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생애 딱 한 번?! 서울 청년수당 지원받자!

문서 본문

현대사회의 청년실업문제는 매우 심각하다. 니트족 (NEET -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이라는 단어를 20-30대 청년들은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나라에서 정한 의무교육을 마친 뒤에도 일을 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없는 청년 무직자를 가리킨다. 오늘날 니트족의 비중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다. 그야말로 불안의 시대를 살고 있는 청년들, 이러한 청년들의 구직활동과 생활안정 지원을 위한 ‘키다리 아저씨’ 같은 서울시의 정책이 현재 접수 기간이다.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사업’이다. 서울시 청년수당은 2016년 7월에 전국 최초로 시행되었다.
2021년 서울 청년수당
2021년 서울 청년수당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 접수 페이지 화면
청년수당 신청 접수 페이지 화면 ⓒ서울청년포털

청년수당 기회는 생애 딱 한번 뿐!

생애 딱 한 번 받을 수 있는 서울시 청년수당은 매월 50만 원씩 x 최소 3개월 ~ 최대 6개월 = 최소 150만 원~ 최대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비, 독서실비 등 직접적인 구직활동뿐 아니라 식비, 통신비, 교통비 등 사업 취지에 맞는 다양한 활동에 사용 가능하다.

신청대상은 만 19세~34세이고,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서울시 거주 청년이다. 만약 고용보험이 가입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의 아르바이트, 단기취업자라면 근로 시간 확인이 가능한 근로계약서를 청년수당 신청 시 함께 제출하면 된다. 최종학력 졸업 후 2년이 넘은 사람만 신청 자격이 된다. 대학생, 대학원생, 휴학생 모두 신청이 불가하다. 소득요건은 2021년 1월 기준,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청년(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가입자 27만 7,765원. 직장가입자 25만 2,295원 이하)이어야 한다.

이전에 이미 청년수당 참여했던 청년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청년수당 사업과 동일한 기간 내의 정부 사업(아래)과 중복 참여가 불가하다. 중복 참여가 안되는 정부 사업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II유형(구 취업성공패키지), 구직급여(실업급여), 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자가 가입), 내일배움카드(수당형 교통비 및 훈련장려금 수급), 제대군인 전직지원금(국가보훈처), 서울시 기술교육원(수당형 생활비 및 교통비 수급),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 사업 등 참여자는 신청 불가하다.
청년수당 신청 첫 화면
청년수당 신청 첫 화면 ⓒ서울청년포털

신청방법과 선정 결과 발표일, 사용할 수 있는 날은 언제부터일까?

직접 함께 신청해보았다. 신청 전 간단한 자가체크로 본인이 신청 대상이 되는지 먼저 알 수 있다. 필자는 고용보험에 가입되 어있지 않기에 졸업증명서만 '각 학교 증명서 발급 사이트'나 '민원24'에서 미리 준비했다. 매우 간편한 절차로 신청 완료 할 수 있었다. 소요시간은 5~10분 이내이다. 신청을 위해서는 서울청년포털 회원가입이 필요했다.

서울시 청년수당은 2021년 2월 23일~ 3월 3일 오후 6시까지 ‘서울청년포털’ 온라인에 접속하여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며, 졸업일이 명시되어 있는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1부가 필요하다.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청년은 근로계약서를 추가로 제출하여야 한다.
선정 결과는 3월 30일 오후 6시 서울청년포털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4월 23일 신한은행 카드(클린카드)로 50만 원이 지급된다.
청년수당 신청 완료 후 절차 안내
청년수당 신청 완료 후 절차 안내 ⓒ서울청년포털

청년수당 사용범위는 어디까지일까?

지급된 청년수당으로 교육비, 식비, 교통비, 통신비, 공간대여비(독서실), 숙박업소 (1~3성급), 헬스, 미용, 학자금 대출 이자 납입(원금 불가)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식비 절약을 위한 식료품 구매,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 강습, 병원 방문, 면접 등을 위한 미용 모두 가능하다.

