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설 명절 '택배·상품권' 소비자 피해 주의…예방법은?

문서 본문

# 설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 피해 주의하세요!
# <택배> - 택배 서비스 이용이 집중되는 설 연휴에는배송지연, 파손·훼손, 물품 분실 등의 사고 자주 발생 -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신선·냉동식품의 경우부패·변질된 상태로 배송되는 경우 발생  <사례> 오배송으로 변질된 신선식품에 대한 손해배상 지연  ① A씨는 대개, 무김치, 감말랭이 등 신선식품을 택배 배송 의뢰함 ② 배송이 지연되어 수령자 B씨가 택배사업자에게 이의제기하니,  오배송되었다고 함 ③ 다음 날 B씨가 수령해 보니 식품이 변질되어 택배사업자에게  배상을 요구하였으나 처리 지연함.
# 택배 소비자 유의사항 ∨ 택배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사업자별    상황을 확인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배송을 의뢰하세요 ∨ 보내는 사람은 받는 사람에게 택배 발송 사실과 송장번호를    미리 알려 배송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고, 부재 시 배송장소를    택배사업자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하세요 * 택배표준약관 제15조에 따라 받는 사람이 부재중인 경우   택배사업자는 고객의 요청 시 물품을 합의된 장소에   보관하는 것으로 인도를 완료할 수 있음 ** 국토교통부 ‘택배종사자 보호조치’에 따라 비대면 배송서비스가   제공되므로 배송 의뢰 후 주기적으로 배송 상황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파손·훼손이 우려되는 물품은 포장 완충재 등을 이용해   꼼꼼하게 포장하고,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한 후   택배기사에게 사전 고지하세요
# <상품권> - 상품권의 유효기간이 경과하여 환급을 요구했으나할인 판매되었다는 이유로 환급을 거부하는 경우 발생  <사례> 할인 판매를 이유로 유효기간 경과 상품권 90% 환급 거부  ① C씨는 2020년 2월 27일 발행된 외식상품권(1만원)   10장을 구매한 후 4장을 사용함 ② 2021년 2월 남은 상품권을 사용하려고 했으나   유효기간이 경과했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하다고 함 ③ C씨는 90%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는 할인 판매되었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함  ※ 유상구매한 상품권을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경우,   발행일로부터 5년(상사채권 소멸시효)이 지나지 않았다면    구매금액의 90%를 환급받을 수 있어요
# 상품권 소비자 유의사항 ∨ 높은 할인율, 현금 결제 시 할인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상품권의 중요사항을 꼼꼼히 확인할 후 구매하도록 하세요 ∨ 구매 후에는 기간 내에 상품권을 사용하고,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상품권 사용이 어려운 경우, 유효기간 전 발행자 또는 해당 가맹점에   기간 연장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좋아요∨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유상 구매 상품권과 달리 유효기간이 1~2개월로 짧고,   기간이 경과하면 기간 연장, 환급 등이 어려우므로   유효기간을 잘 확인하여 기한 내 사용하도록 하세요* 신유형상품권 표준약관 제3조(적용의 범위) 제1항에 따라 발행자가   신유형상품권을 전액 무상 제공한 경우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음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 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유료) www.ccn.go.kr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www.consumer.go.kr

# 설 명절 택배, 상품권
소비자 피해 주의하세요!

# <택배>
- 택배 서비스 이용이 집중되는 설 연휴에는배송지연, 파손·훼손, 물품 분실 등의 사고 자주 발생
- 명절 선물로 선호도가 높은 신선·냉동식품의 경우부패·변질된 상태로 배송되는 경우 발생

<사례>
오배송으로 변질된 신선식품에 대한 손해배상 지연
① A씨는 대개, 무김치, 감말랭이 등 신선식품을 택배 배송 의뢰함
② 배송이 지연되어 수령자 B씨가 택배사업자에게 이의제기하니, 오배송되었다고 함
③ 다음 날 B씨가 수령해 보니 식품이 변질되어 택배사업자에게 배상을 요구하였으나 처리 지연함.

# 택배 소비자 유의사항
∨ 택배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배송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사업자별 상황을 확인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배송을 의뢰하세요
∨ 보내는 사람은 받는 사람에게 택배 발송 사실과 송장번호를 미리 알려 배송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고, 부재 시 배송장소를 택배사업자와 협의할 수 있도록 하세요
* 택배표준약관 제15조에 따라 받는 사람이 부재중인 경우 택배사업자는 고객의 요청 시 물품을 합의된 장소에 보관하는 것으로 인도를 완료할 수 있음
** 국토교통부 ‘택배종사자 보호조치’에 따라 비대면 배송서비스가 제공되므로 배송 의뢰 후 주기적으로 배송 상황을 확인할 필요가 있음
∨ 파손·훼손이 우려되는 물품은 포장 완충재 등을 이용해 꼼꼼하게 포장하고, ‘파손주의’ 문구를 표기한 후 택배기사에게 사전 고지하세요

# <상품권>
- 상품권의 유효기간이 경과하여 환급을 요구했으나할인 판매되었다는 이유로 환급을 거부하는 경우 발생

<사례>
할인 판매를 이유로 유효기간 경과 상품권 90% 환급 거부
① C씨는 2020년 2월 27일 발행된 외식상품권(1만원) 10장을 구매한 후 4장을 사용함
② 2021년 2월 남은 상품권을 사용하려고 했으나 유효기간이 경과했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하다고 함
③ C씨는 90% 환급을 요구했으나 사업자는 할인 판매되었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함

※ 유상구매한 상품권을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경우, 발행일로부터 5년(상사채권 소멸시효)이 지나지 않았다면 구매금액의 90%를 환급받을 수 있어요

# 상품권 소비자 유의사항
∨ 높은 할인율, 현금 결제 시 할인 등의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상품권의 중요사항을 꼼꼼히 확인할 후 구매하도록 하세요
∨ 구매 후에는 기간 내에 상품권을 사용하고,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상품권 사용이 어려운 경우, 유효기간 전 발행자 또는 해당 가맹점에 기간 연장 가능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좋아요
∨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상으로 받은 모바일상품권은 유상 구매 상품권과 달리 유효기간이 1~2개월로 짧고, 기간이 경과하면 기간 연장, 환급 등이 어려우므로 유효기간을 잘 확인하여 기한 내 사용하도록 하세요
* 신유형상품권 표준약관 제3조(적용의 범위) 제1항에 따라 발행자가 신유형상품권을 전액 무상 제공한 경우 표준약관이 적용되지 않음

#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 등을 갖추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어요

1372 소비자 상담센터
국번 없이 ☎1372(유료)

소비자24
인터넷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문서 정보

설 명절 '택배·상품권' 소비자 피해 주의…예방법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2-01-25
관리번호 D000004461545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