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ON서울마켓'에서 알뜰 쇼핑하는 방법!

문서 본문

코로나19 장기화와 계속되는 집단감염 사례로 인해 소상공인들과 골목상권의 매출이 나날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위축된 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캠페인을 개최했다. 바로 ‘ON서울 마켓(https://onseoulmarket.sba.kr/index.html)'이다.

100일간의 온라인 마켓, ON서울 마켓 홍보 포스터 ⓒ서울시

100일간의 온라인 마켓, ON서울 마켓 홍보 포스터 ©서울시

‘ON서울 마켓’은 시민들의 소비를 촉진해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의 매출을 끌어올림으로써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ON서울 마켓’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중소기업?스타트업: 1만 개 기업 17개 온라인 쇼핑 플랫폼 입점 지원 및 소비 촉진 ▲소상공인?자영업자: 온라인 쇼핑몰 내 소상공인 전용관 구축 및 공공구매 쇼핑몰 운영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도입 및 강소상점 쇼핑몰 구축 지원 등이 있다.

ON서울 마켓 협력업체 ⓒON서울 마켓

ON서울 마켓 협력업체 ©ON서울 마켓

ON서울 마켓은 국내 주요 쇼핑몰들과 협력을 통해 만들어졌다.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11번가, 옥션, G마켓 등에서 서울 온라인 마켓 기획전을 찾아볼 수 있다. 쇼핑몰마다 할인쿠폰, 기획전 종류, 일정 등이 다르기 때문에 골라서 쇼핑하는 즐거움도 있다.

옥션에서 진행하는 ON서울 마켓 기획전 ⓒ옥션

옥션에서 진행하는 ON서울 마켓 기획전 ©옥션

옥션에서는 신선/가공/건강식품부터 시작해 디지털/생활가전까지 다양한 분야의 상품을 판매한다. 옥션에서는 ON서울 마켓 기획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15%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이 쿠폰은 1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ID 당 하루 1회 받을 수 있으니, 살 제품이 많다면 구매하는 날을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옥션 ON서울 마켓 할인쿠폰 적용 모습 ⓒ옥션

옥션 ON서울 마켓 할인쿠폰 적용 모습 ©옥션

옥션 ON서울 마켓 기획전에서 포기김치를 구매해보았다. 김치의 원래 가격은 31,900원이었지만, 옥션에서 제공하는 ‘ON서울 마켓 15% 할인쿠폰’ 사용이 가능했다. 따라서 최종 가격 27,110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 할인쿠폰 외에도 할인하고 있는 상품들이 많아서 선택의 폭이 넓었다.

11번가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 전용관 ⓒ11번가

11번가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 전용관 ©11번가

11번가, 쿠팡, 인터파크에서는 엄선된 소상공인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소상공인 전용관이 준비되어 있다. 기획전에는 서울시가 엄선한 소상공인 업체 300곳이 입점돼 있다. 이 기획전에도 마찬가지로 ‘15% 소상공인 할인쿠폰(1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5,000원 할인)’이 제공된다.

11번가 소상공인 할인쿠폰 적용 모습 ⓒ11번가11번가 소상공인 할인쿠폰 적용 모습 ⓒ11번가

11번가 소상공인 할인쿠폰 적용 모습 ©11번가

추워지는 날에 대비해 원기를 보충하기 위해 11번가 소상공인 전용관에서 전복을 구매했다. 쿠폰 사용 전 가격은 65,000원이었지만, 소상공인 할인쿠폰을 적용하면 쿠폰의 최대 할인 금액인 5,000원이 할인된다. 진도 전복을 1kg에 6만 원에 산 것은 마트나 시장에서 사는 것보다 더 저렴했다.

네이버 동네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ON서울 마켓 ©네이버

‘ON서울 마켓’에서는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도 가능하다. 필자의 마음에 가장 들었던 기획전이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전통시장으로 장 보러 가기 좀 꺼림직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아마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꽤 있을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전통시장도 온라인으로 장보기가 가능하다면 많은 사람들이 다시 전통시장을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10월을 기준으로 ON서울 마켓을 기반으로 네이버 동네시장에 입점해 있는 전통시장은 둘리상점가(도봉), 대림골목시장(은평), 은행나무시장(금천), 남성사계시장(동작), 현대시장(금천) 등이 있다.

ON서울 마켓은 11월, 12월에도 계속해서 많은 기획전과 함께 이어질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로 경제가 힘든 시기인데, 이번 ON서울 마켓을 통해서 중소기업, 스타트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통시장이 조금씩 경제 회복이 이루어지면 좋겠다. 소비자도 다양한 기획전, 행사를 통해서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쇼핑의 즐거움을 만나기를 바란다.

ON서울 마켓 : https://onseoulmarket.sba.kr/index.html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ON서울마켓'에서 알뜰 쇼핑하는 방법!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송수아 생산일 2020-10-13
관리번호 D000004099957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