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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 모든 연령대 '온라인 소비'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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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바꾼 2020년 서울시민의 소비](http://mediahub.seoul.go.kr/wp-content/uploads/mediahub/2021/07/WSsUkXacITAZGaFnBgtHGZuWgmSGjsqx.jpg)
코로나19가 바꾼 2020년 서울시민의 소비
코로나19가 바꾼 2020년 서울시민의 소비 Ⅱ
서울인포그래픽스 314 (2021.4.19)
일상화된 ‘비대면 소비’,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 10% 이상 증가
‘더’ 저렴한 온라인 상품을 ‘더’ 자주 구매, 전년보다 온라인 소비 4조 원 늘어
? 2020년 서울시민의 온라인 건당 결제금액은 전년대비 12.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결제건수는 35.5% 증가
?전년보다 신용카드 총 소비액은 4조 원이, 오프라인은 8조 원이 감소했지만, 온라인은 4조 원 증가
※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캠퍼스의 카드소비(신용카드, 체크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활동과 무관한 일부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업 등)되었으며, 카드사별 점유율을 고려한 추정값
코로나19 발생 후 온라인 소비 비중 증가,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가장 높아
?2020년 전체 신용카드 소비액 중 온라인 소비액 비중은 21.4%로 2019년(17.5%)보다 약 4%p 증가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던 2020년 3월(22.7%),과 12월(25.7%)에 온라인 소비 비중이 가장 높아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 가장 빠르게 성장,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 10% 이상 증가
?온라인 업종 중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가 가장 빠르게 성장, 홈쇼핑은 감소
?전년보다 온라인 소비액은 40대(1.2조 원)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모든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은 10% 이상 증가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서울인포그래픽스 314 (2021.4.19)
일상화된 ‘비대면 소비’,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 10% 이상 증가
‘더’ 저렴한 온라인 상품을 ‘더’ 자주 구매, 전년보다 온라인 소비 4조 원 늘어
? 2020년 서울시민의 온라인 건당 결제금액은 전년대비 12.6%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결제건수는 35.5% 증가
?전년보다 신용카드 총 소비액은 4조 원이, 오프라인은 8조 원이 감소했지만, 온라인은 4조 원 증가
※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이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캠퍼스의 카드소비(신용카드, 체크카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활동과 무관한 일부 업종은 제외(세금공과금, 도매관련업 등)되었으며, 카드사별 점유율을 고려한 추정값
코로나19 발생 후 온라인 소비 비중 증가,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가장 높아
?2020년 전체 신용카드 소비액 중 온라인 소비액 비중은 21.4%로 2019년(17.5%)보다 약 4%p 증가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됐던 2020년 3월(22.7%),과 12월(25.7%)에 온라인 소비 비중이 가장 높아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 가장 빠르게 성장, 전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 10% 이상 증가
?온라인 업종 중 ‘오픈마켓 등 온라인거래’가 가장 빠르게 성장, 홈쇼핑은 감소
?전년보다 온라인 소비액은 40대(1.2조 원)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모든 연령대에서 온라인 소비액은 10% 이상 증가
자료: 서울 빅데이터캠퍼스 신용카드데이터
출처: 서울연구원 서울인포그래픽스 314 (☞원문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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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 내손안에서울 | 제공부서 | 뉴미디어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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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 내 손안에 서울 | 생산일 | 2021-07-14 |
관리번호 | D0000043008475 | 분류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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