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행운의 까치온은 어디에? '까치온을 찾아라!' 이벤트

문서 본문

'까치온을 찾아라!' 이벤트가 12월4일까지 진행된다.

'까치온을 찾아라!' 이벤트가 12월4일까지 진행된다. ©서울시

서울시는 11월 1일부터 기존 LTE보다 최대 4배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공공 와이파이 까치온(Kkachi On) 서비스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까치온’은 서울을 상징하는 새인 ‘까치’와 와이파이가 켜진다는 의미인 ‘온(On)’의 합성어다. 서울시는 1차 사업 대상지인 5개 자치구(강서ㆍ구로ㆍ도봉ㆍ성동ㆍ은평구)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까치온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홍보하기 위해 서울시는 까치온 블로그에서 ‘까치온을 찾아라!’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 참여는 까치온 블로그 이웃추가 후 이벤트글에 공감버튼을 누르고 댓글을 작성하면 된다. 그리고 스마트 서울맵(Smap)에서 당첨 이미지가 포함된 행운의 까치온을 찾아 캡처 후 현장 인증사진과 함께 이벤트 페이지에 제출하면 완료된다. ☞ 서울 공공와이파이 '까치온' 블로그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구로구 곳곳에서 까치온을 발견할 수 있다.

구로구 곳곳에서 까치온을 발견할 수 있다. ©서울시

필자는 이벤트 참여를 위해 5개의 자치구 중 한 곳인 구로구로 향했다. 가산디지털단지역, 신도림역, 대림역 등의 지하철역 외에 주택가, 시장골목에도 까치온이 널리 퍼져있었다.

대림역 4번 출구 앞 까치온

대림역 4번 출구 앞 까치온 ©정혜임

구로구 중에서도 대림역은 지하철역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이벤트 까치온이 있었다. 필자는 대림역 4번 출구 바로 앞에 있는 마을버스 정류장에서 까치온 한 개를 발견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까치온은 ‘구로_096번’으로 이벤트에 해당하는 까치온은 아니었다. 까치온은 각각의 고유번호를 갖고 있는데, 필자가 찾아야하는 행운의 까치온은 ‘구로_095번’ 까치온 이었다.

구로_95번 까치온 ©정혜임

구로_095번 까치온 ©정혜임

4번 출구에서 나오던 방향으로 앞을 향해 조금 더 걸어가니 당첨 이미지가 포함된 ‘구로_095번’ 까치온이 나왔다. 이벤트 참여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이벤트에 해당하는 까치온도 일반 까치온과 외관이 동일하다는 것이다. 발견한 까치온의 이벤트 해당 여부는 ‘스마트 서울맵’에서만 확인할 수 있기에 사전 확인 후 방문하면 수고를 덜 수 있다.

까치온 접속방법과 당첨이미지가 포함된 구로_95번 까치온의 속도

까치온 접속방법과 당첨이미지가 포함된 구로_095번 까치온의 속도 ©정혜임

까치온은 크랙해킹, 도청 등에 대한 보안이 강화된 와이파이라서 일반 공공 와이파이와 접속방법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최초접속 시에만 초기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까치온 공식 블로그와 스마트 서울맵에 접속방법이 잘 안내되어 있다.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에 따라 보안접속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필자는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기에 블로그에 안내된 해당 운영체제의 방식을 따라했다. 와이파이 목록에서 까치온의 와이파이 이름인 ‘SEOUL_Secure’를 선택한 후, EAP방식은 ‘PEAP’를 선택하고 ID와 비밀번호란에는 ‘seoul’을 입력한 뒤 CA인증서는 ‘인증안함’또는 ‘없음’을 선택하면 까치온에 접속된다. IOS의 경우에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에 각각 ‘seoul'을 입력하고 radius인증서를 ‘신뢰’로 설정하면 된다.

까치온 중계기가 많은 곳에 설치된 덕분에 까치온의 네트워크 속도는 400Mbps로 필자가 이용하는 통신사의 네트워크 속도보다 두 배 이상 빨랐다.

이벤트 참여 페이지

이벤트 참여 페이지 ©서울시

까치온 마크와 주변 배경이 보이도록 사진을 촬영했다면, 이제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블로그 이웃추가, 공감, 댓글 작성의 사전작업 후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이름, 휴대전화번호 등의 인적사항과 당첨 이미지가 포함된 까치온 캡처화면, 현장 인증사진을 첨부한 뒤 제출버튼을 누르면 이벤트 참여가 완료된다.

‘까치온을 찾아라!’ 이벤트는 11월 20일(금)부터 12월 4일(금)까지 2주간 진행되며,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서울사랑상품권과 커피세트 기프트콘을 증정한다. 당첨여부는 12월 11일 까치온 블로그(https://blog.naver.com/seoulwif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쌀쌀한 연말, 통신기본권을 누릴 수 있고 소소한 즐거움도 주는 여러분의 ‘행운의 까치온’을 찾아보길 바란다.

■ '까치온을 찾아라!' 이벤트
☞서울 공공와이파이 '까치온' 블로그 안내 페이지
- 참여기간 : 2020.11.20(금) ~ 12.4(금) 2주간
- 참여대상 : 누구나
- 대상지역 : 성동, 구로, 은평, 강서, 도봉 5개 자치구
- 당첨자 발표 : 2020년 12월 11일(금) 까치온 블로그
-참여방법
1. 까치온 블로그 이웃추가(blog.naver.com/seoulwifi) 하고, 이벤트 포스팅에 공감과 함께 댓글로 까치온 응원 한마디를 남긴다.
2. 스마트폰으로 큐알코드로 찍거나 아래 까치온 와이파이 지도 주소를 클릭하여 각 지역의 까치온 스마트서울맵에 들어간다.
3. 스마트서울맵에 표시된 까치온을 눌러서 당첨이미지가 포함된 까치온 AP를 찾는다.
4. 당첨 까치온이 설치된 현장에 가서 배경과 까치온로고가 보이도록 사진을 촬영한다.
5. 아래 참여버튼을 누르고 당첨이미지 스크린샷과 현장 인증샷을 첨부하여 응모한다.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행운의 까치온은 어디에? '까치온을 찾아라!' 이벤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정혜임 생산일 2020-11-30
관리번호 D000004135926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