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굿모닝서울] 전통시장의 맛

문서 본문

`굿모닝서울`은 서울시민의 시정 관심 정보와 자치구 소식 등을 매일 아침 한 기사 안에서 볼 수 있도록 편집한 [서울톡톡]의 새로운 콘텐츠 입니다.

[서울톡톡] 온갖 맛있는 냄새가 코를 간질이는 골목시장. 투박하고 푸짐하게 쌓아놓은 음식들로 보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곳, 바로 전통시장입니다. 저는 어릴 적 엄마 심부름으로 시장에 가면 별난 물건들과 가게들 구경에 시간가는 줄도 몰랐답니다. 다들 그런 '시장의 추억' 하나쯤 있으시죠? 오늘은 서울의 전통시장을 한 번 둘러볼까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하면 풍성한 먹거리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데요. 작년 봄에 시민기자분들의 기획기사로 '서울 전통시장 맛 지도'가 인기를 끌었는데요. 족발, 만두, 냉면, 수제탕수육, 손칼국수, 순대국, 골라먹는 뷔페까지 다양한 메뉴가 가득합니다. (☞쉿! 당신만 아세요, 전통시장 맛집 리스트)

이색적인 전통시장으로 빠지지 않는 '서울약령시'는 전국 한약재의 70%가 유통되는 한방의 메카입니다. 동대문구에서 한방 관광 코스를 개발해 외국인들은 물론 한의학에 관심이 있는 모두가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한약도 좋지만 인스턴트에 길들여진 우리 몸에 필요한 것은 제대로 된 밥이죠. 약령시에서는 건강한 제철음식도 만날 수 있습니다. 시민기자의 글을 읽어보세요. (☞약령시에 갔었네, 봄이 오고 있었네~)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시장은? 조선 태종 14년(1414) 남대문 근처에 가게를 지어 상인들에게 빌려준 것이 시초가 되었다는 600년 전통의 남대문 시장입니다. 건축자재와 가구류를 제외한 거의 모든 업종이 있고, 매일 밤이면 전국에서 몰려오는 상인들로 새벽까지 활기가 넘치는 곳. 지금 세일중이라고니 주말에 한번 들러보세요.

사계절 내내 꽃향기 가득한 양재 꽃시장종로 꽃시장, 바다 내음 가득한 국내 최대 규모의 건어물 전문 시장 중부시장은 구경만 해도 즐겁습니다.

전통시장은 시장사람들의 후한 인심이 좋아서 찾게됩니다. 그 어떤 편의시설이나 규모보다도 친근한 미소와 말 한마디에 마음이 푸근해지니까요. 명물을 팔다가 명물이 된 시장사람들의 이야기도 읽어보세요.

돌아오는 한가위에 장은 어디에서 보실 계획이세요? 다양한 전통놀이와 행사도 열리고 제수용품이 최대 40%까지 저렴한 전통시장에서 구입해보세요. (☞ 자치구별 전통시장 추석행사 보러가기)

전통시장안내

아울러 전통시장 맛집, 프리마켓 소식 등 매주 수·금요일마다 연재 될 온라인생활백서 <서울 시장 9경>편도 읽어보세요. 소박한 우리 이웃들의 이야기가 숨 쉬는 곳, 전통시장을 더 사랑해주세요.


오늘의 생활 정보

힐링농업 체험학습 프로그램 무료참가자 모집(☜클릭)

시민인권배심원 모집 안내(☜클릭)

2014 공유서울 박람회 안내(☜클릭)

8월은 주민세 납부의 달, 말일까지 납부해야(☜클릭)

서울시립미술관, SeMA 미디어아트소장품 플러스展(☜클릭)


시민청안내

한옥을 바라보는 다양한 예술가의 시선展(☜클릭)

디지펀아트 페스티벌(☜클릭)

선거현수막 업사이클링 제품 전시회(☜클릭)

소통콘서트 <색다른 소통>(☜클릭)


서울시 SNS화제

페이스북 성동구의 우리동네 이야기(☜클릭)

트위터 전통시장 맛집 리스트(☜클릭)

서울매니아 주말에 여기 가볼래?(☜클릭)

네이버블로그 올 추석에는 착한 명절 선물을 해볼까(☜클릭)


우리 동네(자치구) 소식

강동구 서울암사동유적에서 펼쳐지는 추석 전통놀이 한마당(☜클릭)

광진구 2014년도 3/4분기 먹는물(약수터)의 수질검사결과 (☜클릭)

구로구 우리 아이들의 마음 들여다보기 - 교육 프로그램 안내(☜클릭)

동작구 추석명절기간 전통시장 주변 한시적 주정차 허용(☜클릭)

도봉구 중증열성 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법(☜클릭)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문서 정보

[굿모닝서울] 전통시장의 맛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톡톡 김예슬 생산일 2014-08-25
관리번호 D000004175358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