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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1년새 200%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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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짚어보니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387건, 전년보다 약 200% 증가 4년간 가해사고 절반은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발생
#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전년대비 약 200% 증가
- 2020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387건, 전년 대비 188.8%가 늘어 서울 외 전국보다 빠르게 증가
- 사상자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 사상자는 2020년 한 해 동안 400명에 달해
*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을 말함
- 2020년 서울에서 발생한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387건, 전년 대비 188.8%가 늘어 서울 외 전국보다 빠르게 증가
- 사상자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 사상자는 2020년 한 해 동안 400명에 달해
*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은 전기를 동력으로 하는 전동 킥보드, 전동 휠, 전기 자전거, 초소형 전기차 등을 말함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현황(단위: 건)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
서울 | 29 | 50 | 134 | 387 |
서울 외 전국 | 88 | 175 | 313 | 510 |
주: 개인형 이동수단 운전자가 가해자인 사고에 해당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상자 (단위: 명)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
서울 | 31 | 56 | 140 | 421 |
서울 외 전국 | 97 | 186 | 341 | 574 |
주: 사망, 중상, 경상, 부상자수 합계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서울 가해사고 2건 중 1건은 전방 주시 태만 등 운전에 집중하지 못해 발생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유형은 차대차가 절반에 달하고, 차대사람도 42.5%를 차지, 단독사고 비율은 낮아
- 사고원인은 안전운전 불이행이 57.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안전운전 불이행은 휴대전화 조작, 담배, 전방 주시 태만, 운전미숙 등에 해당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유형은 차대차가 절반에 달하고, 차대사람도 42.5%를 차지, 단독사고 비율은 낮아
- 사고원인은 안전운전 불이행이 57.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안전운전 불이행은 휴대전화 조작, 담배, 전방 주시 태만, 운전미숙 등에 해당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사고유형 비중 (2017~2020) (단위: %)
구분 | 차대사람/ 차도통행 |
차대사람/ 횡단중 |
차대사람/ 기타 |
차대차/ 측면추돌 |
차대차/ 정면추돌 |
차대차/ 기타 |
차량단독 | 합계 |
---|---|---|---|---|---|---|---|---|
내용 | 12.3 | 7.8 | 22.3 | 21.7 | 3.5 | 25.5 | 6.8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법규위반 비율 (2017~2020) (단위: %)
구분 | 안전운전 불이행 |
신호위반 | 중앙선 침범 |
교차로 운행방법 위반 |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
불법유턴 | 안전거리 미확보 |
직진 우회전 진행방해 |
기타 | 합계 |
---|---|---|---|---|---|---|---|---|---|---|
내용 | 57.5 | 8.3 | 4.8 | 2.5 | 2.3 | 2.0 | 1.7 | 1.7 | 19.2 | 10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4년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강남구에서 최다 발생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자치구별로 강남구(134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 상위 3개 자치구가 강남 3구에 해당
2020년에는 이전보다 심야시간(23시, 0시)에 사고건수 늘어
- 시간대별로 가해사고는 주로 출·퇴근 시간(9시, 18시)에 많이 발생, 2020년에는 특히 심야시간(23시, 0시) 사고건수가 이전보다 급증
- 2017~2020년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는 자치구별로 강남구(134건)에서 가장 많이 발생, 상위 3개 자치구가 강남 3구에 해당
2020년에는 이전보다 심야시간(23시, 0시)에 사고건수 늘어
- 시간대별로 가해사고는 주로 출·퇴근 시간(9시, 18시)에 많이 발생, 2020년에는 특히 심야시간(23시, 0시) 사고건수가 이전보다 급증
서울 자치구별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건수 (2017~2020) (단위: 건)
강남구 | 서초구 | 송파구 | 광진구 | 마포구 | 관악구 | 영등포구 | 성동구 | 구로구 | 동대 문구 |
강서구 | 중랑구 | 강동구 |
---|---|---|---|---|---|---|---|---|---|---|---|---|
134 | 51 | 42 | 40 | 40 | 25 | 25 | 24 | 21 | 20 | 19 | 17 | 15 |
동작구 | 종로구 | 금천구 | 노원구 | 서대구 | 은평구 | 도봉구 | 양천구 | 중구 | 성북구 | 용산구 | 강북구 | 합계 |
13 | 13 | 12 | 12 | 12 | 12 | 11 | 11 | 10 | 9 | 7 | 5 | 60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서울 개인형 이동수단 가해사고 시간대별 사고 건수 (단위: 건)
구분 | 0시 | 1시 | 2시 | 3시 | 4시 | 5시 | 6시 | 7시 | 8시 | 9시 | 10시 | 11시 |
---|---|---|---|---|---|---|---|---|---|---|---|---|
2017 | 0 | 0 | 1 | 0 | 0 | 0 | 2 | 2 | 4 | 3 | 1 | 1 |
2019 | 0 | 1 | 1 | 1 | 0 | 0 | 2 | 0 | 3 | 5 | 3 | 1 |
2019 | 2 | 3 | 1 | 0 | 1 | 1 | 1 | 4 | 7 | 14 | 7 | 8 |
2020 | 21 | 15 | 11 | 4 | 4 | 7 | 6 | 10 | 19 | 17 | 8 | 6 |
구분 | 12시 | 13시 | 14시 | 15시 | 16시 | 17시 | 18시 | 19시 | 20시 | 21시 | 22시 | 23시 |
2017 | 0 | 3 | 1 | 0 | 1 | 1 | 4 | 3 | 1 | 1 | 0 | 0 |
2019 | 2 | 1 | 3 | 2 | 1 | 3 | 7 | 2 | 3 | 3 | 6 | 0 |
2019 | 2 | 6 | 6 | 10 | 6 | 12 | 12 | 9 | 7 | 6 | 5 | 4 |
2020 | 21 | 11 | 12 | 12 | 31 | 25 | 35 | 24 | 17 | 25 | 16 | 30 |
자료: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사고분석 데이터
문의 : 서울연구원 도시정보실 02-2149-1274
홈페이지 : 서울인포그래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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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 내손안에서울 | 제공부서 | 뉴미디어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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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 내 손안에 서울 | 생산일 | 2021-12-13 |
관리번호 | D0000044304951 | 분류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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