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휘영청 보름달에 소원 빌어요! 한강 노들섬 '달빛노들'

문서 본문

한강 노들섬 선착장에 공공미술작품 ‘달빛노들’이 설치됐다
한강 노들섬 선착장에 공공미술작품 ‘달빛노들’이 설치됐다
언제 갔는지 모르게 한 해가 가고, 또 한 해가 왔습니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많은 이들에게 힘든 한 해였는데요. 올해도 그 여정이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서울시는 한강 노들섬 선착장에 달 모양의 공공미술작품 ‘달빛노들’을 조성했습니다. 달 모양의 구조물에 빛이 통과·반사되면서 달 이미지가 한강에 일렁이는 듯한 절경을 만드는데요.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요즘, 노들섬에 뜬 달이 많은 이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길 희망해 봅니다.

방치된 선착장 활용해 전망데크, 휴식, 소규모 무대 갖춘 수상문화공간 조성

서울시는 한강 노들섬에 방치돼 있던 선착장 위 거대한 인공 달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달을 형상화한 지름 12m 원형 구조의 공공미술작품 ‘달빛노들’이다.

‘달빛노들’은 전망 데크, 휴식 공간, 소규모 무대로 쓰일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됐다. 원형의 메탈 구조에 각기 다른 크기의 구멍 4만 5,000개를 만들었다. 이를 통해 햇빛이 통과?반사되면서 한강 위에 달 형상을 비추도록 제작했다.
달 모양 원형 구조물 내부 사진, 시민들이 앉아서 쉴 수 있도록 계단이 연결돼있다
달 모양 원형 구조물 내부 사진, 시민들이 앉아서 쉴 수 있도록 계단이 연결돼있다

밤에는 작품 안에 설치된 조명을 통해 은은한 빛이 흘러나와 마치 달무리가 진 것 같은 절경을 만들어낸다. 아름다운 한강 풍경과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며 노들섬에 새로운 정취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유속이 빠르고 바람이 많이 부는데다가 잦은 침수와 큰 수위변화로 작품설치가 어려운 노들섬 하단부를 활성화하기 위해, 집중호우에도 수면위로 떠오르는 시설을 활용해 달빛노들을 완성했다.

달 모양 원형 구조물 안에는 한강과 도심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2층 높이의 전망 데크도 설치됐다. 작품 내·외부에 길게 이어지는 원목데크에는 시민들이 앉아서 쉴 수 있는 계단이 연결돼있다. 수상에서 소규모 공연도 열 수 있는 작은 무대도 마련됐다.
달빛노들은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은 미술관’의 하나로 추진됐다
달빛노들은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은 미술관’의 하나로 추진됐다
달 모양 원형 구조물 안에는 한강과 도심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2층 높이의 전망 데크도 설치됐다
달 모양 원형 구조물 안에는 한강과 도심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2층 높이의 전망 데크도 설치됐다

달빛노들은 2020년 6월부터 2개월 동안 진행된 국제지명공모 최종 당선작인 네임리스 건축(Nameless Architecture)의 작품이다. 방치되거나 버려진 공간을 발굴해 예술 명소로 바꾸는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은 미술관’의 하나로 추진됐다.

서울시 공공미술위원회, 서울시립미술관 및 다양한 외부 문화예술 전문가로 구성된 3개 위원회가 작가 추천과 심사에 참여했으며 작품성, 실현 가능성, 안전성 등을 종합평가해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

당선작인 달빛노들은 백년 휴양지였던 노들섬의 의미와 달에 대한 한국인들의 기원적 정서를 담은 작품이다. 심사위원들은 작품성 뿐 아니라 노들섬의 유속과 바람 등 환경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조용한 휴식과 문화 활동 장소로서의 활용가치를 높이 평가했다.

정월대보름(2.26)에 개장식…시민 소원 담은 100개 등 띄우기 이벤트도

달빛노들 소원맞이 이벤트 안내
달빛노들 소원맞이 이벤트 안내

시는 오는 2월 26일 정월대보름에 달빛노들 개장식을 열고 달빛노들 소원맞이 메시지 이벤트도 진행한다. 신축년 새해 시민들의 소망과 바람을 담은 메시지들을 100개의 등으로 제작해 한강에 띄울 계획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시기, 방법 등이 조정될 예정이다.

1월 1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될 이벤트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내 손안에 서울, 서울은 미술관 블로그, 서울은 미술관 페이스북에서 ‘달빛노들 소원맞이’를 검색하면 된다.

문의: 디자인정책과 02-2133-2710

문서 정보

휘영청 보름달에 소원 빌어요! 한강 노들섬 '달빛노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1-04
관리번호 D000004175358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