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세계가 주목하는 서울시 우수정책은?

문서 본문

서울시 우수정책이 게재된 ADB 홈페이지 링크새창링크새창

[서울톡톡] T-money, 통합환승할인 등 대중교통 정책과 시민복지기준선, 에코마일리지 등 서울시를 대표하는 우수정책들이 아시아개발은행(ADB), UN 등 국제기구와 뉴욕시 등 해외도시를 통해 전 세계에 전파를 탔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 8월 자사 SNS(페이스북, 트위터)와 뉴스레터를 통해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을 소개, 57개 회원국을 비롯한 타 기관과 도시에 서울시 정책을 알렸다.

시는 아시아 지역의 개발도상국에 대출, 기술원조 등을 통해 경제성장과 경제협력을 도모하는 국제적 금융기관인 아시아개발은행(ADB)을 통해 시 정책이 홍보됨으로써 개도국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대안으로 시 정책이 공유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뉴욕시는 글로벌 파트너스(Global Partners) 홈페이지(www.nyc.gov/html/ia/gp/html/gphome/home.shtml)를 통해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시민복지기준선과 에코마일리지를 소개했다.

글로벌 파트너스(Global Partners)는 전 세계 100여 개 도시들과의 교류를 통해 관광, 안전, 기술 등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기관으로 시장실에 속한 기관이다.

이렇듯 서울시 우수정책이 본격적으로 해외에 홍보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기구 및 해외도시들로부터 시 정책 공유 요청도 증가 추세에 있으며, 특히 ▲교통정책 ▲친환경 정책 ▲복지정책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정책은 세계은행과 UN을 비롯한 6개 국제기구에 공유되었고, 서울시 대표 친환경 정책인 에코마일리지는 뉴욕시를 포함한 4개 해외도시 및 국제기구에서 공유되었다.

아울러 시는 우수정책의 효과적인 공유를 위해 서울정책아카이브와 웹툰 등을 통한 다각적인 홍보를 펼치고 있다. 서울정책아카이브는 국제기구와 해외도시들이 보다 용이하게 서울시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시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해 종합 사이트(국·영문, 모바일)로 지난 7월 오픈했다.

웹툰은 '우수정책 공유사업'을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영문, 중국어, 아랍어, 스페인어로 제작, 시 영문 홈페이지(english.seoul.go.kr)와 서울정책아카이브에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다.

문의 : 해외도시협력반 02-2133-5272

■ 해외도시의 서울시 우수 정책공유 요청현황
기간 기관명 정책 내용
2014.4 뉴욕시(Global Partners) 시민복지기준선
2014.5 뉴욕시(Global Partners) 에코마일리지
세계은행(World Bank) 서울시 대중교통개혁
아시아대도시네트워크(ANMC21) 에코마일리지, 서울시민복지기준, 희망플러스통장
2014.6 아태지역지방정부연합체
(CITYNET)
4대분야 홍보매뉴얼(전자정부, 도시철도, 대중교통,
아리수), 서울시홍보 웹툰 (한글판·영문판)
UN공공행정네트워크(UNPAN) 에코마일리지, 천만상상오아시스, 여행프로젝트,
공개세무법정, 여성1인가구 지원정책, 아리수 수질공개
2014.7 UN공공행정네트워크(UNPAN) 대중교통개혁, 가출위기 십대여성 자립지원 등 15건
세계대도시협의회(Metropolis) 대중교통개혁, 여행프로젝트
지방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
(ICLEI)
대중교통개혁, 원전하나줄이기
2014,8 UN공공행정네트워크(UNPAN) 하도급대금 지급/통합사업관리 시스템 등 6건
C40기후리더십그룹 에코마일리지
아시아개발은행(ADB) 대중교통개혁

간편구독 신청하기 친구에게 구독 권유하기

문서 정보

세계가 주목하는 서울시 우수정책은?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톡톡 생산일 2014-09-26
관리번호 D000004175454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