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공원 가꾸고 지킬 자원봉사자 개인·단체 모집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한강사업본부는 오는 3월 15일까지 한강공원 자원봉사자 모집에 나선다
한강사업본부는 오는 3월 15일까지 한강공원 자원봉사자 모집에 나선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올해 전체 11개 한강공원에서 봉사활동을 진행할 개인 및 단체 자원봉사자를 2월 16일부터 3월 15일까지 4주간 모집한다.

한강공원 자원봉사자는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한강공원 환경정화, 안전캠페인 진행, 시민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한강공원 관리와 올바른 이용문화 확산을 위해 활동하게 된다.

올해는 한강공원 관리와 이용문화 확산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개인 자원봉사자’ 160명과 공원 환경정화 및 직접 기획한 활동을 운영하는 ▲‘자원봉사 단체’ 60팀을 모집할 계획이다.

개인의 경우 한강공원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단체의 활동을 현장에서 인솔하는 ‘한강도담이’ 60명과, 보행자와 자전거 및 전동킥보드 이용자의 안전한 한강공원 이용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하는 ‘안전문화캠페인 봉사단’ 100명을 모집한다.

특히,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의 공원 내 자전거도로 통행 허용에 따라 보행자 중심의 안전하고 올바른 이용문화를 확산하는 활동이 확대됐다.

단체 분야는 생태계교란식물 제거 및 환경정화에 참여하는 학교·기업 등 ‘한강지킴이’ 30팀과, 환경·문화·예술 등 주제에 따라 직접 기획한 봉사활동을 운영하는 ‘기획봉사단체’ 30팀을 모집할 계획이다.

■ 한강 자원봉사자 모집 분야별 활동 내용

한강 자원봉사자 모집 분야별 활동 내용
구분 분야 활동내용
개인 한강도담이
(60명)
?환경정화, 교란식물 제거 등 공원관리 봉사활동 참여 단체 인솔
안전문화캠페인봉사단
(100명)
안전한 한강공원 이용문화(보행자 및 자전거, 개인형이동장치(PM) 이용자 안전 등) 정착을 위한 캠페인 추진
단체 한강지킴이
(30팀)
?생태계교란식물 제거, 환경정화 등 한강공원 일상관리 활동 참여
기획봉사
(30팀)
환경
(15팀)
쓰레기 줄이기, 미세먼지 및 기후변화 대응 캠페인 등 기획·운영
문화
(10팀)
천체관측 프로그램, 소외계층 한강나들이 등 기획·운영
예술
(5팀)
?한강공원 시설물 벽화 등 공공미술 기획·운영 *개인도 지원가능

‘개인 자원봉사자’는 서울에 거주하거나 활동지를 둔 20세 이상의 시민이라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원봉사 단체’는 서울 소재 초·중·고등학교, 기업, 시민단체 등으로 희망하는 활동분야에 따라 5인 이상 신청을 받는다.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분야별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3월 15일까지 전자우편(hangangvt@seoul.go.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선발여부는 모집마감 후 개별통보 할 예정이며, 선발된 개인 및 단체는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기 전 진행될 온라인 교육 및 설명회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교육 및 설명회는 3월 27일, 4월 2일~3일에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주제와 활동분야에 따라 평일과 주말 가능한 시간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되며, 세부 진행시간 등은 선발된 개인 및 단체에 한해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자원봉사에 참여할 경우, 요청 시 1365자원봉사포털을 통해 봉사활동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2년 이상 지속적인 활동 및 총 활동시간 200시간 이상인 개인과 단체는 서울시장 표창을 받을 기회도 주어진다.

송영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 총무부장은 “올해는 특히 보행안전 등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한강공원 이용문화를 확산하고 벽화를 통해 미관을 개선하는 부분에서 자원봉사자들의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며,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한강관리를 위해 열정을 가진 자원봉사자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한강사업본부 시민활동지원과 02-3780-0774

문서 정보

한강공원 가꾸고 지킬 자원봉사자 개인·단체 모집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1947044 등록일 2021-06-25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2-17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