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우리동네 육아정보 꿀팁…e-book 한 권에 쏘옥!

문서 본문

서울시, 25개 자치구 육아정보 담은 전자책 발간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e-book 표지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e-book 표지 ⓒ노윤지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별 육아관련 서비스 지원 정보를 담은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e-book을 발간했다. 육아고민이 많은 양육자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동네 보육반장이 직접 수집한 맞춤형 육아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책에는 다양한 가족특성과 자녀 연령에 따른 육아정보부터 지역정보까지 자세히 수록돼 있다.

필자는 거주하고 있는 용산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최근 발간된 전자책의 내용을 확인해보았다. 책은 ▲각 구의 육아종합지원센터 소개, ▲생애주기별 육아정보, ▲대상별 육아정보, ▲우리동네 육아정보, ▲부록 순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e-book 목차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e-book 목차 ⓒ노윤지

‘생애주기별 정보’에서는 임신과 출산, 영유아기, 아동기로 구분해 임신지원부터 출산 후, 어린이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 양육수당, 보육료 지원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임산부에게는 3개월분의 엽산제, 16주부터 5개월 분의 철분제 등을 지원하고, 또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출산가구의 전기요금 할인서비스, 의료비지원 등 쉽게 놓칠 수 있는 부분도 꼼꼼하게 짚어주고 있다.
용산구육아종합지원센터 공통부모교육 놀이키트
용산구육아종합지원센터 공통부모교육 놀이키트 ⓒ노윤지

요즘 핵가족화로 인해 고립된 육아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자치구마다 육아 커뮤니티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용산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매월 아이들의 성장·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놀이 활동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해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교구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부모교육이 진행 중이며, 홈페이지(https://www.ysccic.or.kr/) 내에서 신청접수를 받아 진행한다. 필자도 '자녀권리존중 부모교육'을 신청해 유튜브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후 집으로 배송된 놀이키트를 수령할 수 있었다.
용산구육아종합지원센터의 자녀권리존중 부모교육 관련 책자
용산구육아종합지원센터-자녀권리존중 부모교육 관련 책자 ⓒ노윤지

또한 e-book에서는 다자녀,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 기타 등 ‘대상별 육아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자녀가 늘어날수록 출산 축하금도 늘어나고, 3자녀 이상은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지역난방비, 하수도 사용료 감액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동네 육아정보’에서는 아이들과 직접 찾아가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장소를 소개하고 있다. 우리동네에서 가까운 주변 공원, 어린이 놀이터, 유아숲 체험장, 가족공원 텃밭, 둘레길, 박물관·미술관·도서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영유아 건강검진기관, 보건소, 야간진료·24시간 진료, 소아진료가 가능한 응급의료기관 등의 긴급 상황에 유용한 정보도 담겨 있다.
용산구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홍보 자료
용산구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홍보 자료 ⓒ노윤지

아프리카 속담에 "아이 하나를 키우기 위해서는 마을 전체가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아이가 커 가는 데는 부모 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도움과 상호 작용이 필요하다. 초보 부모는 우리동네의 육아정보가 궁금한데 어디서 자료를 얻을 수 있을지 막막할 때가 있다. 또 아이를 키우면서 사소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마련이다. 한눈에 정리된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 e-book을 통해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

'우리동네 꼼꼼 육아정보'는 서울시 이북(e-book) 홈페이지 및 우리동네키움포털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내려받기도 가능하다.

○ 2021 서울시 우리동네 육아정보 e-book ☞바로가기

문서 정보

우리동네 육아정보 꿀팁…e-book 한 권에 쏘옥!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노윤지 생산일 2021-07-14
관리번호 D000004300847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