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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미술관이 런웨이 된다! 서울패션위크 비대면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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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3월 22일부터 27일까지 ‘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
서울시가 3월 22일부터 27일까지 ‘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

서울시가 3월 22일부터 27일까지 6일간 ‘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2021 F/W 서울패션위크)’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

이번 서울패션위크에선 국립박물관·미술관 내부가 최초로 런웨이 무대가 된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삼국시대 유물과 국보 83호 반가사유상을 배경으로 한 패션쇼, 국립현대미술관의 소장 작품을 캔버스로 한 패션쇼가 유튜브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전파된다.

또한 선유도공원과 한강, 도시재생으로 재탄생한 문화비축기지까지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대표 명소들도 런웨이 무대로 변신한다.

서울패션위크 홍보대사로는 영화배우 배두나씨가 나선다. 루이비통 모델, 넷플릭스 작품들로 글로벌 무대에서 얼굴을 알린 만큼 서울패션위크의 글로벌 인지도 상승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배두나씨의 홍보영상과 패션쇼영상은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 송출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침체된 국내 패션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국내·외 판로 개척의 장도 마련된다. 시는 국내 디자이너와 해외 유수 바이어 간 B2B 온라인 수주상담 ‘트레이드쇼’, 일반 소비자를 위한 ‘라이브커머스’를 병행해 접근성을 높이고 매출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2021F/W 서울패션위크의 3대 프로그램은 ①디자이너별 런웨이 영상을 선보이는 디지털 패션쇼 ②디자이너와 해외 바이어 간 1:1 온라인 수주상담 ③디자이너 의류를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다.

먼저 ‘디지털 패션쇼’는 서울패션위크의 메인행사다. 6일 간 총 43회의 패션쇼와 유명 아티스트가 진행하는 오프닝?피날레가 이어진다. 이번 서울패션위크의 가장 큰 변화는 런웨이 장소의 다양화로, 7년간 줄곧 열렸던 DDP, 실내공간을 벗어난다.
(위)국립중앙박물관, (아래) 국립현대미술관
(위)국립중앙박물관, (아래) 국립현대미술관

시는 코로나19로 패션계가 침체된 시기, 디지털 패션쇼의 글로벌 확장성을 실현하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의 문을 두드렸고, 해당 기관이 그 취지에 적극 공감?협조하면서 최초 개방이 성사됐다.

모든 런웨이는 100% 사전촬영으로 제작된다. 역량 있는 프로덕션이 제작에 참여해 시설 개관 전, 폐관 후 중앙로비, 유물실, 건물 외벽 등 실내외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 촬영하는 방식으로 제작을 진행 중이다. 실외 패션쇼는 촬영에 드론을 활용해 색다른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오프닝은 판소리가 포함된 대중음악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은 ‘범 내려온다’의 이날치가, 피날레는 포브스(2019년)가 아시아에서 영향력 있는 리더 30인에 선정한 DJ 페기 구(Peggy Gou)가 맡는다.

2021 춘계 서울패션위크의 런웨이 영상은 3월 22일부터 서울패션위크 홈페이지(www.seoulfashionweek.org)와 유튜브 채널 그리고 네이버TV, tvND, TVING 등의 채널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국내 디자이너와 해외 유수 바이어를 1:1로 연결하는 B2B 온라인 수주상담 ‘트레이드쇼’는 바이어들이 디지털 패션쇼를 관람한 후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3월 24일부터 3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시는 총 75개 국내 브랜드가 참여해 브랜드당 평균 10회 이상의 화상 수주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방역상황을 고려해 디자이너 각자의 쇼룸에서 개최하되, 서울시는 통역 등 제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특히 시는 이번에 서울패션위크에 참여하는 중진 디자이너들의 수주망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 바이어 다수가 등록돼 있는 글로벌 유력 B2B 온라인 플랫폼(renewblack) 입점을 새롭게 지원한다.

일반 소비자들을 위한 ‘라이브 커머스’는 규모를 작년보다 확대했다.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패션쇼의 프리시즌 제품이 아닌, 일반 소비자가 현 시즌에 착용할 수 있는 60여개 브랜드의 디자이너 제품을 눈으로 보고, 설명을 들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국내 최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네이버쇼핑라이브를 통해서 3월 29일부터 4월 9일까지 하루 1회 총 10회에 걸쳐 진행된다. 참여 브랜드 및 일정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김의승 서울특별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패션위크는 서울시가 국내 패션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원하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서울패션위크를 통해 국내 패션계의 위상을 높이고 활성화되는 선순환 구조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는 국립박물관?미술관이 런웨이로 최초 개방돼 ‘패션’이 ‘도시’와 ‘역사문화’를 입는 시도가 이뤄진다”며, “단순히 패션쇼에 그치는 것이 아닌, 서울의 도시브랜드를 알리고 포스트코로나시대 다양한 관광?산업 효과를 동시에 거두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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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미술관이 런웨이 된다! 서울패션위크 비대면 개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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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3-08
관리번호 D0000042075628 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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