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우리집은 생활쓰레기 다이어트 중!" 쓰레기 감량 참여단 모집

문서 본문

서울시는 9월 1일부터 8일까지 쓰레기 감량 실천에 참여할 가구를 모집한다
서울시는 9월 1일부터 8일까지 쓰레기 감량 실천에 참여할 가구를 모집한다

서울시는 1회용 플라스틱 등 일상 속 생활쓰레기 감량을 위해 스스로 본인의 쓰레기 배출 실태를 확인하고 쓰레기 감량 계획을 수립·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시민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5대 1회용 품목을 지정해 카페, 전통시장, 다중이용시설 등에서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시민실천운동을 전개해 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택배·배달 수요가 증가된 점을 고려해 기존 품목 컵·빨대, 비닐봉투, 세탁비닐, 배달용품에 아이스팩과 물티슈를 추가했다.

이번에 시행되는 ‘시민실천 프로그램’은 생활 속 쓰레기 감량 실천을 확산시키고 감량 방법과 우수사례를 공유해 향후 더 많은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쓰레기 발생을 줄일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다.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가구 구성원 수, 주택유형별, 세대별 등 프로그램에 참여할 100여 가구를 고르게 모집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9월 1일부터 8일까지 네이버 폼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참여가구에는 쓰레기 무게측정을 위한 저울과 재활용을 위한 분리 배출함을 제공해 한 달간 쓰레기 배출현황을 파악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토대로 평균 쓰레기 배출량 및 1회용품 사용 실태와 비교·분석을 통해 해당 가구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감량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참가자들은 쓰레기 발생량을 날짜별로 활동보고서에 기록하고, 감량 실천 전·후를 비교해 일상 속 쓰레기 줄이기 노력에 따른 쓰레기 감량 효과를 스스로 확인한다.

쓰레기 감량 실천은 9월부터 11월까지 2달 간 진행되며, 상시적으로 실천 경과를 분석해 감량 방법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참여 가구가 쓰레기를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도록 실천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일반 시민들도 일상 속에서 쓰레기 감량을 실천할 수 있도록 우수사례를 발굴해 가구 유형별 쓰레기 감량 방안을 시민들에게 공유할 예정이다.

정미선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생활쓰레기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시민 모두가 환경을 생각해 쓰레기 감량에 나설 때”라며, “1회용품 감축 등 일상 속 자발적인 자원순환 실천이 확산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자원순환과 02-2133-3689, 서울에코라이프센터 02-6223-5004

문서 정보

"우리집은 생활쓰레기 다이어트 중!" 쓰레기 감량 참여단 모집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8-30
관리번호 D000004338650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