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해외구매, 저렴해서 샀는데...절반 이상 피해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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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구매 선호 이유는 가격, 국내가격보다 ‘27.7%’ 싸다고 느껴
이용 소비자 55.9%가 불만·피해 경험

# 지난해 우리나라 소비자의 해외직구 이용 금액은 약 2조2천억원(관세청) 전년보다 29% 증가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이용실태를 조사
29%↑ 2017년 역대 최대치 2조 2천억원

[조사개요]
조사대상: 최근 1년 이내 해외구매 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소비자 1,000명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
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서 최대 표본오차 ± 3.1%p
조사기간: 2018. 5. 4. ~ 5. 10.

# 78.1%가 가격 때문에 해외구매 이용, 주로 의류, 건강보조식품 등을 구매

[해외구매 이용 이유]
단위: %
(n=1,000)
복수응답
가격이 국내보다 저렴해서(동일제품 기준) : 78.1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 62.2
제품의 품질이 더 좋아서: 15.9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서: 14.5
해외구매에 대한 호기심·성취감 등으로: 5.5
기타: 1.7

# 해외가격과 국내가격의 차이 체감도
27.7% 저렴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품목별 해외구매 가격차 체감 (국내가격 대비 해외구매 가격 차이 정도) (단위 : %)]
종합*: 2016년 31.7 | 2018년 27.7
유아·아동용품: 2016년 36.5 | 2018년 31.8
건강보조식품: 2016년 34.2 | 2018년 29.7
의류: 2016년 31.7 | 2018년 28.3
패션잡화: 2016년 29.1 | 2018년 28.0
가전·IT: 2016년 30.2 | 2018년 27.6
취미레저: 2016년 30.4 | 2018년 26.9
화장품류: 2016년 29.8 | 2018년 26.4
신발류: 2016년 29.8 | 2018년 26.3
기타: 2016년 30.1 | 2018년 28.7
*품목별 가중 평균값

# 주로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 건강보조식품 순

[해외구매 주요 이용품목]
단위: % (n=1,000) 복수응답
의류: 40.7
건강보조식품: 38.9
가방·지갑 및 잡화: 34.8
신발류: 29.5
가전·IT기기: 26.9
화장품류: 16.5
취미·레저용품: 13.8
유아·아동용품: 10.9
기타: 7.4

주요 대상 국가는 미국, 일본, 중국 순

[해외구매 주요 대상국가]
단위: % (n=1,000) 복수응답
미국: 82.5
일본: 31.2
중국: 21.3
독일: 15.5
영국: 14.1
기타: 29.9

#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구매 사이트는 아마존, 배송대행업체는 몰테일

[주로 이용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
단위: % (n=392) 복수응답
아마존: 71.4
이베이: 37.0
아이허브: 22.4
타오바오닷컴: 11.5
라쿠텐: 9.4

[주로 이용하는 배송대행 사이트]
단위: % (n=236) 복수응답
몰테일: 37.3
유니옥션: 18.2
아이포터: 17.8
오마이집: 14.4
뉴욕걸즈: 13.6

# 해외구매 사이트를 선택하는 기준
1. 저렴한 가격
2.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
3. 상품의 다양성 등

저렴한 가격: 2016년 57.7 | 2018년 62.4
신속하고 안전한 배송: 2016년 39.7 | 2018년 43.2
상품의 다양성: 2016년 15.4 | 2018년 29.0
사이트 신뢰성: 2016년 30.8 | 2018년 23.7
사이트 이용 편의성: 2016년 11.8 | 2018년 17.9
사후관리 서비스: 2016년 9.3 | 2018년 7.3
주변의 추천 및 이용 후기: 2016년 10.3 | 2018년 5.5
기타 및 부가 혜택 등: 2016년 0.6 | 2018년 0.3
*(2016년) n=1,000, (2018년) n=983(서비스 거래만 이용한 17명 제외)

# 56.4%는 호텔, 항공권 등 해외서비스 거래 경험
84.9%가 해외 호텔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

[해외서비스 구매 이용 경험]
단위: % (n=564) 복수응답
해외 호텔 숙박: 84.9
외국항공사 이용: 59.9(항공권예약 대행 사이트: 42.3%, 항공사 홈페이지: 40.8% (n=338))
해외 놀이시설, 박물관 등 입장권 구매: 42.6
외국 체류시 렌터카 이용: 30.1
기타: 0.4
[주로 이용하는 호텔 예약 대행 사이트(n=479)]
호텔스닷컴: 23.6%
익스피디아: 14.6%
아고다: 12.9%

# 30.3%는 SNS를 통해 해외구매 경험,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
구매 품목은 의류 > 가방·지갑·잡화 > 신발 순

[SNS 광고를 통해 구매한 품목]
단위: % (n=303) 복수응답
의류: 42.9
가방·지갑 및 잡화: 36.0
신발류: 33.3
건강보조식품: 28.7
식품: 21.5

# 55.9%가 불만·피해 경험, 배송 관련 불만·피해 많아

[해외구매 불만·피해유형]
단위: % (n=559) 복수응답
배송 관련(배송 지연, 오배송, 분실 등):53.8
하자 있는 제품 수령: 24.9
반품·환불 지연 및 거부: 24.7
과다한 배송료 및 기타 수수료 부과: 16.3
AS 관련: 11.3
모조품 배송: 8.2
결제 오류 및 현금 결제 유도 사기 피해: 3.4
사이트 폐쇄 및 연락 두절 등: 2.9
기타: 6.8

# 피해를 입은 소비자의 54.4%는 해당 판매처에 처리를 직접 요청

14.7%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해외구매 피해 발생 시 대처 방법]
해당 판매처에 직접 처리 요청: 2016년 61.8 | 2018년 54.4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음: 2016년 21.8 | 2018년 14.7
카페, 블로그 등 커뮤니티에 문의 및 상담: 2016년 17.3 | 2018년 12.3
국내 소비자 관련 기관 및 단체 등에 도움을 요청: 2016년 8.2 | 2018년 11.4
해당 국가 소비자 관련 기관 및 단체 등에 도움을 요청: 2016년 3.6 | 2018년 7.0
기타: 2016년 0.9 | 2018년 0.2
*(2016년) 응답자 110명 대상 복수응답, (2018년) 응답자 559명 대상 단일응답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구매대행 관련 피해 1372소비자상담센터 국번없이 1372
직접구매 관련 피해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문서 정보

해외구매, 저렴해서 샀는데...절반 이상 피해 경험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행복드림 생산일 2018-07-06
관리번호 D0000041752442 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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