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문화로 토닥토닥'으로 예술도, 마음방역도 챙기세요!

문서 본문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시민 응원 프로젝트 ‘문화로 토닥토닥’을 추진해오고 있다. 큰 타격을 많이 받은 예술인들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은 이를 통해 위로를 받으니 서로에게 감사한 공연 현장이다.

서울시 찾아가는 공연 모습. 박지민 아나운서와 사연자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울시 찾아가는 공연 모습. 박지민 아나운서와 사연자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필자는 문화로 토닥토닥 프로그램 중 시민들의 사연을 받아 공연을 선물하는 ‘찾아가는 공연’이란 프로그램을 유튜브로 시청해봤다.

사연을 신청 받고 선정하여, 사연자의 요청대로 무대를 꾸미는데, 사연이 당첨된 사연자가 무대 위에 올랐다. 돌아가신 아버지의 목소리가 가수 신성과 비슷해 팬이 되었다며 사연을 신청한 사연자는 노래로 위안을 받았을 것이다. 흥 넘치는 트로트 무대로 힘든 시기에 잠시라도 웃을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가수 신성 씨가 무대에 올랐다.

가수 신성 씨가 무대에 올랐다. ⓒ서울시 유튜브

문화로 토닥토닥은 ‘찾아가는 공연’뿐 아니라 문화시설을 배경으로 한 ‘온라인 공연’, 침체된 거리에 활력을 주는 ‘거리공연’ 등도 준비했다. 공연은 연말까지 진행되며, ▲네이버TV( https://tv.naver.com/culturetodaktodak) 와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MZgMaHH6HXwOWX9KuuVfbQ)를 통해서 안방에서도 관람이 가능하다.

장한샘 바이올린리스트가 마음방역차에서 연주를 하고 있다.

장한샘 바이올린리스트가 마음방역차에서 연주를 하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지난 11월 24일, 문화로 토닥토닥에서 준비한 마음방역차의 모습이 보이고 신당동 주민들과 함께 장한샘 바이올린리스트 공연이 펼쳐졌다. 이동식 공연차량 무대에서 장한샘 씨는 가로수 그늘 아래, 디즈니 메들리를 선보였다.

서울시는 올해 150팀을 선발해 코로나19로 유동인구가 줄어 타격을 입은 도심 상권에서 노래, 악기 연주, 마술, 마임 등 다양한 거리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연말까지 총 1,000회 공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알차게 준비된 모든 공연은 현장이 아니더라도 인터넷만 접속하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어 더욱 좋다.

가수 허각 씨가 신당동 아파트를 찾아 열창을 하고 있다.

가수 허각 씨가 신당동 아파트를 찾아 열창을 하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걱정을 한다고 걱정이 없어지면 걱정할 일이 없겠네’ 라는 말이 떠오르는 요즘이다. 걱정한다고 힘들다고 불평해도 뭐하나 달라질 게 없다. ‘살다보면 살아진다’는 말처럼 코로나19로 지금은 우리 모두가 힘든 일상을 보내고 있지만, 곧 다시 이겨낼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고비를 또 넘기고 견뎌냈지 하며 돌아볼 그날이 금방 올 것이라 믿는다.

지난달 29일 가수 양준일 씨가 시민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가수 양준일 씨가 시민과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탑골 GD’로 잘 알려진 가수 양준일 씨도 지난 달 29일 찾아가는 공연 무대에 올라 본인의 노래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데뷔를 했을 때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미국으로 돌아가 평범하게 생활했던 그는 가수 지디의 닮은 꼴로 유튜브에서 유명세를 탔고 지금은 다시 한국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가수 양준일 씨가 공연을 하고 있다.

가수 양준일 씨가 공연을 하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힘든 시기를 겪어온 양준일 씨는 “우리 마음 속에 어디를 가야할 지 알고 있다면, 언젠가 그 자리에 도착할 수 있어요. 우리가 서로 아끼고 응원하고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돼요”라며 시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넸다.

서울시민의 애틋한 사연으로 이루어지는 ‘문화로 토닥토닥 공연’은 누구나 사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문화로 토닥토닥 홈페이지를 통해 (http://cultureseoul.co.kr)사연을 신청해보자. 사연 신청을 하면 선정여부와 상관없이 추첨을 통해 경품(매월 30명)도 제공한다.

■ 문화로 토닥토닥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MZgMaHH6HXwOWX9KuuVfbQ
○ 네이버TV: https://tv.naver.com/culturetodaktodak
○ 홈페이지: https://cultureseoul.co.kr/
○ 문의 : 찾아가는공연 사무국 (02-3443-2695) / 서울시 문화정책과 (02-2133-2541)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문화로 토닥토닥'으로 예술도, 마음방역도 챙기세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김영주 생산일 2020-12-11
관리번호 D000004146436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