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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이상반응 AI가 관리…'백신 케어콜' 13개 자치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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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한 AI콜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한 AI콜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자에 대한 신속한 모니터링과 자치구의 효율적인 업무 경감을 위해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AI) 전화안내 서비스 ‘백신 케어콜(vaccine carecall)’을 도입한다.

‘백신 케어콜’ 서비스는 보건소 담당자가 시스템에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SK텔레콤 AI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통증 ?발열 ?근육통 ?두통 등 접종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한 ‘백신 케어콜’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한 ‘백신 케어콜’
자치구 AI콜센터(플랫폼) 자치구
대상자 업로드 발신대상 확인 → 통화 →
통화결과 업로드
통화결과 확인 및 후속조치

서비스는 12월부터 도입을 희망한 13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되며 이후 전 자치구로 확대될 예정이다. 발신전용으로 자치구별 ‘010-4700-9XXX’ 국번의 번호가 부여되며,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거는 경우 자치구 담당자 번호를 안내해 준다.

AI콜을 통해 대상자에게 접종 후 정상적인 면역반응에 대한 증상 확인 및 대응방법 등을 안내하게 되며, 접종일 기준 3일 후, 7일 후, 14일 후 총 3번 발신하게 된다. 발신 전화 횟수 및 일정은 자치구 이상반응 모니터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이상반응 신고 내용이 민감하거나 중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담당자가 직접 전화한다. 이상반응 신고자와 통화한 내용은 AI가 이상반응별로 정리해 보건소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고, 접종 후 불편한 내용이 무엇인지 모니터링해 이상반응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AI콜 이상반응 모니터링 관련 안내 예시 화면
AI콜 이상반응 모니터링 관련 안내 예시 화면

앞서 시는 지난 10월 도봉구와 백신 케어콜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3,141건(전체 신고건의 85%) 대행, 일 100여건 이상 직원이 직접 전화하는 건수가 줄었으며, AI콜 발신 전에 문자로 AI콜에 대한 안내가 선행된다.

도봉구 이상반응 담당 직원은 “백신 이상반응 AI콜 도입으로 그간 이상반응 관리업무 시 과중하게 쏟아온 전화상담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게 됐고, 중증 이상반응 신속 대응 및 이상반응 피해보상 지원 등 다른 필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누구 백신 케어콜의 높은 대화체 인식률(96.2%)등 우수한 서비스 품질로 대화 중 중단은 2% 대에 불과해 담당자들의 업무 경감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시는 25개 자치구 중 신청하지 않은 12개구에도 매월 성과분석 자료를 공유하며 지속적인 참여 독려를 통해 전 자치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SK텔레콤과의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속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졌고, 담당자 또한 효율적으로 업무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이상반응자에 대해 더욱 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시민건강국 02-2133-9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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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이상반응 AI가 관리…'백신 케어콜' 13개 자치구 운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12-06
관리번호 D0000044243322 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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