불가 항목은 계좌이체, 해외결제(직구, 해외여행), 일반 대출 이자 납입, 카지노, 상품권, 귀금속, 안마시술소, 주점, 보험료, 예금, 적금, 특급호텔 등에서의 사용이다. 또한 청년수당은 원칙적으로 현금 사용이 불가하지만 불가피하게 현금 사용을 하게 될 경우 설정된 기간 내에 자기활동기록서를 필히 제출하면 된다. 부적절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자기활동기록서를 제출해야하는데 자기기록서는 일기쓰듯 자연스럽게 자신의 활동 내역을 기록하면 된다.
서울청년포털 사이트 메인
온라인 서울청년포털 ⓒ서울청년포털

서울시는 '청년활동지원센터'를 통해 심리상담, 교육지원, 관심사에 따른 커뮤니티 지원 등 다양한 패키지 서비스 또한 지원하고 있다.

신청 과정 중 연계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항목이 있었다. 필수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마음상담', '사회생활교육', '일자리소개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보며 내심 든든한 기분과 함께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 청년수당을 통한 나의 활동 목표와 계획을 선택하며 좌절하여 무너졌던 정신과 마음을 다시 한번 다잡고 도전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

■ 2021년 서울시 청년수당

○ 서울청년포털 온라인 접수 ☞바로가기
○ 온라인 서울청년포털 Q&A☞바로가기
○ 서울시 청년수당 콜센터 : 1566-3344
○ 서울시 다산 콜센터 : 120

■ 2021 서울시 청년수당 신청대상

○ 신청대상 : 만 19세~34세 (1986년 2월생~ 2002년 2월생) 미취업(고용보험 미가입자) 서울시 주민등록상 거주자 청년들
*고용보험이 가입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아르바이트, 단기간 시간제근로자 등 단기취업자는 신청할 수 있다. (근로 시간 확인이 가능한 별도의 증빙자료 – 근로계약서, 퇴직증명서 등을 제출 시만 인정된다.)
○ 졸업 후 기간요건 :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넘은 사람 (대학생, 대학원생, 휴학생 모두 신청이 불가함.)
① 대학졸업 후 방송통신대학에 재학 중인 청년은 대학졸업일 기입
② 고등학교 졸업 후 방송통신대학에 재학 중인 청년은 고등학교 졸업일 기입
○ 방통대, 사이버대, 학점은행제(독학사) 졸업하고 학위 취득한 경우는, 이 학위 기준 졸업 후 2년 경과해야 청년수당 신청 가능
○ 소득요건 : 2021년 1월 기준, 기준 중위소등 150% 이하인 청년(건강보험료 월 부과액이 지역가입자 277,765원. 직장가입자 252,295원 이하)
○ 신청자격이 안 되는 사항 : ① 청년수당 기참여자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청년수당 참여자) ② 동일기간 정부 사업(아래)과 중복 참여가 불가하다.
고용노동부 국민취업지원제도 II유형(구 취업성공패키지), 구직급여(실업급여), 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자가 가입), 내일배움카드(수당형 교통비 및 훈련장려금 수급), 제대군인 전직지원금(국가보훈처), 서울시 기술교육원(수당형 생활비 및 교통비 수급),서울시 청년 월세지원 사업 등 참여자는 신청 불가

■ 2021 서울시 청년수당 진행일정

○ 신청방법 : ‘서울청년포털’ 온라인 접수
○ 접수기간 : 2021년 2월 23일 (화) 9:00~ 2021년 3월 9일 (화) 18:00
○ 선정인원 : 20,000명 내외
○ 준비서류 : (필수)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1부 *반드시 졸업일이 명시되어 있어야한다.
(선택) 근로계약서 *고용보험 가입한 단기 근로자만 제출
○ 예비선정자발표 : 2021년 3월 30일 (화) 오후 6시 서울청년포털 마이페이지
○ 청년수당 첫 지급 : 2021년 4월 23일 (금) 신한은행 카드(클린카드)로 지급

문서 정보

생애 딱 한 번?! 서울 청년수당 지원받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소연 생산일 2021-03-03
관리번호 D000004204236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