5,000명에서 2만 명으로 약 5,000명 증가해 시민들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용요금 측면에서도 택시 외 이동수단이 없었던 시민의 비용 부담은 덜고, 주요 상권의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용요금은 기존 올빼미버스와 같이 카드기준 2,150원이고, 노선 간 1시간 내 무료 환승도 동일 적용된다.

서울시는 올빼미버스 운행정보를 인터넷 웹, 스마트폰 앱, 정류장 BIT에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이용편의를 도모한다. 신설·확대되는 올빼미버스는 4월 18일, 5월 1일 단계적으로 운행을 개시하고, 이용 및 운행실태를 모니터링해 불편 사항이 개선되도록 지속적으로 관리·운영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사회와 경제 구조의 변화로 서울의 도시경제 활동도 24시간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생활 변화에 맞춘 심야 대중교통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라며 “이번 올빼미버스 확대 운행을 통해 시민들이 대중교통으로 더욱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빼미버스 확대 노선 (회색 음영 부분이 신설 노선)

올빼미버스 확대 노선 (음영 부분은 신설노선)
노선
번호
기종점 운행
대수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첫ㆍ막차
N13 상계동~장지동 8대 74.5㎞ 25~30분 00:00~03:30
N15 우이동~사당역 8대 76.0㎞ 25~35분 00:00~03:40
N16 도봉산~온수동 8대 76.1㎞ 25~30분 00:10~03:45
N26 방화동~신내동 8대 72.3㎞ 30~35분 00:00~03:30
N30 강일동~서울역 4대 45.5㎞ 30~35분 23:10~03:50
N37 진관동~장지동 8대 69.0㎞ 25~30분 00:00~03:10
N61 신정동~노원역 12대 90.0㎞ 15~30분 23:40~04:10
N62 신정동~면목동 8대 72.3㎞ 30분 23:40~03:10
N32 장지동~신설동 4대 42.0km 40분 23:10~03:50
N34 강일동~신사역 4대 39.2km 35~40분 23:20~03:50
N51 시흥동~하계동 8대 77.4km 30~35분 23:50~03:35
N64 개화동~염곡동 8대 70.0km 20~40분 00:00~03:20
N72 수색동~신설동 4대 44.1km 40분 23:10~03:50
N75 진관동~신림동 8대 85.9km 30~40분 23:30~03:30

*N32,N34는 5월1일 개통, N51,N64,N72,N75는 4월18일 개통

홈페이지 :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TOPIS)
문의 : 버스정책과 02-2133-2284 , 교통정책과 02-2133-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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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야 '올빼미버스' 노선·차량수 늘린다…신설노선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2-04-05
관리번호 D0000045091424 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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