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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이상반응 AI가 관리…'백신 케어콜' 13개 자치구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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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한 AI콜을 도입한다](http://mediahub.seoul.go.kr/wp-content/uploads/mediahub/2021/12/AMVVsUgibNoRmOcSrzgCMjTpCQeKJpVS.png)
서울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한 AI콜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자에 대한 신속한 모니터링과 자치구의 효율적인 업무 경감을 위해 접종 후 이상반응 인공지능(AI) 전화안내 서비스 ‘백신 케어콜(vaccine carecall)’을 도입한다.
‘백신 케어콜’ 서비스는 보건소 담당자가 시스템에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SK텔레콤 AI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통증 ?발열 ?근육통 ?두통 등 접종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백신 케어콜’ 서비스는 보건소 담당자가 시스템에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SK텔레콤 AI ‘누구(NUGU)’가 전화를 걸어 ?통증 ?발열 ?근육통 ?두통 등 접종자의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위한 ‘백신 케어콜’
자치구 | ? | AI콜센터(플랫폼) | ? | 자치구 |
대상자 업로드 | 발신대상 확인 → 통화 → 통화결과 업로드 |
통화결과 확인 및 후속조치 |
서비스는 12월부터 도입을 희망한 13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되며 이후 전 자치구로 확대될 예정이다. 발신전용으로 자치구별 ‘010-4700-9XXX’ 국번의 번호가 부여되며,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거는 경우 자치구 담당자 번호를 안내해 준다.
AI콜을 통해 대상자에게 접종 후 정상적인 면역반응에 대한 증상 확인 및 대응방법 등을 안내하게 되며, 접종일 기준 3일 후, 7일 후, 14일 후 총 3번 발신하게 된다. 발신 전화 횟수 및 일정은 자치구 이상반응 모니터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이상반응 신고 내용이 민감하거나 중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담당자가 직접 전화한다. 이상반응 신고자와 통화한 내용은 AI가 이상반응별로 정리해 보건소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고, 접종 후 불편한 내용이 무엇인지 모니터링해 이상반응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AI콜을 통해 대상자에게 접종 후 정상적인 면역반응에 대한 증상 확인 및 대응방법 등을 안내하게 되며, 접종일 기준 3일 후, 7일 후, 14일 후 총 3번 발신하게 된다. 발신 전화 횟수 및 일정은 자치구 이상반응 모니터링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이상반응 신고 내용이 민감하거나 중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는 담당자가 직접 전화한다. 이상반응 신고자와 통화한 내용은 AI가 이상반응별로 정리해 보건소 담당자가 확인할 수 있고, 접종 후 불편한 내용이 무엇인지 모니터링해 이상반응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AI콜 이상반응 모니터링 관련 안내 예시 화면](http://mediahub.seoul.go.kr/wp-content/uploads/mediahub/2021/12/ArIYmZQFvjbGnFzpJGYyfGcNJFdyMDGB.png)
AI콜 이상반응 모니터링 관련 안내 예시 화면
앞서 시는 지난 10월 도봉구와 백신 케어콜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3,141건(전체 신고건의 85%) 대행, 일 100여건 이상 직원이 직접 전화하는 건수가 줄었으며, AI콜 발신 전에 문자로 AI콜에 대한 안내가 선행된다.
도봉구 이상반응 담당 직원은 “백신 이상반응 AI콜 도입으로 그간 이상반응 관리업무 시 과중하게 쏟아온 전화상담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게 됐고, 중증 이상반응 신속 대응 및 이상반응 피해보상 지원 등 다른 필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누구 백신 케어콜의 높은 대화체 인식률(96.2%)등 우수한 서비스 품질로 대화 중 중단은 2% 대에 불과해 담당자들의 업무 경감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시는 25개 자치구 중 신청하지 않은 12개구에도 매월 성과분석 자료를 공유하며 지속적인 참여 독려를 통해 전 자치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SK텔레콤과의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속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졌고, 담당자 또한 효율적으로 업무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이상반응자에 대해 더욱 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시민건강국 02-2133-9658
도봉구 이상반응 담당 직원은 “백신 이상반응 AI콜 도입으로 그간 이상반응 관리업무 시 과중하게 쏟아온 전화상담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게 됐고, 중증 이상반응 신속 대응 및 이상반응 피해보상 지원 등 다른 필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누구 백신 케어콜의 높은 대화체 인식률(96.2%)등 우수한 서비스 품질로 대화 중 중단은 2% 대에 불과해 담당자들의 업무 경감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시는 25개 자치구 중 신청하지 않은 12개구에도 매월 성과분석 자료를 공유하며 지속적인 참여 독려를 통해 전 자치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SK텔레콤과의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속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졌고, 담당자 또한 효율적으로 업무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이상반응자에 대해 더욱 빠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시민건강국 02-2133-9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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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 내손안에서울 | 제공부서 | 뉴미디어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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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 내 손안에 서울 | 생산일 | 2021-12-06 |
관리번호 | D0000044243322 | 분류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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