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특별한 가족여행, 도심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해요!

문서 본문

아이들과 즐길 만한 강동구 생태공원부터 도서관, 캠핑장까지

5월 5일 어린이날이 다가온다. 코로나19 상황이라고 해도 아이들의 큰 기대를 저버리기는 쉽지 않다. 어른도 즐기고 아이들은 신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체험 장소들을 소개한다. 당일치기도 좋고 1박을 해도 좋은 공간이다.
9오선 중앙보훈병원역 인근의 길동생태공원
9오선 중앙보훈병원역 인근의 길동생태공원 ⓒ최윤정

‘길동생태공원’ 생태체험도 하고 자연을 즐기요~

강동구의 상징인 빗살무늬토기 조형물 바로 앞에 위치한 길동생태공원이다. 9호선 중앙보훈병원에서 가까운 이곳은 여의도 생태공원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조성된 생태공원이다. 멸종위기종, 국가보호종 27종, 서울시보호종 23종 등 2,800여 종의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환경지표종인 반딧불이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반딧불이체험관도 있다.
습지의 조류를 감상할 수 있는 조류관망대
습지의 조류를 감상할 수 있는 조류관망대 ⓒ최윤정

습지와 생태지로 나눠진 공원 코스를 모두 둘러볼 경우 약 1시간 정도 걸린다. 조류관망대에서는 습지의 조류를 눈에 담을 수 있다. 오는 4월 말까지는 ‘생태가 궁금해, 터를 잡고 살아요’란 자기주도적인 생태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6개의 미션을 수행해나가는 재미가 있다.
6가지 미션 수행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6가지 미션 수행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윤정

아이들 손을 잡고 온 엄마들 외에도 어르신들이나 점심시간에 짬을 내어 산책을 나온 직장인들도 꾸준히 찾는 공원이다. 입구에서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생태공원 내 나무이름을 맞춰 보세요.
생태공원 내 나무이름을 맞춰 보세요. ⓒ최윤정
생태공원 내 올챙이도 볼거리다.
생태공원 내 올챙이도 볼거리다. ⓒ최윤정

별도의 해설자가 없이 생태계를 관찰하는 진행에 아이를 데리고 온 부모는 모처럼 실력발휘를 해보지만 나무 이름과 열매를 매칭하는 게 만만치 않다. 입구에 있는 올챙이가 먹이를 야무지게 먹는 모습에 어르신들은 옛날 생각이 나시는지 허허 웃음을 짓는다.

개똥벌레라고 불리우는 반딧불이체험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임시 휴관 중이다.
생태공원내  반딧불이 안내
생태공원내 반딧불이 안내 ⓒ최윤정

여기가 카페야? 도서관이야? 쉼이 있는 둔촌도서관

작년 말에 개관한 '둔촌도서관'은 치유도서관이라고 불린다. 자연채광에 맞춘 의자에서 낮잠을 자는 이용자들도 많다.
둔촌도서관 전경
둔촌도서관 전경 ⓒ최윤정

입구에서 최첨단 자동클리너시스템으로 밖의 먼지를 털어내고 1층에 들어서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아기가지한 책장과 사회적거리를 둔 인형들이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곳에선 억지로 책읽기를 할 필요가 없다. 아이들은 미로같은 책장 사이를 왔다갔다하며 마음에 드는 책 몇 권을 자연스레 들고 온다.
둔촌도서관 치유놀이터
둔촌도서관 치유놀이터 ⓒ최윤정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별도 프로그램은 운영하지 않아요” 사서선생님이 자주 오는 아이들과 함께할 수 없음에 아쉬움을 전한다. 2층, 3층에 마련된 커뮤니티공간도 당분간 휴식 중이다.
둔촌도서관 치유놀이터
둔촌도서관 치유놀이터 ⓒ최윤정

도서관 옥상은 아이들보다 엄마들이 더 좋아하는 곳이다. 가까이에 일자산의 푸르름을 볼 수 있는데다 흔들그네와 넓직한 의자들이 카페에 온 것처럼 쾌적하고 편안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물 외에는 시식이 불가하지만 마스크를 벗는 날, 이곳이 얼마나 북적일지 상상이 된다.
둔촌도서관 치유정원
둔촌도서관 치유정원 ⓒ최윤정

강동구 도시농업공원과 그린웨이캠핑장

도시농업공원은 이름 그대로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관찰텃밭, 생태연못, 동물농장, 나도 농부센터 등이 있다. 농부센터 내에는 옛날 농기구도 전시되어 있다. 바로 옆에는 강동그린웨이캠핑장과 허브공원이 자리했다. 오토캠핑, 자가텐트, 텐트대여 등 가족 상황에 따라 정할 수 있으며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이용가능하다.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최윤정
도시농업공원의 평화로운 풍경
도시농업공원의 평화로운 풍경 ⓒ최윤정
도시농업공원내 미니동물농장
도시농업공원내 미니동물농장 ⓒ최윤정

캠핑장의 인기는 여느 지역과 같아서 주말은 예약이 쉽지 않다. 매주말이면 이곳에서는 침이 꼴깍 넘어가는 고기냄새와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노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캠핑도 하고 허브공원에서 별을 관찰하거나 다양한 허브향에 취하는 것은 보너스다.
캠핑장과 허브공원
캠핑장과 허브공원 ⓒ강동구청

조금만 발품을 팔면 서울 도심에도 갈 곳이 많다. 길동생태공원을 포함한 장소는 모두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과 가깝다. 놀이공원에서의 하루도 재밌지만, 길동생태공원과 둔촌도서관, 강동그린웨이캠핑장과 허브공원은 아이들에게 좋은 것을 가르쳐주고 자연을 체험하게 하고픈 부모의 마음을 해결해주고, 무엇보다 우리 가족 중심의 자기주도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데 의미있다.

■ 강동구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 길동생태공원
- 위치 : 천호대로 1291 (별도 주차장 없음)
- 개장시간 : 10:00~16:00(월요일 휴무)
- 문의 : 02-472-2770
- 입장 및 프로그램 사전예약 : 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

○ 강동구도시농업공원
- 위치 :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 산 119
- 개장시간 : 연중무휴

○ 둔촌도서관
- 위치 : 서울시 강동구 동남로 49길 21-8 (주차장 협소)
- 개장시간 : 평일 9:00-18:00, 토·일 17:00까지 (월요일 휴무)
- 문의 : 02-489-6557

○ 강동그린웨이캠핑장
- 위치 : 서울시 강동구 천호대로 206길 87 (별도 주차장있음)
- 예약 : 인터넷 사전예약제(igangdong.or.kr), 단체예약은 평일 화~목요일 가능
- 문의 : 02-478-4079

○ 일자산허브천문공원
- 위치 :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 산 86
- 개장시간 : 연중무휴

문서 정보

특별한 가족여행, 도심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해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최윤정 생산일 2021-04-27
관리번호 D000004244122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