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제20회 SICAF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개막식을 다녀와서

문서 본문

서울미디어메이트 배영준

안녕하세요. 서울미디어메이트 1기 배영준입니다 :D

SICAF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이 오는 10일까지 열립니다. 올해로 20회를 맞은 이 행사는 1995년 소규모 상영회로 시작하여 점점 규모가 커지면서 이제는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영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심사하여 수상하고 또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면서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기여하고 예술가들을 응원하는 행사하고 하니 더 의미 있는 것 같습니다. 페스티벌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CGV명동역에서 개최됩니다.

저는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는 편이 아니라서 취재하면서 이렇게 큰 영화제가 있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시카프 2016 영화제는 세계 애니메이션 종사자와 학생들에게 등단의 기회이자,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영화제로 수상작은 서울시내 영화관에서 상영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라고 합니다. 시카프 2016의 개막식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SICAF_LOGO] “WIFI SICAF"

SICAF_LOGO

이번 시카프의 슬로건은 와이파이 시카프 라고 합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와아파이처럼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겠다는 뜻을 품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에게 SICAF의 문화가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IMG_3072

개막식은 가장 먼저 인사말이 있어야겠죠. 조직위원장 안현동님의 인사말씀이 있었습니다.

SICAF를 통해 대중들이 만화,애니메이션을 가까이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면서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는 기회가 되고싶다고 하더군요. 문득 어린 시절 책상 서랍 속에 몰래 숨겨 본 만화가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나눌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IMG_3090

내빈과 심사위원 소개가 이루어진 후 세종대학교 김창완 교수님께서 심사계획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많은 기준들이 있지만 그 기준을 모두 따를 수는 없고, 대신 좋은 작품을 잘 심사해서 찾을 것이라는 솔직한 말씀. 저 자리에서 가장 솔직한 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ㅎㅎ

IMG_3112

“SICAF IN LOCAL" 이어서 시카프 인 서울 영상이 상영되었는데요.

SICAF 2016은 프랑스 안시에서 열리는 안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과 교류하며 프랑스와 한국 작품을 공유한다고 합니다. 또한 몽골,프랑스 등 전 세계 10개국에서 미니 애니메이션 영화제를 동시 개막하여 많은 세계인들이 한국 애니메이션을 경험하며 전 세계인들과 소통하는 영화제라고 합니다.

IMG_3136

최창식 중구청장님의 환영사와 함께 에니메이션 어워드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박원순 시장님의 코믹 어워드 시상과 함께 개회사, 개회선언으로 개막식 행사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정신없이 다녀온 취재였지만 애니메이션에 대해 잘 모르는 저에게도 애니메이션 시장이 얼마나 큰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애니메이션에 꿈을 가지고 있는지 이것저것 보고 배울 수 있는 자리였네요. 명동CGV에 가면 다양한 분야와 또 여러 작가 분들의 작품도 만나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만화·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분이라면 함께 즐기면 좋을 것 같아요.

대중이 한 자리에서 만화, 애니메이션을 향유할 수 있는 자리, 이번 주말 시카프에 가 보는건 어떨까요? :-)

문서 정보

제20회 SICAF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개막식을 다녀와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미디어메이트 생산일 2016-07-07
관리번호 D000004175446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